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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색채조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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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조화와 배색

 

색채조화론

- 조형의 아름다움은 형태, 색채, 재료가 조합되어 이루어지지만 그 중에서도 색채가 가장 자극이 강하게 느껴진다.

- 색채조화의 선구자 역할을 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이다.

- 색채조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환경을 보다 행복한 공간,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함이 목적이다.

- 색채조화는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나눌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 색채조화론의 선구자이다.

- 기본 색상으로 흰색, 노랑, 녹색, 파랑, 빨강, 검정의 여섯 가지 색을 사용하였다.

 

뉴튼

- 프리즘을 이용하여 스펙트럼을 발견하였다.

- 백색광에서 빛을 분광시켜 가시광선인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를 분류하였다.

 

문 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미국의 건축학자인 문과 스펜서는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설정하여 성립된 색채조화 이론을 색채조화의 기하학적 표현과 면적에 따라 주장하였다.

- 색의 배색에서 색채의 면적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하였다.

- 조화 : 동등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나누며 조화는 크게 쾌감과 불쾌감을 주는 것으로 구별하였다.

- 부조화 : 제1부조화, 제2부조화, 눈부심

- 미감의 척도 : 미도 M=O/C(M은 미도, O는 질서성의 원리, C는 복잡성의 원리를 의미한다.)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 오스트발트는 독자적인 색채조화론의 체계를 만들고 색상환 24분할, 명도단계 8분할, 등색상 삼각형에 이들을 28분할시켜 오스트발트 기호에 의하여 표색을 하고 있다.

- 조화로운 배색이란 상호 구성색이 어떤 공통점을 갖는 배색으로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자주 이용되고 있다.

 

등백 계열 백색량이 같은 색(동일한 백색량)
등흑 계열 흑색량이 같은 색(동일한 흑색량)
등순 계열 순도가 같은 계열의 색은 조화됨

 

슈브뢸(Chevreul. M.E.)의 색채조화론

- 색의 3속성 개념을 도입한 색상환에 의해서 색을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구분하였다.

- 현대 색채조화론의 태두로 "모든 색채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비에서 이루어진다"라고 주장하였다.

- 등간격 3색의 조화는 12색상 중 "빨강-파랑-노랑", "주황-녹색-보라"로 이루어진다.

 

비렌(Birren Faber)의 색채조화론

- 색채조화의 기본색은 검정, 순색, 흰색으로 오스트발트 조화론을 기본으로 하고 흰색(White), 검정(Black), 순색(Color)을 꼭지점에 두고 영역별로 그룹화한 비렌의 색삼각형을 제시하였다.

- 비렌은 색채의 공감각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색채는 주황색(갈색계열)이라고 주장하였다.

- 색채의 지각은 카메라나 과학기기와 같은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정신적인 반응에 지배된다고 주장하였다.

 

베졸트, 브뤼케의 색채조화론

- 동화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주위의 영향으로 인접색들이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색의 배색

 

배색의 조건

- 색을 칠하는 바탕의 재질과 관계를 고려해야 하고, 유행색을 고려해야 한다.

- 색료의 광학성 또는 조명의 기술적인 조건 등을 배려해야 한다.

-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하고, 재질과의 관계를 고려한다.

- 색채 공간에 접하는 사람들을 고려한다. (성별, 나이, 라이프스타일, 기호방향 등)

- 면적의 효과를 고려하여 좁은 공간에서는 채도를 높이고, 넓은 공간에서는 채도를 낮춘다.

- 목적과 기능에 맞는 배색이어야 하며, 사물의 성질, 기능, 용도에 부합되도록 해야 한다.

- 색의 경우에는 심리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동일색상 배색 - 조금은 단조롭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 통일감이 있고 공간이 넓어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효과적이다.
- 차분함, 정적임, 간결함
유사색상 배색 - 색상환에서 가까운 색(인접색)들끼리의 배색
- 대체로 애매한 느낌을 준다.
-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효과적이다.
- 협조적, 온화함, 화합적, 상냥함

 

반대색상의 조화

- 색상환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색의 배색이다.

- 빨강-청록, 노랑-남색과 같은 보색관계를 말한다.

- 강한 느낌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생동감 있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다.

- 강함, 생생함, 화려함

 

 

색조의 조화

동일 색조의 조화 차분함, 시원시원함, 통일성
유사 색조의 조화 화합적, 평화적, 안정감, 차분함
반대 색조의 조화 강함, 생생함, 예리함, 동적임, 자극적임

 

