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색의 대비와 효과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7. 29.
반응형

색의 대비

- 색채대비는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측면과 뇌에 전달되는 신경계통에 작용한다.

- 어떤 색이 그 색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색의 영향을 받아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이 어떤 색의 영향으로 실제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색의 대비라고 한다.

 

 

동시대비

- 두 가지 색 이상을 "한꺼번에 볼 때" 서로간의 영향을 받아 색채가 달라져 보이는 현상이다.

- 색의 3속성 차이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 색상대비, 명도대비, 보색대비, 채도 대비 등이 있다.

- 자극이 오래 지속될수록 대비효과가 점차적으로 사라진다.

 

 

색상대비

- 서로 다른 색을 배색시켰을 때 색상환 둘레에서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져 보인다.

- 서로 다른 색들의 영향으로 색상의 차이가 크게 보이는 현상이다.

- 파란 옷 위의 보라색 스카프가 자주색으로 느껴지고, 동일한 주황색이라도 빨간색 배경 위의 주황색은 노란색 기미가, 노란색 배경 위의 주황은 붉은 기미를 보이는 현상이다.

 

 

명도대비

- 명도가 서로 다른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며 명도 차가 클수록 대비는 더욱 강해진다.

- 어두운 색 다음으로 본 색이나 어두운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보인다. 반대로 밝은 색 다음으로 본 색이나 밝은 색 속 면적의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며, 밝은 색을 볼 때에는 피로도가 커진다.

- 대비되는 색의 명도 차가 클수록 더욱 강하게 일어난다.

- 무채색과 유채색 모두 명도대비가 일어난다.

- 명도가 높은 색은 가벼운 느낌, 명도가 낮은 색은 무거운 느낌이 난다.

 

 

채도대비

- 채도가 서로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채도가 높은 색은 더 선명하게, 낮은 색은 더 탁하게 보여 채도와 차이를 크게 보이게 하는 현상이다.

- 무채색 위에 있는 유채색이 유채색 위의 것보다 채도가 높아 보인다.

- 무채색끼리의 대비는 채도대비가 일어나지 않는다.

 

 

보색대비

- 색상이 정반대인 두 색을 옆에 놓으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두 색의 색료를 혼합하면 진한 회색에서 검정에 가까운 색이 되고, 색광을 혼합하면 흰 색광으로 되돌아간다.

- 이러한 원리를 통해 보색끼리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 대표적인 보색대비로는 빨강-청록, 주황-파랑, 노랑-남색, 연두-보라, 녹색-자주의 대비를 예로 들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계시대비

- 계속대비, 연속대비라고도 부른다.

- 하나의 색을 보고 자극을 받았다가 연속해서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다르게 보인다.

- 어떤 색을 보고 난 후에 다른 색을 보았을 경우,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다른 색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 빨간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청록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난다. 앞색의 보색이 뒤에 있는 색에 영향을 준다.

- 동시대비와는 상반되는 성질을 가진다.

 

 

연변대비

- 경계대비라고도 부르며,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경우 그 경계의 언저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대비현상이다.

- 명도가 높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인다.

- 명도가 낮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밝게 보인다.

- 경계부분이 너무 뚜렷하게 보여서 눈부심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섬광효과 헬레이션 효과라고 부른다.

- 교차 지점에 약간 희미한 검은 점이 보이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교차하는 지점이 명도대비가 약하게 일어나 흰색보다 약간 검은색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한난대비

- 색에는 따뜻하게 느껴지는 난색 계통(빨강)의 색과 차갑게 느껴지는 한색 계통(파랑)의 색이 있다.

- 난색은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흥분색, 즉 적극적 색채이다.

- 한색은 침정작용을 하는 침정색, 즉 소극적 색채이다.

- 유채색 중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등의 중성색은 한색이나 난색 옆에 위치하여 중성색이라도 따뜻하거나 차갑게 느껴지기도 한다.

- 중성색 옆의 한색은 더욱 차게, 중성색 옆의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 채도가 높은 색대비에서는 색의 반발성을 둔화시키기 위해 중성색을 사용한다.

 

난색 빨강, 다홍, 주황, 노랑 등(불을 표현하는 색)
한색 초록, 파랑, 감색, 남색 등(물을 표현하는 색)
중성색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등(따뜻하지도 차갑지도 않는 색)

 

면적대비

- 면적대비는 색이 차지하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면적이 크면 명도와 채도가 증대되어 실제보다 밝고 선명하여 고명도, 고채도로 보이고 면적이 작아지면 저명도, 저채도로 보인다.

- 순색의 면적대비는 큰 면적은 강한 자극을 주어 눈을 쉽게 피로하게 만들지만 좁은 면적의 색은 더 뚜렷이 보이므로 큰 면적보다 작은 면적이 더 효과적이다.

