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혼합
- 색의 혼합이란 두 가지 다른 색을 섞는 것으로 색광이나 색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크게 감산, 가산, 중간혼합으로 나눌 수 있다.
- 원색이란 다른 색을 혼합해서 나올 수 없는 색을 말한다.
- 원색을 섞어 나오는 색을 2차원색, 2차원색을 섞어 나오는 색을 3차원색이라고 한다.
감산혼합
- 감법혼합 또는 재료의 혼합, 감색혼합이라고도 한다.
- 시안, 마젠타, 노랑을 여러 강도로 섞으면 이론상 어떤 색이라도 만들 수 있다.
- 감산혼합은 주로 컬러사진이나 인쇄, 잉크, 수채화 등에 이용된다.
- 감산혼합에서의 보색은 회색 또는 검정색이 된다.
- 물감을 섞었을 때처럼 혼합된 값이 어두워지는 것을 말한다.
- 혼합된 결과의 색은 원래의 색보다 채도가 낮아진다.
- C(Cyan), M(Magenta), Y(Yellow)가 3원색이다.
- 시안(C)+마젠타(M) = 파랑(B)
- 마젠타(M)+노랑(Y) = 빨강(R)
- 노랑(Y)+시안(C) = 녹색(G)
- 시안(C)+마젠타(M)+노랑(Y) = 검정(K)
★ 실제로 시안(C), 마젠타(M), 노랑(Y)를 섞을 경우 잉크의 불순물 때문에 검정색은 출력되지 않으므로 인쇄 시 검정(K)은 따로 사용한다.
가산혼합
- 가법혼합, 가색혼합, 색광의 혼합이라고 한다.
- 빛을 섞었을 때처럼 혼합된 값이 밝아지는 것을 말한다.
- 가산혼합에서는 적, 녹, 청의 3색을 여러 강도로 섞으면 어떤 색이라도 얻을 수 있다.
- 텔레비전 화면이나 모니터, 스크린에서 색채를 보거나 혼합되는 원리, 조명의 원리 등에 이용되고 있다.
- 빛은 혼합할수록 더 많은 빛이 가해져서 눈을 자극하게 된다.
- 색광의 혼합은 색광을 가할수록 혼합색은 점점 밝아지므로,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고 할 수 있다.
- R(Red), G(Green), B(Blue)를 3원색으로 가진다.
- 빨강(R) + 파랑(B) = 마젠타(M)
- 파랑(B) + 녹색(G) = 시안(C)
- 녹색(G) + 빨강(R) = 노랑(Y)
- 빨강(R) + 녹색(G) + 파랑(B) = 흰색(W)
계시가법 혼색(회전혼합)
- 색광을 교대하면서 계시적으로 혼색하는 방법이다.
- 팽이나 바람개비 등 회전원판을 회전시키면, 이 두 가지 색을 번갈아 보고 있는 것이지만 눈의 망막에서는 두 가지 색이 혼색되어 한 개의 색으로 인식하게 된다.
- 회전혼합에 의한 색은 원래 색의 평균값보다 밝게 보인다.
병치가법 혼색
- 점묘화나 모자이크 벽화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하나하나의 점으로 병치되어 있다.
동시가법 혼색
- 같은 시간에 두 가지 색 이상의 자극을 받았을 때를 말한다.
- 대표적으로는 무대조명을 예로 들 수 있다.
중간혼합
- 중간혼합은 감산혼합이나 가산혼합과 같이 색을 직접적으로 섞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의해 혼합된 것처럼 느끼는 것을 말한다.
병치혼합
- 색이 조밀하게 병치되어 보이는 현상으로 무수한 점이 망막에 자극을 주어 혼합되어 보이며, 인접한 색으로 인해 중간 색상으로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 병치혼합은 망막의 일부를 동시에 다른 색광이 자극함으로써 혼합되는 현상이다.
- 색점이 가까이 있으므로 명도와 채도가 저하되지 않는다.
- 색료 자체의 혼합이 아니기 때문에 가법혼합이라 부른다.
- 컬러TV, 인상파 화가들의 점묘법, 모자이크, 직물 등에 이용된다.
- 색 면적과 거리에 비례하며, 망막 위에서 혼합되는 생리적 현상으로 채도를 낮추지 않고 어떤 중간색을 만들어 보자는 의도로 화면에 다양한 색의 작은 점이나 무수한 선이 조밀하게 배치하여 사물을 묘사하려고 한다.
- "베졸드 효과"는 접촉하는 부분의 상호대비에 의해 색의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으로 병치혼합의 원리를 이용하였다.
- 대표적으로는 《그랑드자타섬의 일요일 오후》가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그려진 것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74725&cid=46720&categoryId=46847
회전혼합
-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에 의하여 처음 실험되어 "맥스웰의 회전판"이라고도 한다.
- 혼합된 색의 명도는 원래 두 색의 중간 명도가 된다.
- 혼합된 색의 색상은 원래색의 중간이 되며, 면적의 비율에 따라 달라진다.
- 보색혼합은 중간 명도의 회색이 된다.
- 명도와 채도는 면적률에 따라 높은 쪽으로 높아진다.
- 색료에 의해서 혼합되는 것이 아니며 가법혼색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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