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조화와 배색
색채조화론
- 조형의 아름다움은 형태, 색채, 재료가 조합되어 이루어지지만 그 중에서도 색채가 가장 자극이 강하게 느껴진다.
- 색채조화의 선구자 역할을 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이다.
- 색채조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환경을 보다 행복한 공간,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함이 목적이다.
- 색채조화는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나눌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 색채조화론의 선구자이다.
- 기본 색상으로 흰색, 노랑, 녹색, 파랑, 빨강, 검정의 여섯 가지 색을 사용하였다.
뉴튼
- 프리즘을 이용하여 스펙트럼을 발견하였다.
- 백색광에서 빛을 분광시켜 가시광선인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를 분류하였다.
문 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미국의 건축학자인 문과 스펜서는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설정하여 성립된 색채조화 이론을 색채조화의 기하학적 표현과 면적에 따라 주장하였다.
- 색의 배색에서 색채의 면적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하였다.
- 조화 : 동등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나누며 조화는 크게 쾌감과 불쾌감을 주는 것으로 구별하였다.
- 부조화 : 제1부조화, 제2부조화, 눈부심
- 미감의 척도 : 미도 M=O/C(M은 미도, O는 질서성의 원리, C는 복잡성의 원리를 의미한다.)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 오스트발트는 독자적인 색채조화론의 체계를 만들고 색상환 24분할, 명도단계 8분할, 등색상 삼각형에 이들을 28분할시켜 오스트발트 기호에 의하여 표색을 하고 있다.
- 조화로운 배색이란 상호 구성색이 어떤 공통점을 갖는 배색으로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자주 이용되고 있다.
등백 계열 | 백색량이 같은 색(동일한 백색량) |
등흑 계열 | 흑색량이 같은 색(동일한 흑색량) |
등순 계열 | 순도가 같은 계열의 색은 조화됨 |
슈브뢸(Chevreul. M.E.)의 색채조화론
- 색의 3속성 개념을 도입한 색상환에 의해서 색을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구분하였다.
- 현대 색채조화론의 태두로 "모든 색채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비에서 이루어진다"라고 주장하였다.
- 등간격 3색의 조화는 12색상 중 "빨강-파랑-노랑", "주황-녹색-보라"로 이루어진다.
비렌(Birren Faber)의 색채조화론
- 색채조화의 기본색은 검정, 순색, 흰색으로 오스트발트 조화론을 기본으로 하고 흰색(White), 검정(Black), 순색(Color)을 꼭지점에 두고 영역별로 그룹화한 비렌의 색삼각형을 제시하였다.
- 비렌은 색채의 공감각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색채는 주황색(갈색계열)이라고 주장하였다.
- 색채의 지각은 카메라나 과학기기와 같은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정신적인 반응에 지배된다고 주장하였다.
베졸트, 브뤼케의 색채조화론
- 동화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주위의 영향으로 인접색들이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색의 배색
배색의 조건
- 색을 칠하는 바탕의 재질과 관계를 고려해야 하고, 유행색을 고려해야 한다.
- 색료의 광학성 또는 조명의 기술적인 조건 등을 배려해야 한다.
-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하고, 재질과의 관계를 고려한다.
- 색채 공간에 접하는 사람들을 고려한다. (성별, 나이, 라이프스타일, 기호방향 등)
- 면적의 효과를 고려하여 좁은 공간에서는 채도를 높이고, 넓은 공간에서는 채도를 낮춘다.
- 목적과 기능에 맞는 배색이어야 하며, 사물의 성질, 기능, 용도에 부합되도록 해야 한다.
- 색의 경우에는 심리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동일색상 배색 | - 조금은 단조롭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 통일감이 있고 공간이 넓어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효과적이다. - 차분함, 정적임, 간결함 |
유사색상 배색 | - 색상환에서 가까운 색(인접색)들끼리의 배색 - 대체로 애매한 느낌을 준다. -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효과적이다. - 협조적, 온화함, 화합적, 상냥함 |
반대색상의 조화
- 색상환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색의 배색이다.
- 빨강-청록, 노랑-남색과 같은 보색관계를 말한다.
- 강한 느낌과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생동감 있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다.
