디자인 프로세스
컴퓨터 그래픽스 요건
- 과거의 디자인 작업은 많은 시간과 노력, 인원이 필요했다.
- 현재의 디자인에 비해 필요한 기술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다.
- 컴퓨터 그래픽이 도입된 오늘날에는 보다 정확한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 빠른 시간 내에 디자인 작업을 완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 컴퓨터 그래픽이 기획력이나 아이디어 등의 창조성까지 제공할 수는 없다.
- 자료수집, 분석, 기획, 아이디어 부분은 과거의 디자인 작업과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다.
디자인과정 1
균형 | 시각적인 무게감 등의 요소를 동등하게 분배한다. |
비례 | 여러 요소들의 상대적인 크기를 고려한다. |
율동 | 똑같거나 유사한 요소가 규칙적인 특징을 반복하거나 교차시켜 생기는 시각적인 운동을 고려한다. |
강조 | 한 가지 이상의 요소에 초점을 주어 시선을 끄는 효과를 유도한다. |
디자인 과정 2
운동 | 방향, 각도 등을 강조하거나 과장하여 움직임을 표현한다. |
통일 | 하나의 규칙으로 단일화한다. |
조화 | 통일, 변화, 균형감 등이 안정적으로 결합된 상태를 만들어낸다. |
대비 | 모든 시각적인 요소에 대하여 동적이고 극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작용을 이끌어낸다. |
색의 3속성
- 색의 요소 : 색상, 명도, 채도 및 톤
- 색상분판 : 각 색상과 별개의 마스터 플레이트에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등의 잉크 색상을 사용하여 인쇄하는 과정이다.
과거의 디자인 프로세스 1
- 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시안작업 → 식자/일러스트/사진 → 촬영 → 분판 작업 → 교정
- 컬러교정지 인쇄 : 인쇄판 → 인쇄
- 시안작업 : 일차적으로 보여주는 디자인 제시안
- 식자 : 사진현상원리 등을 이용한 수동 서체작업
과거의 디자인 프로세스 2
- 분판작업 : 작업물을 CMYK의 각 필름으로 분리하는 작업
- 교정 : 수정, 보완하는 작업
- 컬러 교정지 인쇄 : 실제 인쇄를 들어가기 전에 동일하게 가 인쇄하여 교정을 보는 작업이다.
- 인쇄판 : 인쇄하기 위해 필요한 소부판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프로세스
- 아이디어와 기획 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의 작업은 컴퓨터 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다.
- 기획 → 아이디어스케치 → 시안(스캔/입력 작업) → 프로그램 선별 → 드로잉 작업
- 페인팅 작업 → 4도 분판 출력 → 교정 → 컬러교정지 인쇄 → 인쇄판 → 인쇄
이미지 표현 프로세스
- 이미지 구상 → 툴 선택 → 색상 선택 → 기능 선택 → 최종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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