- 색 견본만을 보고 실제의 제품을 고르는 경우 견본에서 원하는 색상보다 약간 어둡고 탁한 색을 골라야 한다. 옷감을 고를 때 작은 견본에 비해 옷이 완성되면 색상이 뚜렷해진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색과 관련된 현상, 효과들

동화현상

- 어떤 색이 인접한 주위의 색과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 옆에 있는 색과 비슷한 색으로 보이는 것을 동화현상이라고 한다.

- 같은 회색 줄무늬라도 노란색에 있는 줄무늬는 노란색을 띠어 보이고 녹색에 있는 줄무늬는 녹색을 띠어 보여 둘러싸인 색이 주위의 색에 영향을 주는 현상이다.

- 대비현상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 동화현상은 직물, 텍스타일, 의상, 디자인 등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잔상

-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 자극을 제거하여도 그 흥분이 망막에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의 잔상

- 어두운 곳에서 빨간 불꽃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예시 : 쥐불놀이)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정의 잔상이라고 한다.

- 정의 잔상은 자극이 이동한 후에도 그 충동이 시신경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에 망막의 흥분상태가 지속되며 강하고 짧은 자극 후에도 계속 보이고, 빨간 불꽃을 빙빙 돌리면 길고 선명한 현상이 계속 일어난다.

- 주로 쥐불놀이, 애니메이션, TV 등에서 정의잔상을 접할 수 있다.

 

- 제1의 적극적 잔상(헤링의 잔상) : 색상은 같지만 밝기가 감소

- 제2의 적극적 잔상(푸르킨예 잔상) : 자극과 밝기는 같지만 색상은 보색, 채도는 낮아짐

- 제3의 적극적 잔상(스위스들의 잔상) : 원래의 자극과 같은 정도로 지속되는 잔상

 

 

부의 잔상

- 어느 시간 내에 일정한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 그 자극을 제거해도 계속해서 상이 보이는 현상으로 자극이 사라진 후에 그 정반대의 상을 볼 수 있을 경우를 부의 잔상이라 한다.

- 실제 수술실에서 의사 가운의 색은 청록색 계통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적록(빨강-청록)의 부의 잔상을 막기 위한 것이다.

 

 

명시도

- 색을 지각하는 데 있어 가장 먼저 눈에 띄어서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을 말하며 명시성 또는 시인성이라고 한다.

- 노랑 바탕 위에 검정, 검정 바탕 위에 노랑이 명도와 채도 차가 가장 높게 일어나기 때문에 교통표지판의 색상 등을 결정할 때 검정 바탕에 노랑을 쓰는 이유도 명시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 명도의 차를 크게 하면 명시도가 높아 보인다.

 

 

명시도의 특징

- 주위 색과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 같은 명도일 때 색상, 채도차를 높여 주면 명시도가 높아진다.

- 각종 교통표지 등은 명시도 효과가 높다.

 

 

주목성

-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을 말하며 고채도, 고명도의 색이 주목성도 높다.

- 주위의 색과 명도, 색상, 채도의 차를 크게 주어 배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가장 큰 효과이다.

- 색을 배열해 놓았을 때 기본적으로 눈에 잘 띄는 색을 가리켜 주목성이 높다고 말한다.

- 포스터, 광고 등에는 주목성이 높은 배색이 사용된다.

- 명시도가 높으면 주목성도 높다.

 

 

진출과 후퇴

- 같은 크기의 방에서도 한색을 칠하면 후퇴하여 방이 넓어 보이고 난색을 칠하면 진출하여 방이 좁아 보인다.

- 스포츠카 대부분의 색은 빨강으로 진출색을 사용하여 착시현상을 일으킨다.

 

- 진출색 : 가까이 보이는 색으로 고명도, 난색, 고채도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후퇴색 : 멀리 보이는 색으로 저명도, 한색, 저채도는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팽창과 수축

-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보이는 색을 말하며 고명도, 고채도, 난색은 팽창색이며 저명도, 저채도, 한색은 수축색이다.

- 팽창과 수축색은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팽창색 - 실제의 크기보다 커 보이는 색으로 고명도, 고채도, 난색은 팽창된 느낌을 준다.
- 밝은 바탕의 어두운 색보다 어두운 바탕의 밝은 색이 팽창되어 보인다.
- 같은 크기의 글자도 배경색에 따라 바탕이 어두운 것보다 밝은 색일 때 더욱 크고 굵게 보인다.
수축색 - 실제의 크기보다 작아 보이는 색으로 저명도, 저채도, 한색은 수축된 느낌을 준다.
- 마른 사람이 밝은 옷을 입었을 때보다 어두운 옷을 입었을 때 더 마르게 보인다.
- 가로 줄무늬보다 세로 줄무늬가 수축되어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