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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일러스트레이터 사용 방법과 관련 용어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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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

-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은 신문, 잡지, 서적, 광고 등 인쇄물의 삽화를 의미하는 단어이다.

- 일러스트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 이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을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라고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범위

- 순수 미술

- 애니메이션

- 패키지 디자인

- 웹디자인

- 영화/광고

- 편집디자인

 

일러스트에서의 색상

-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기본색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작업물을 만들기도 한다.

- 색에 대한 인상을 이해하고 사용 목적에 맞게 별도로 지정하여 적용하기도 한다.

- 색에 대한 인상은 사람이나 환경, 국가마다 다를 수 있다.

 

배색

- 배색은 같은 색상이라도 주변 환경이나 인접한 색상이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 사람마다 선호하는 색의 조합이 다를 수 있다.

- 취향을 통하기보다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을 이용하여 작업한다.

 

안전한 색 사용

- 색상에 대한 정보의 대부분은 물감, 페인트 등의 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니터나 스마트 기기, 인쇄물 색상과 출력 색상이 다르게 표현된다.

- 차트나 색상 견본을 참고하여 색상을 결정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다.

 

색 결정 과정

- 색상은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다.

- 색을 결정할 때 전체적인 색상 조화를 고려하여야 한다.

- 같은 요소의 디자인이라도 전혀 다른 색상의 조합을 사용할 수도 있다.

- 디자인의 목적이나 대상 등을 고려하여 색을 결정한다.

 

효율적인 레이아웃

- 이미지를 알맞게 배치해야 한다.

-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와 위치를 적절하게 지정하여야 한다.

- 여백을 유지하여야 한다.

 

레이아웃 구성 요소

- 이미지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전체적인 느낌을 좌우한다.

- 이미지는 완성도에 큰 영향을 주므로 이미지만 잘 사용하여도 작업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타이포그래피는 내용을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 타이포그래피는 정보 전달의 목적과 이미지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 여백은 동양화에서 공간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이기도 하다.

-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여백은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 여백을 통해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합목적성

- 일러스트레이션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심미성

- 일러스트레이션이 하나의 작품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가를 고려한다.

-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경제성

- 일러스트레이터는 소비자를 위해 가격과 생산 비용, 생산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독창성

- 일러스트레이션의 차별화는 심미성과 연관이 있다.

- 목적이나 기능에 따라 유사한 일러스트레이션이 나올 수도 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도큐먼트 조작법

- 저장 : [File] → [Save] 메뉴를 클릭하여 도큐먼트를 저장하거나 Ctrl + S 단축키를 이용하여 저장한다.

- 저장할 때 나타나는 옵션 설정 대화상자에서 호환성(Version)을 설정한다.

- 다른 컴퓨터에서 작업할 때는 호환성을 설정하여 낮은 버전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경우가 비교적 많이 일어난다.

 

- 파일 닫기 : [File] → [Close] 메뉴를 클릭하여 도큐먼트를 닫을 수 있다.

 

- 파일 열기 : [File] → [Open] 메뉴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O를 입력한다.

-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는 [File] → [Save as]를 클릭하거나 Ctrl + Shift + S 단축키를 입력한다.

 

 

 

저장 파일 형식

- AI : AI 형식은 일러스트레이터 전용 파일 확장자이다.

- 기본적으로 파일을 저장할 때 AI 형식으로 저장된다.

- 작업한 모든 패스와 문자, 레이어, 이펙트 등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쿽 익스프레스, 코렐 등의 프로그램과 호환된다.

 

- PDF : 시스템 환경에서 동일한 정보교환을 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이다.

- 폰트, 도형, 사진 등을 포함하여 저장하는 형식이다.

- 일반 문서용은 물론 인쇄용으로도 적합하여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이다.

 

 

 

화면 구성 및 작업 환경

- [Window] → [Workspace] 메뉴 선택

- 특정한 목적의 작업을 할 때 화면 구성을 변환할 수 있다.

- 사용자의 화면 구성 수정 : [Window] → [Workspace] - [Save Workspace]

- 작업 환경 제거 : [Window] → [Workspace] → [Manage Workspace] 메뉴

- 화면 상단의 어플리케이션 바의 [Arrange Documents] 클릭

- 도큐먼트 정렬

...을 통해 작업 환경을 조정할 수 있다.

 

 

 

화면 출력 해상도

- 화면 출력은 최종 전달 매체가 화면이므로 높은 해상도가 필요하지 않다.

- 실제로 화면 해상도가 PC는 96dpi, Mac은 72dpi이므로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화면 해상도에서 작업한다.

 

GIF

- 대표적인 웹이미지 저장 방식

-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고 용량이 작다.

- 애니메이션과 투명도, 인터페이스 등이 가능한 파일 포맷이다.

 

JPEG

- 24비트에서 8비트까지 색상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 24비트 이미지는 원본의 색상 정보를 같이 저장한다.