- 강함, 생생함, 화려함
색조의 조화
동일 색조의 조화 | 차분함, 시원시원함, 통일성 |
유사 색조의 조화 | 화합적, 평화적, 안정감, 차분함 |
반대 색조의 조화 | 강함, 생생함, 예리함, 동적임, 자극적임 |
톤을 이용한 배색조화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 - 색을 겹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 동일 색상에서 톤의 명도 차이를 크게 하여 조화를 이루는 배색 기법이다. - 편안함과 안정감을 유도한다. |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 | - 인접된 색상이거나 유사색상 내에서 같은 톤으로 배색하는 방법이다. - 온화하고 부드러운 효과를 준다. |
도미넌트(Dominant) 배색 | - 도미넌트란 "지배적인"이라는 뜻이다. - 핵심이 되는 색상이 있고 그 색의 톤을 맞추는 배색을 의미한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부여할 때 사용하는 배색 방식이다. - 적절한 예시로는 노을이 지는 경우, 색상이 여러 단계로 많아도(그라데이션 속에 많은 색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결국 "붉은 계열"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그라데이션(Gradation) 배색 |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의 변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변화를 주어 배색하는 방법이다. |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 두 색의 대비가 강하거나 배색이 애매할 경우 색들을 분리시키기 위해 검정의 무채색을 사용하는 배색이다. |
토널(Tonal) 배색 | 톤 인 톤 배색 기법과 비슷하지만 중명도, 중채도의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배색이다. |
악센트(Accent) 배색 | 단조로운 배색에 반대색을 소량 덧붙임으로써 전체적인 색감을 돋보이도록 하는 배색 기법 |
비콜로르(Bicolore) 배색 | - 프랑스어로 2가지 색이라는 뜻이다. - 모든 2색 배색을 의미하며, 단추나 줄무늬에 많이 사용되는 배색 방식이다. |
트리콜로(Tricolore) 배색 | - 프랑스어로 3가지 색이라는 뜻이다. - 색상이나 톤의 명확한 대조가 요구되며 흰색과 비비톤의 컬러를 사용하는 강렬한 느낌의 배색이다. - 강한 색을 사용하는 국기나 텍스타일에 사용되는 배색이다. |
명도를 주로 한 배색
- 고명도끼리의 배색 : 맑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 중명도끼리의 배색 : 부드러우면서도 명쾌한 느낌을 준다.
- 저명도끼리의 배색 : 무겁고 우중충하지만 침착한 느낌을 준다.
명도 차의 조화
- 명도 차가 중간인 배색 : 무난하며 조화되기 쉬운 배색이다.
- 명도 차가 큰 배색 : 개운하고 뚜렷한 배색이다.
채도를 주로 한 배색
- 고채도의 배색 : 순색끼리의 배색으로서 화려하고 자극적이다.
- 저채도의 배색 : 온화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 채도 차가 큰 배색 : 순색에 가까운 색과 무채색끼리의 배색으로 활기차고 기분 좋은 느낌을 준다.
배색과 면적
- 명도가 높은 색의 면적을 좁게 하면 강조하는 느낌을 준다.
- 명도가 낮은 색의 면적을 넓게 하면 높은 명시도를 얻을 수 있다.
- 화려한 배색을 원할 때는 채도가 높은 책은 면적을 좁게 하고 채도가 낮은 색은 면적을 넓게 하면 된다. 이 경우 명시도와 주목성이 높아진다.
- 저채도의 색을 넓은 면적에 사용하면 수수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색채조화의 공통원리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
- 질서의 원리 :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끼리 잘 조화된다.
- 동류성의 원리 : 배색에 있어서 색들끼리 공통된 상태와 성질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채군은 조화될 수 있다는 원칙이다.
- 대비의 원리 : 배색된 책새들의 서로 반대되면서도 애매한 점이 없을 때 잘 조화된다.
- 유사의 원리 :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조화롭다.
- 비모호성의 원리 : 두 가지 색 이상의 배색 선택에 있어서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진다.
색채 조절
- 건축, 교통기관, 설비, 기계, 기물 등에 색채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인 성질과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인간의 생활이나 작업 분위기, 환경 등을 쾌적하고 능률적으로 만들기 위해 색채 조절을 합니다. 색채 조절은 환경색과 안전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경색
벽 | 온화하고 밝은 한색 계통의 엷은 청록이나 난색 계통의 아이보리색 등 눈을 편하게 하는 색을 사용한다. |
천장 | 아주 엷은 회색이나 백색을 쓰고, 벽의 아랫부분은 윗벽과 같은 계통의 약간 어두운 색을 사용한다. |
안전색
황색 | 경계를 나타내며 검정사선을 넣어서 부딪치거나 넘어지기 쉬운 위험장소에 사용 |
오렌지색 | 위험물의 명시 |
녹색 | 구호용품 |
청색 | 수리품 또는 게시판 등에 사용 |
빨강 | 방화용구 |
백색 | 통로의 명시 |
색채 조절의 목적
-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김으로써 일의 능률을 올린다.
- 신체의 피로를 덜게 하고 특히 눈의 피로를 막는다.
- 일에 주의가 집중되게 하므로 실패가 적어진다.
- 안전을 유지시켜 사고를 줄여준다.
- 쾌적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 실내의 정리정돈과 청소가 잘 되게 한다.
- 건물을 보호하거나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색채 활용
- 학교 : 청결하고 밝은 색채가 좋다.
- 병원 실내 : 핑크색이 좋다.
- 병원 대합실이나 역 : 파란색 계열
- 식당 : 오랜지색, 복숭아 색 등
- 침실 :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교통기관 : 명시도가 높은 색 사용
- 도서관 : 연초록색을 쓰는 것이 좋다.
색채관리
-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
- 색채 관리는 제품의 색채에 관한 품질관리를 말한다.
- 제품의 색채를 결정함에 있어서 재료의 선택에서 시험, 각색, 마무리했을 때에 색채의 양호함을 판정하여 결정한 색채를 지속적으로 재현되도록 지시, 관리하고 제품 색채의 통계 및 정리 등을 하는 것이다.
- 색채 관리를 함으로써 제품을 사용목적에 맞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색채 관리의 효과
- 제품 제작 시 참신하고 좋은 색채로 만드는 방법을 찾게 한다.
- 계획한 색채를 과학적,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한다.
-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알맞은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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