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발달심리 (2)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1. 25.
반응형

발달심리

언어발달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과제와 관련되는 정보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관련되지 않은 정보에 대한 주의를 차단하는 효율적인 주의배분 능력과 다양한 방략​(시연방략, 조직화방략, 정교화 방략, 인출방략) 사용 능력이 발달한다.

- 유아기 동안 영상적 표상이 발달하고 언어 능력 발달과 함께 의미적 표상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상위기억은​ 기억 현상에 관한 지식과 기억과정을 통제하는 능력으로, 기억과제를 처리하고 수행하는 과정의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기억에 관한 상위 인지적 지식에는 사람에 대한 지식,​ 과제에 대한 지식, 방략에 대한 지식이 있다.

- 촘스키는 언어발달이 선천적인 언어획득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며, 언어 획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 LAD)를 제안하였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선행하고 언어발달이 뒤따르며 '혼잣말'은 자기중심적 사고의 표현에 불과하다고 보았지만, 비고츠키는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을 하며 '혼잣말'은 외적 언어를 내재적 사고로 바꾸어 가는 과정에 나타나는 과도기적 특성이라고 보았다.

- 사회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는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부모의 역할을 통해 나타나는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특히 중시한다.

- 아동의 언어발달단계는 언어 전 단계, 일어문기, 이어문기, 이어문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 상위의사소통 능력은 아동이 자신이나 상대방의 의사소통능력에 관해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이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조정하는 능력이다.

 

심리학

환경이 발달에 주는 영향

- 기질은 생득적이며 지속적인 특성이​ 강하다는 주장이 우세하지만, 기질의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 애착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로 후에 발달하는 정서적 안정성과 대인관계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표출되고 만족을 얻는 신체 부위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로 구분된다.​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환경과 접촉하는 과정에 아동의 자아양식이 경험하는 위기(crisis)와 극복과정을 성격발달의 주요인으로 본다.​

- 이타성은 아동기 또래뿐 아니라 성인이 된 후의 사회적 관계에서 개인이 얼마나 집단의 성원으로부터​ 존경받고 수용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특성이며, 이타성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을 친 사회적 행동이라 한다.

- 닷지(Dodge)는 공격성이 잘못된 사회인지적 판단에 기인한다고 보고 사회인지모형을 제안하였다.

- 공격성을 촉진하는 가족 상호작용 양상을 강압적 가족과정이라 한다.​

- 마음 이론은 신념, 지식, 동기, 정서, 의도 등 마음상태가 존재하며 이러한 마음상태가 행동을 매개하고 결정한다는 이해이다.​

- 가정에서 부모와 아동 간 상호작용의 양과 질은 정서표출규칙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여 여러 상황에서 타인의 정서를 판단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주요 요인이다.

 

심리학

자기인식과 자아

- 영아들은 대략 18개월 때 자기인식이라 불리는​ 기본적인 자기 이해 개념을 발달시킨다.

-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가치에 대한 전체적 평가로, 만 2세경 나타나는 자조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된다.​

- 자아 통제력은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독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여 즐거움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이다.

-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과 함께 진행된다고 주장하며​, 전도덕성 단계, 타율적 도덕성 관계,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도덕 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다.

- 콜버그는 여러 갈등 상황을 통해 분석한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전체적인 양상을 3수준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성차와 성 역할 고정관념

- 대부분의 성차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며, 문화적 혹은 다른 사회적 영향이 남성과 여성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성 도식은 성에 관한 인지구조로, 아동이 성에 관련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조직화하며, 관련 정보를 기억하는 데 사용하는 일종의 신념과 기대체계이다.​

- 성 역할은​ 남성과 여성에 따라 각기 달리 기대되는 행동양식으로, 성 정체성, 성 안정성, 성 항상성 획득은 성 역할 이해의 기초가 된다.

- 성 역할 고정관념은 특정 행위나 활동이 남성 또는 여성에게 배타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판단하는 사고로, 자신의 성을 구분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시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사회화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 한 개인이 많은 남성적 속성과 여성적 속성 모두를 자신의 성격에 통합한 성 역할 지향성을 양성성이라 한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 (4) (完)  (0) 2022.11.25
발달심리 (3)  (0) 2022.11.25
발달심리 (1)  (0) 2022.11.25
성심리학 (6) (完)  (0) 2022.11.24
성심리학 (5)  (0) 2022.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