- 24비트 이미지가 8비트 이미지보다 우수한 화질을 보여준다.

 

PNG

- GIF나 JPEG보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 무손실 압축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미지 품질의 손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종이 출력 관련 사항

- 종이의 기본적인 성질을 고려하여야 한다.

- 종이는 재질, 가격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 어떤 종이에 인쇄하느냐에 따라 제작물의 느낌이나 제작 비용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 평량 : 평량 단위 1 제곱미터당의 무게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종이의 불투명도와 두께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친다.

- 종이 두께 : 인쇄 비침에 영향을 주며 불투명도, 밀도와 관련이 깊다.

- 밀도 : 종이의 부피와 무게. 섬유도의 결함 정도나 인쇄물의 성질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 표면성 : 종이 표면의 거칠고 매끄러운 정도를 의미한다.

 

 

PSD

- 포토샵 표준 저장 방식으로 알파 채널, 레이어, 스팟 컬러, 패스등을 함께 저장하는 확장자이다.

- 포토샵을 통해 만든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여 저장하는 원본파일이다.

 

PDF

- 전자출판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아크로뱃의 표준 파일 포맷이다. 멀티미디어 속성이 뛰어난 저장 방식이다.

 

EPS

- 컬러 이미지의 CMYK 4도 분판에 사용하는 그래픽 포맷 출판 편집과 출력 작업에 사용하는 저장 방식이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의미

- 각종 그림이나 문양을 도안 및 제작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 일러스트레이터는 작업 의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 사용하는 그림, 광고용, 출판용, 동화책, 잡지, 단행본, 학습지 등 사용목적에 맞는 작업물을 만들어야 한다.

 

컨셉 회의

- 작업이 결정된 후 컨셉 토출을 위한 회의를 말한다.

- 작업 스타일, 디자인 방향성 등에 대해 자세하게 상의하는 단계이다.

 

자료수집

- 본격적인 작업에 앞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 실제 작업에서는 풍부하고 정확한 자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안 작업

- 컨셉 회의 내용으로 한두 컷의 시안 먼저 작업한다.

- 시안 스타일 중의 하나를 최종 스타일로 결정한다.

 

스케치 컨펌 완성

- 본 작업에 들어가 스케치를 통해 1차 컨펌을 받는다.

- 클라이언트와의 의견 교환으로 수정 작업 및 채색 등의 작업을 한다.

- 최종 컨펌을 받고 최종 결정에 따른 그림을 완성한다.

 

포토샵 드로잉 툴의 특징

- 포토샵에서는 다양한 드로잉 툴을 제공하고 있다.

- 브러시는 포토샵에서 일러스트 및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 다양하고 개성 있는 브러시가 많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작업 스타일에 맞는 브러시의 모양을 활용하여 작업한다.

 

 

오브젝트 선택, 이동, 크기 조정

- [Selection Tool] 선택, 오브젝트 클릭

- 해당 오브젝트 선택

- 선택된 오브젝트를 클릭,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다.

- 오브젝트를 선택하였을 때 나타나는 바운딩 박스를 조절하여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 [Shift]를 누른 상태로 바운딩 박스를 조절하면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같은 비율로 유지한 상태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Selection Tool]로 도큐먼트의 빈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된 모든 오브젝트가 선택 해제된다.

- [Shift]를 클릭하고 특정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만 선택 해제할 수 있다.

- [Select] → [Deselect] 메뉴

- 단축키 Ctrl + Shift + A를 통해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선택 해제할 수 있다.

 

오브젝트 회전 방법

- 바운딩 박스의 조절점 바깥쪽으로 마우스의 커서가 꺾인 화살표 모양이 될 때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회전시킬 수 있다.

 

오브젝트를 복사하는 두 가지 방법

1 -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trl + C([Edit] → [Copy] 메뉴), Ctrl + V([Edit] → [Paste] 메뉴)

2 - 해당 오브젝트가 아트보드의 가운데로 오게 붙여넣기

3 - 복사했던 오브젝트를 같은 위치에 붙여넣을 때에는 Ctrl + F 단축키 사용

4 -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이동하면서 Alt키 사용

5 - 마우스 포인터가 바뀌면 마우스에서 손을 뗀다.

6 - 해당 위치로 오브젝트를 복사한다.

 

오브젝트의 면과 선 설정

- [Tool] 패널 아래쪽의 색상자 중 왼쪽 위의 색상자는 오브젝트의 안쪽 면에 채워지는 색상이다.

- 오른쪽 아래의 색상자는 오브젝트의 외곽선 색상을 표시한다.

- 색상자를 더블클릭한 후 [Color Picker] 대화상자에서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 [COLOR] 패널에서는 색상 스펙트럼을 이용하거나 색상 모드를 지원한다.

