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조화의 정의
- 색채조화란 색에 있어서 다른 요소들과 대립 및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 전체적인 미적 원리의 기반이 되는 이론이다.
- 색채조화라는 말은 배색을 기저에 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색채의 조화를 위해서는 조형적이고 미적인 원리의 작동방식을 숙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 원리들을 배색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배색이란 두 개 이상의 색을 목적과 기능에 따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색채조화는 모든 환경을 보다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 쾌적하고 윤택한 생활환경,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색채조화의 원리
- 색채조화의 원리는 크게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구분할 수 있다.
- 색채조화의 원리는 19세기 중엽의 쓰여진 슈브뢸(Chevreul)의 저서 <색채의 조화와 대조의 원리>가 대표적이다.
색채조화론
- 색채조화는 미술의 발전을 통해 이론이 시작되었다.
- 많은 연구가 되어왔던 분야이며 색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배색
-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서로 위치시키거나 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주위의 색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배색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 배색의 조화는 3속성인 명도와 채도, 색상 차이의 강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 사용목적에 맞는 배색의 선택이 중요하다.
유사조화
- 유사한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를 말한다.
대비조화
- 반대되는 성질끼리 어울리는 배색의 효과를 말한다.
- 색의 지각 현상 중 색의 명시성 및 주목성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유사색상의 조화
-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인접 색상을 동시에 배색한 조화를 많이 사용한다. (난색계열끼리의 조화, 한색계열끼리의 조화 등)
색상과 명도
- 색상과 명도는 같지만 채도가 조금씩 차이나는 색들을 조화시킬수도 있다. (고채도 끼리의 조화, 저채도 끼리의 조화 등)
- 색상과 채도 값은 같지만 명도가 조금씩 차이나는 색들끼리 조화시킬 수도 있다.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
무채색 조화
- 채도가 0인 무채색끼리 조화시키는 것또한 가능한 조합이다.
- 무채색끼리의 배색은 명도 차이에 의한 조화가 많이 사용된다.
대비의 조화
- 특히 보색끼리는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며, 난색과 한색의 배색은 변화가 있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대비 채도 조화
- 같은 색상에서 채도의 차이를 크게 하면 얻을 수 있는 조화이다.
- 고채도인 색과 저채도인 색을 배치하면 산뜻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대조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대비 명도 조화
- 같은 색상에서 명도 차이를 크게 하여 얻을 수 있는 조화이다.
- 명도 차이가 크면 뚜렷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명시성이 높은 배색이 된다.
유채색과 무채색
- 유채색과 무채색을 배열하면 채도에 의한 대비 조화가 일어난다.
- 유채색이 고명도, 고채도일 때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저명도, 저채도일 때는 안정되고 소박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저드의 색채조화론
- 질서원리 : 규칙적으로 선정된 명도, 채도, 색상의 요소가 일정한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 친근감 원리 : 자연의 색과 같이 사람들에게 친숙한 색상끼리의 조화
- 유사성 원리 : 어떤 색도 공통성이 있으면 조화된 두 개의 색 또는 기준 색과의 공통적인 요소를 활용해 조화시킬 수 있다.
- 명료성 원리 : 몇 가지 색의 관계가 명쾌한 조화를 이루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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