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컴퓨터 응용 디자인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2. 8.
반응형

컴퓨터 응용 디자인

컴퓨터 응용 평면 디자인

- 2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로서 전문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이다.

- 사진 이미지의 색상을 교정하고 합성 및 수정하여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다.

- 그림이나 문자를 화소로 나타내며 비트맵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 포토샵의 해상도는 주로 인쇄용일 때에는 300dpi를 사용하며 화면용, 동영상 편집용, CD-ROM 타이틀용의 경우에는 72dpi를 사용한다.

- 비트맵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1:1로 작업해야 한다.

 

 

Photoshop

파일 메뉴

New 새로운 캔버스 만들기, 해상도, 컬러 모드, 바탕 컬러 등을 지정할 수 있다.
Open 저장된 파일이나 사진을 불러올 때 사용하는 명령이다.
Place 일러스트에서 작업한 것을 포토샵으로 불러와 파일에 삽입하는 명령이다.
Import 포토샵에서 스캐너로 작업한 파일을 불러오는 명령이다.
Export 포토샵에서 다른 포맷의 그래픽 파일로 저장하는 명령이다.
Page Setup 프린트나 인쇄를 하기 전에 Print에 관한 세팅을 한다.

 

Edit 메뉴

Undo 바로 전 작업을 취소하고 싶을 때 쓰는 명령이다.
Redo Undo 작업을 취소하는 기능이다.
Fill 도형 안에 색이나 패턴을 칠하는 기능이다.
Stroke 테두리의 색을 칠하는 기능이다.
Transform - Scale(크기), Rotate(회전), Skew(기울기), Distort(왜곡), Perspective(원근감)
- Flip Horizontal : 레이어 이미지를 수평으로 반전하는 기능이다.
- Flip Vertical : 레이어 이미지를 수직으로 반전하는 기능이다.

 

Image 메뉴

- Mode : 포토샵에서 목적에 맞는 컬러를 선택할 때 사용한다.

비트맵(Bitmap Mode) 사진을 흑과 백으로만 표현이 가능하다.
그레이스케일(Grayscale) 흑백의 변화 단계를 256컬러로 표현, 일반적인 흑백사진 이미지이다.
듀오톤(Duotone) 기본적으로 그레이스케일 처리가 되어 있어야만 가능하다. 흑백 이미지에 4가지까지 색상을 사용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색상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전환시킬 때 효과적이다.
인덱스 컬러(Index Color) 256컬러의 미리 지정된 색을 사용하며, 웹상의 gif 이미지에 사용한다.
RGB 컬러(RGB Color) - 가장 기본이 되는 컬러 모드로 웹디자인, CD-ROM 타이틀에서 사용한다.
- 인쇄용이 아니며 모니터 출력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 앱, 화면구조 등에 사용된다.
CMYK 컬러(CMYK 모드) 출력용으로 제작될 때 사용한다.

 

- Invert : 컬러 사진 필름의 네거티브 필름 이미지를 인화지로 인화하면 색이 보색으로 표현되는 효과이다.

- Adjustments : 원하는 부분의 색상, 명도, 채도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 Thershold : 색상을 검정과 흰색으로 표현해준다.

- Equalize : 빛의 밝기를 평준화 시켜준다. → 색톤을 일정하게 만들어준다.

- Rotate Canvas : 이미지 전체를 회전, 반전 등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다.

- Crop :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잘라 없앤다. 회전하여 자를 수도 있다.

- Trap : CMYK 메뉴에서 활성화된다. 포토샵의 이미지 인쇄 시 CMYK의 색상이 어긋나면서 생기는 흰색의 여백 부분을 보정하기 위해서 색상의 간격을 조절하는 옵션이다.

 

 

Layer 메뉴

- Layer(레이어)는 "층"이라는 뜻으로 투명한 여러 층의 필름을 순차적으로 겹쳐놓을 수 있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포개어 놓을 수 있으며 포토샵 대부분의 작업이 레이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Layer Style 그림자, 엠보싱, 섬광효과 등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
Merge Down 바로 밑에 있는 레이어를 위의 레이어와 합칠 때 사용한다.
Merge Linked 연결된 레이어만 하나로 합치고 나머지 레이어는 그대로 남게 된다.
Flatten Image 모든 레이어를 하나로 묶을 때 사용한다. (한 번 이미지를 합치면 다시 분리할 수 없다.
Opacity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기본 값은 100%이다.

 

Select 메뉴

All 이미지 모두를 선택할 때 사용한다.
Inverse 선택된 부분 이외의 부분들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Feather 경계 부분을 부드럽게 할 때 사용한다.
Grow 선택된 부분의 선택을 확장할 때 사용한다.
Similar 포토샵 작업 중 Magic Wand 툴로 어떤 부분을 선택한 후 지금 선택된 색과 같은 색 또는 패턴으로 된 이미지의 부분을 추가로 선택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이다.

