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발달심리 (1)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1. 25.
반응형

발달심리

발달심리학

-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에는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부정적인 변화가 함께 포함된다.

- 발달심리학의 내용과 구성은 현상기술과 발달기제의 어느 쪽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백지이론 등 17세기와 18세기 철학은 아동관과 아동양육에 대한 인도적인 견해를 만드는데 공헌했다.

-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에는 기술법, 상관법, 실험법이 있다.​

- 발달심리학의 연구 설계에는 횡단적 설계, 종단적 설계, 계열적 설계, 발생과정분석 설계가 있다.​

- 발달심리학자들은 연구할 때 연구윤리를 준수하여야 한다.

 

심리학

발달심리학에 관한 심리학자들의 견해

- 인간발달과 관련되어 끊임없이 제기되는 논쟁들에는 연속적 변화 대 불연속적 변화,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 유전 대 환경의 문제가 있다.

- 학습 이론적 접근은 환경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인간 발달이 달라지며, 발달은 특정 자극에 대해 새로운 반응을 획득함으로써 학습경험이 서서히 누적되어 이루어진 일련의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변화과정이라고 본다.​

- 피아제(Piaget)는 아동 성장에 따른 정신구조의 발달적 변화는 질적인 차이를 갖는 일련의 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 정보처리적 접근에서 발달이란 아동이 동시에 정보를 처리해나갈 수 있는 정보처리 역량의 변화와 적합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부호화하며 처리해나갈 수 있는 정보처리 방략의 효율성 ​변화이다.

-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인지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영향력 즉, 인지발달이 문화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진행된다고 본다.​

- 프로이트(Freud)​는 인간의 성격발달을 리비도가 표출되는 양상의 변화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 에릭슨(Erikson)은 성격발달에서 자아의 역할을​ 강조했고, 발달이란 일련의 위기(crisis)의 극복 과정으로 양극적 위기를 자아가 어떻게 극복하고 통합하느냐가 성격발달 양상을 결정하며, 전 생애에 걸친 8단계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을 제안하였다.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은 발달을 항상 변화하고 있는 인간과 항상 변화하고 있는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보며,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구분하였다.

 

심리학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발달심리학

- 모든 인간 세포의 핵에는 DNA로 이루어진 46개의 염색체가 있다.​

- 수정 시에 염색체 자체에 결함이 있거나 염색체의 결합이 잘못되면 여러 가지 발달장애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운증후군이 대표적인 예이다.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모형에는 반응범위 모형, 수로화 모형, 거래적 상호작용 모형이 있다.​

- 인간 발달의 중요한 측면인 지능과 성격은 유전과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 태내 발달 단계는 난체기, 배아기, 태아기로 이루어지며, 배아기는 주요 기관들이 발달하는 결정적 시기이며 모체의 약물 복용, 질병, 영양 결핍은 배아기 발달에 치명적 영향을 줄 수 있다.​

- 태아는 모체를 통해 들어오는 각종 바람직하지 못한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로 인해 신체 및 정신적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 조산과 미숙아에 대한 개입으로 인큐베이터 사용, 캥거루 케어, 부모 훈련을 들 수 있다.

- 신체 및 운동 기능 발달은 머리 쪽에서 아래쪽으로 발달하는 원리(cephalocaudal principle)와 몸의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발달하는 원리(proximodistal principle)를 따른다.

- 자조 기술(​self-help skill)이라 불리는 협응기능은 유아의 자율성과 자아존중감 획득에 중요하다.

- 시냅스 연결은 생의 초기에 생성되었다가 점차 불필요한 시냅스는 소멸하고 필요한 시냅스만 선택적으로 보존된다.

- 반사기능이 정상적으로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은 영아기 신경계 정상성 여부 진단의 중요한 기준이다.

- 깊이지각 능력은 비교적 일찍 발달하지만, 시각벼랑에 대한 공포는 기는 행동 경험과 관련이 있다.​

- 인지적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동화와 조절을 사용한 평형화 과정을 거치게 되면 결과적으로 이전의 구조보다 정교화된 상위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형성된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는 질적으로 상이한 네 단계로 구분하였다.

- 대상영속성은 모든 대상이 독립적인 실체로 존재하며, 시야에서 그 대상이 사라지더라도 다른 장소에서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감각운동기에 발달한다.​

- 피아제는 타인의 시각에서 조망을 정확하게 추론하는 조망수용능력과 어떤 대상의 양이나 외양이 바뀌어도 그 속성이나 실체는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보존개념을 구체적 조작기에 획득한다고 보았다.​

- 핵심​ 지식 관점은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대한 대안적 설명으로, 영아들이 일련의 선천적인 지식체계 혹은 사고의 핵심 영역들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 (3)  (0) 2022.11.25
발달심리 (2)  (0) 2022.11.25
성심리학 (6) (完)  (0) 2022.11.24
성심리학 (5)  (0) 2022.11.24
성심리학 (4)  (0) 2022.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