- 색상 값을 입력하여 색상을 설정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손그림 느낌 라인 일러스트

- 스케치 이미지를 이용해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설정한다.

- 본격적인 라인 일러스트 작업

- 본 작업에서는 편집 작업 중 수정으로 일러스트 오브젝트들의 레이어를 최대한 분리하여 작업한다.

- 브러시를 이용해 선을 그릴 때에는 손 그림의 느낌이 나도록 그린다.

- 사진과 일러스트의 조합은 일러스트의 색상을 최소화여 작업한다.

- 사진과의 대비가 느껴지도록 한다.

- 채색할 때에는 마술봉 툴 등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선택영역을 지정한다.

- 색을 채울 수 있고 일러스트에 흰색을 채운다.

- 채색의 마지막 단계에서 배경 일러스트를 채색한다.

 

[SWATCHES} 패널

- 자주 사용하는 색상을 등록하고 사용하는 패널이다.

- 그림을 그릴 때 팔레트 같은 기능을 한다.

- 색상 견본들 중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여 적용한다.

 

스와치 라이브러리(Swatch Libraries)

- [Window] → [Swatch Libraries] 메뉴 선택

- 색상 견본이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으로 컬러링 작업을 한다.

- 라이브러리 색상은 [SWATCHES] 패널에 등록할 수 있다.

- [SWATCHES] 패널에 등록된 색상의 사용자 라이브러리이다.

 

기본 페인팅 적용 과정

- [Eyedropper Tool]로 다른 오브젝트를 클릭한다.

- 클릭한 지점의 오브젝트 속성(색상, 선의 굵기, 적용되어 있는 스타일 등)을 선택한 오브젝트로 복사한다.

- Alt를 누른 상태로 커서 모양이 변환될 때 선택한 오브젝트의 속성을 클릭한 지점의 오브젝트로 복사한다.

- [Eyedropper Tool]을 더블클릭하면 복사하는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 대화상자에서 복사할 항목을 체크한다.

- 복사하지 않을 항목은 체크를 해제하고 [OK]를 클릭한다.

 

[Gradient tool]로 그레이디언트 적용

- 그레이디언트는 두 개 이상의 색상이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색상을 혼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 [Gradient] 패널로 그레이디언트를 설정할 수 있다.

- [Gradient Tool]로 적용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 [Tool] 패널 아래의 [Gradient]를 클릭하거나 [GRADIENT] 패널의 칠 상자를 클릭한다.

- [GRADIENT] 패널의 그레이디언트 스펙트럼을 클릭하면 새로운 색상을 추가할 수 있다.

- 색상 정지 점을 더블클릭하면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그레이디언트에 불투명도는 [Opacity]값을 조절하여 조정할 수 있다.

- [Type]을 [Radial]로 선택하면 원형, [Linear]를 선택하면 선형 그레이디언트가 적용된다.

- 직접 그레이디언트를 만들거나 라이브러리에서 제공되는 그레이디언트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레이디언트 메시 적용

- 그레이디언트 매치 적용 과정

: [Mesh Tool]을 선택하고 오브젝트의 특정 위치를 클릭한다.

: 5개의 망 점과 망 점을 지나는 두 개의 선이 만들어진다.

: 다른 색상으로 설정하면 클릭했던 지점을 기준으로 주변의 색과 자연스럽게 그레이디언트 메시를 적용할 수 있다.

: 망 점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망점과 망선이 함께 이동하면서 색상이 변하는 위치도 함께 변한다.

: [Delete]를 클릭하면 망점이 삭제된다.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망점을 만들면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원본 오브젝트의 색상) 상태의 망점이 작정된다.

 

오브젝트 패턴 적용

- 패턴이란 일정한 모양이나 무늬의 양식을 뜻한다.

- 패턴 이미지를 반복하여 칠하면 색다른 느낌의 일러스트 작업물을 만들 수 있다.

- [Window] → [Swatch Libraries] → [Patterns] 메뉴에서 패턴 프리셋 모임

- [Scale Tool], [Rotate tool] 대화상자에서 [Pattern] 항목에 체크표시에 따라 패턴 이미지 크기를 조절한다.

- [Edit] - [Define Pattern] 메뉴를 선택하여 패턴을 [SWATCHES] 패널에 등록한다.

 

라이브 페인팅

- 오브젝트에 색상을 입히는 도구이다.

- 라이브 페인트를 이용하면 동일한 평탄면 상에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 다른 패스가 겹쳐진 부분을 직관적으로 페인팅하는 작업이 가능하다.

- [Live Paint Bucket]을 선택하고, 오브젝트의 특정 'Click to make a Live Paint Group' 메시를 클릭한다.

- [Live Paint Selection Tool] 라이브 페인트 그룹의 특정 영역 선택 도구

- 특정 영역을 선택하면 빗금표시, 색상변경 또는 그레이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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