 

Filter 메뉴

Blur 이미지를 흐리게 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필터이다.
Distort 이미지를 과학적으로 왜곡하여 3차원 효과를 주거나 완전히 다른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는 필터이다.
Emboss 2차원 이미지를 3차원 이미지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필터이다.
Lighting Effects, Lens Flare RGB 모드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필터이다.
Noise 이미지 내에 점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필터이다.
Sharpen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 때 사용하는 필터이다.
Wind 바람효과를 적용할 때 사용하는 필터이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View 메뉴

그리드 가로 세로의 격자를 뜻하는 것으로, 이미지의 정확한 수정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눈금자(Rulers) - 위쪽과 왼쪽에 규격을 맞추기 위한 눈금자이다.
- 단위 : Pixels, Inches, Centimeters, Millimeters, Point, Picas, Percent

 

블렌드 모드

Normal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드이다.
Dissolve 이미지 내의 원래 색상 값이 나중 이미지의 값이 픽셀 단위로 불규칙하게 흩뿌려지듯이 점묘 형태로 표현된다.
Darken 원래의 색상에서 더해지는 색상보다 밝은 픽셀에만 툴이 적용되고 결과적으로 이 모드가 적용된 이미지는 어두워진다.
Multiply 이미지 내의 원래 색상 값이 나중 이미지의 값이 곱해져서 적용되기 때문에 결과 색상은 언제나 어두워진다.
Screen Multiply 모드와는 반대로 결과 색상이 원래의 색상이나 더해지는 색상에 비해 언제나 밝게 나온다.
Hard Light 전체적으로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만든다.
Difference 기존의 색상과 적용시킬 색상과의 합산과정에서 반전된 색상의 결과물로 보여준다.
알파채널 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된 영역이 합성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마스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미리 선택한 영역을 저장 시 사용한다.

 

일러스트레이터

- 일러스트레이터는 대표적인 벡터 방식의 프로그램이다.

- 도형, 문자, 캐릭터, 심벌, 캐리커쳐, 컷, CI, 문양, 패턴 등을 제작할 때 사용한다.

-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품질과는 상관이 없어 해상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실제 사이즈가 작을 경우 크게 그려서 작업하여 조정 가능하다.

 

툴박스

Selection 도형을 선택, 회전, 이동,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툴
Direct Selection 도형의 패스나 기준점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Pen 도형을 그리는 기본 툴로 기준점을 추가, 삭제, 변경할 수 있다.
Rotate 도형을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하는 툴
Reflect 도형을 선택하는 방향에 따라 반전시켜 주는 툴
Scale 도형의 크기를 조절하는 툴
Shear 도형을 수평, 수직, 원하는 각도로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다.
Gradient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 주는 기법이다.
Mesh 도형에 더욱 세밀한 그라디언트 효과를 나타낸다.
Blend 두 개의 도형 사이를 연결해 주는 기법이다. 이미지와 색이 모두 변한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메뉴 기능

Transform 선택된 도형의 이동, 회전, 크기 조절 등을 할 수 있다.
Arrange 선택된 도형을 맨 앞이나 뒤 등으로 정렬한다.
Group 여러 도형을 하나로 그룹화한다.
Ungroup 그룹된 도형을 다시 각각의 개체로 풀 때 사용한다.
Outline Path 선을 면으로 만들 때 사용한다.
Pathfinder - 도형들의 겹친 부분을 결합, 분리 등 여러 형태로 변하게 할 때 사용한다.
- Unite : 오브젝트를 하나로 합친다.
- Divide : 겹쳐진 오브젝트의 닫힌 패스끼리 분리한다.
- Exclude : 오브젝트의 겹쳐진 부분을 삭제한다.
- Intersect : 오브젝트의 교차 영역을 제외시켜 투명효과를 주기 위해 선택한다.
Clipping Mase 도형의 겹쳐진 부분만 보여지게 할 때 사용한다.
Create Outlines 글자를 이미지로 바꿀 때 사용한다.
Inverse 선택한 도형을 제외한 도형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Document Setup 평면 그래픽용 프로그램에서 그림을 그린 페이지의 크기 및 종이 방향을 설정하는 기능
Page Setup 프린트나 인쇄를 하기 전에 프린트 세팅을 하는 것을 말한다.
Undo 작업 도중 명령을 취소하고 싶을 때 쓰는 명령이다. (Undo 횟수에 대해서는 설정을 통해 지정할 수 있다.)
Save 작업을 저장하는 명령이다.
Place 포토샵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EPS 파일을 불러오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이다.

 

패스의 기능

Bezier 방향 점과 핸들을 조정하여 곡선을 그리는 방식이다.
Segment 기준점과 기준점 사이를 연결하는 곡선이다.
기준점 선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점이다.

 

오토캐드(Auto CAD)

- CAD란 Computer-Aided Design의 약자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 설계는 건축, 기계, 자동차, 항공 등 다양한 범위에서 사용한다.

- 캐드를 이용하게 되면 빠른 시간 안에 도면의 제작,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하고 출력 시 정확한 치수 및 정보가 전달될 수 있어 많이 사용한다.

 

명령어

Limits 용지 설정, 좌측 하단과 우측 상단에 절대 좌표를 입력하여 도면의 크기를 설정한다.
Grid 화면에 격자를 표시한다.
Layer 도면의 층을 의미한다.
Offset 평행복사
Xline 선 긋기
Mline 다중선 긋기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의 혼합  (0) 2023.02.10
색의 3속성  (0) 2023.02.10
색채지각론  (0) 2023.02.07
색채 조화  (0) 2023.02.05
디자인의 종류  (0) 2023.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