톤을 이용한 배색조화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 색을 겹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 동일 색상에서 톤의 명도 차이를 크게 하여 조화를 이루는 배색 기법이다.
- 편안함과 안정감을 유도한다.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 - 인접된 색상이거나 유사색상 내에서 같은 톤으로 배색하는 방법이다.
- 온화하고 부드러운 효과를 준다.
도미넌트(Dominant) 배색 - 도미넌트란 "지배적인"이라는 뜻이다.
- 핵심이 되는 색상이 있고 그 색의 톤을 맞추는 배색을 의미한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부여할 때 사용하는 배색 방식이다.
- 적절한 예시로는 노을이 지는 경우, 색상이 여러 단계로 많아도(그라데이션 속에 많은 색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결국 "붉은 계열"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라데이션(Gradation) 배색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의 변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변화를 주어 배색하는 방법이다.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두 색의 대비가 강하거나 배색이 애매할 경우 색들을 분리시키기 위해 검정의 무채색을 사용하는 배색이다.
토널(Tonal) 배색 톤 인 톤 배색 기법과 비슷하지만 중명도, 중채도의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배색이다.
악센트(Accent) 배색 단조로운 배색에 반대색을 소량 덧붙임으로써 전체적인 색감을 돋보이도록 하는 배색 기법
비콜로르(Bicolore) 배색 - 프랑스어로 2가지 색이라는 뜻이다.
- 모든 2색 배색을 의미하며, 단추나 줄무늬에 많이 사용되는 배색 방식이다.
트리콜로(Tricolore) 배색 - 프랑스어로 3가지 색이라는 뜻이다.
- 색상이나 톤의 명확한 대조가 요구되며 흰색과 비비톤의 컬러를 사용하는 강렬한 느낌의 배색이다.
- 강한 색을 사용하는 국기나 텍스타일에 사용되는 배색이다.

 

 

명도를 주로 한 배색

- 고명도끼리의 배색 : 맑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 중명도끼리의 배색 : 부드러우면서도 명쾌한 느낌을 준다.

- 저명도끼리의 배색 : 무겁고 우중충하지만 침착한 느낌을 준다.

 

명도 차의 조화

- 명도 차가 중간인 배색 : 무난하며 조화되기 쉬운 배색이다.

- 명도 차가 큰 배색 : 개운하고 뚜렷한 배색이다.

 

채도를 주로 한 배색

- 고채도의 배색 : 순색끼리의 배색으로서 화려하고 자극적이다.

- 저채도의 배색 : 온화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 채도 차가 큰 배색 : 순색에 가까운 색과 무채색끼리의 배색으로 활기차고 기분 좋은 느낌을 준다.

 

배색과 면적

- 명도가 높은 색의 면적을 좁게 하면 강조하는 느낌을 준다.

- 명도가 낮은 색의 면적을 넓게 하면 높은 명시도를 얻을 수 있다.

- 화려한 배색을 원할 때는 채도가 높은 책은 면적을 좁게 하고 채도가 낮은 색은 면적을 넓게 하면 된다. 이 경우 명시도와 주목성이 높아진다.

- 저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사용하면 수수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색채조화의 공통원리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

- 질서의 원리 :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끼리 잘 조화된다.

- 동류성의 원리 : 배색에 있어서 색들끼리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채군은 조화될 수 있다는 원칙이다.

- 대비의 원리 : 배색된 책새들의 서로 반대되면서도 애매한 점이 없을 때 잘 조화된다.

- 유사의 원리 :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조화롭다.

- 비모호성의 원리 : 두 가지 색 이상의 배색 선택에 있어서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진다.

 

 

색채 조절

- 건축, 교통기관, 설비, 기계, 기물 등에 색채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인 성질과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인간의 생활이나 작업 분위기, 환경 등을 쾌적하고 능률적으로 만들기 위해 색채 조절을 합니다. 색채 조절은 환경색과 안전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경색

온화하고 밝은 한색 계통의 엷은 청록이나 난색 계통의 아이보리색 등 눈을 편하게 하는 색을 사용한다.
천장 아주 엷은 회색이나 백색을 쓰고, 벽의 아랫부분은 윗벽과 같은 계통의 약간 어두운 색을 사용한다.

 

안전색

황색 경계를 나타내며 검정사선을 넣어서 부딪치거나 넘어지기 쉬운 위험장소에 사용
오렌지색 위험물의 명시
녹색 구호용품
청색 수리품 또는 게시판 등에 사용
빨강 방화용구
백색 통로의 명시

 

색채 조절의 목적

-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김으로써 일의 능률을 올린다.

- 신체의 피로를 덜게 하고 특히 눈의 피로를 막는다.

- 일에 주의가 집중되게 하므로 실패가 적어진다.

- 안전을 유지시켜 사고를 줄여준다.

- 쾌적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 실내의 정리정돈과 청소가 잘 되게 한다.

- 건물을 보호하거나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색채 활용

- 학교 : 청결하고 밝은 색채가 좋다.

- 병원 실내 : 핑크색이 좋다.

- 병원 대합실이나 역 : 파란색 계열

- 식당 : 오랜지색, 복숭아 색 등

- 침실 :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교통기관 : 명시도가 높은 색 사용

- 도서관 : 연초록색을 쓰는 것이 좋다.

 

 

색채관리

-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

 

- 색채 관리는 제품의 색채에 관한 품질관리를 말한다.

- 제품의 색채를 결정함에 있어서 재료의 선택에서 시험, 각색, 마무리했을 때에 색채의 양호함을 판정하여 결정한 색채를 지속적으로 재현되도록 지시, 관리하고 제품 색채의 통계 및 정리 등을 하는 것이다.

- 색채 관리를 함으로써 제품을 사용목적에 맞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색채 관리의 효과

- 제품 제작 시 참신하고 좋은 색채로 만드는 방법을 찾게 한다.

- 계획한 색채를 과학적,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한다.

-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알맞은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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