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아동발달 (1)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1. 17.
반응형
 

아동발달 (2)

감각운동기 -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하였다. - 감각운동기에 영아는 감감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게 된다. - 대상영속성 개념은 물체가 눈에

britishfeeling.com

 

아동발달 (3) (完)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

britishfeeling.com

아동발달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하지 않고, 개인차가 있으며, 각 영역이 상호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유전/환경, 성숙/학습, 연속성/불연속성, 초기경험/후기경험, 결정적 시기의 유무 중 어느 한쪽만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 근대 이전에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했다.

- 인간 본성에 관한 관점에는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이 있다.

- 과학적인 아동연구가 시작된 시기는 19세기 말로 스탠리 홀이 아동심리학 분야의 토대를 구축하였다.

 

아동발달 분야의 연구

 - 아동발달 연구에는 아동의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연구결과를 아동복지에 적용하는 목적이 있다.

- 과학적 연구의 과정은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단계는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고, 둘째 단계는 그 문제에 관해 조사할 필요가 있는 요인이나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며, 셋째 단계는 문제를 검증하는 것이고, 넷째 단계는 본래의 문제가 근거했던 전제를 수락하거나 기각하는 단계이다.

-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자료수집의 방법에는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례연구, 표준화 검사법, 비교문화 연구, 다중측정법 등이 있다.

- 아동발달 연구설계에는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가 있다.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에는 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순차적 접근법이 있다.

심리학

대표적인 연구자들

- 게젤에 의하면 유기체는 외부로부터의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

- 몬테소리는 아동의 자발적 능력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민감기에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아동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를 개발하였다.

-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 프로이트는 인간이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면서 인간의 본성에 관한 개념을 극적으로 변화시켰다.

- 에릭슨은 내적 본능 및 욕구나 외적 문화적/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하였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으며,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 비고스키는 아동이 부모, 또래, 교사, 기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한다고 보았으며,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 로렌츠는 생존가능성을 증진시키는 행동패턴인 각인을 발견하였다.

- 보울비는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관계에 적용함으로써 양육자와의 강한 정서적 유대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애착이론을 제시하였다.

- 브로펜브루너는 인간발달이 환경과 사회적 영향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면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제시하였다.

- 엘더는 발달이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동안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은 인간생명의 존중사상을 토대로 수태에서 15세까지 각 시기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및 훈육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동발달의 생물학적 관점

- 모든 종에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그 특성을 전달하는 기제가 있으며, 이러한 유전정보는 우리 신체 내의 모든 세포에 저장되어 있다.

- 행동유전학은 행동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 수정이 되면 모든 세포는 눈, 귀, 팔다리, 뇌, 내장기관을 형성하는 등 각기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하나의 인간을 만들어 나간다.

- 임신기간 중 어머니는 자신의 건강과 자녀를 위한 최적의 태내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충분한 영양섭취는 물론이고 흡연이나 음주, 약물복용 등을 자제해야 한다. 동시에 질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며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 분만의 과정은 개구기, 출산기, 후산기의 세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신생아기는 태내환경과는 상이한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상당한 정도의 적응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영아기는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영아기 동안 수면시간이 극적으로 감소하고 수면상태에서도 변화가 나타난다. 영아기에는 젖을 떼고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며, 배변훈련도 이때 시작해야 한다.

- 영아기의 두뇌발달은 생후 어느 시기보다도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태내기와 영아기는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이 시기 동안의 영양결핍은 두뇌의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 새로운 운동기능의 발달은 영아기의 신체발달에서 매우 극적이고 눈에 띄는 현저한 변화이다. 운동기능의 발달은 대부분의 영아에서 그 순서가 비슷하지만, 발달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

-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감각과 지각의 발달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감각 간 지각능력은 출생시부터 존재하며, 이러한 능력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심리학

용어 정리

- 성장 :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 성숙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

- 학습 : 직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 성선설 :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는 관점

- 성악설 : 인간의 본성을 악한 것으로 보는 관점

- 백지설(성무선악설) :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거나 악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백지 상태로 태어난다고 보는 관점​

- 횡단적 접근법 :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하는 연구방법

- 종단적 접근법 : 같은 피험자를 오랜 기간에 걸쳐 관찰하는 연구방법

- 순차적 접근법 : 몇 개의 동시대 출생 집단을 몇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연구방법

- 학습준비도 :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아동이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

- 성장모형(growth matrix) : 모든 유기체들이 성장하는데 있어 이미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다는 성장의 모형

- 민감기 :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된 기간으로서 결정적 시기와 유사한 개념이다.

- 강화 : 어떤 행동이 다시 발생하도록 만드는 과정

- 강화인 : 어떤 행동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자극

- 처벌 :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반응이 감소하는 것

- 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

- 원초아(id) :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성적, 공격적인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

- 자아(ego) :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케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하는 것

- 초자아(super ego)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역할을 하는 것

- 동화 :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 조절 : 기존의 도식으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 평형 : 동화와 조절의 균형​

- 근접발달영역(ZPD)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

- 동물행동학 :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

- 각인 : 어린 동물이 일단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 동안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게 되면 그 대상에 애착하게 되는 것

- 결정적 시기 : 특정한 시기

- 애착 : 양육자와의 강한 정서적 유대관계

- 생태학적 체계이론 :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

- 미시체계 : 아동의 근접환경

- 거시체계 :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

 

 

아동발달 (2)

감각운동기 -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하였다. - 감각운동기에 영아는 감감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게 된다. - 대상영속성 개념은 물체가 눈에

britishfeeling.com

 

아동발달 (3) (完)

아동발달 (1) 아동발달의 정의 -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 아동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속도가 일정

britishfeeling.com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3) (完)  (0) 2022.11.20
교육심리학 (2)  (0) 2022.11.20
교육심리학 (1)  (0) 2022.11.18
아동발달 (3) (完)  (0) 2022.11.18
아동발달 (2)  (0) 2022.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