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 기술의 발달 중 컴퓨터라는 도구의 개발은 인간의 생활에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왔다.
- 과거 손으로 하던 수작업에서 현재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의 발전은 디자이너의 표현방법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입력장치
- 과거 : 연필, 붓, 물감, 색연필 등
- 컴퓨터 : 마우스, 디지타이저, 라이트 펜 등
출력장치
- 과거 : 화판, 종이
- 컴퓨터 :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등
과거와 컴퓨터 세대의 결정적인 차이점
- 과거 : 전통적 수작업(가내수공업)에 의해 많은 시간과 노력, 노동력을 필요로 했다.
- 컴퓨터 : 정확하고 빠르게 디자인 작업 및 수정이 가능해졌다.
디자인 프로세스와 컴퓨터 그래픽스
이미지 표현의 요소
커서
- 컴퓨터의 지시나 특정 명령어의 수행 및 컴퓨터 내에서 마우스나 기타 표현 도구를 사용하여 명령어를 선택하거나 선택된 명령어의 위치를 알게 해준다.
윈도
- 화면 위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채색하는 등의 장소를 드로잉 영역(작업영역)이라 하며, 윈도는 그림이 나타나는 부분을 뜻한다.
아이콘
- 각종 프로그램, 명령어, 또는 데이터 파일을 쉽게 저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각 해당하는 조그만 그림 또는 기호를 만들어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다.
픽셀
- 디지털 이미지의 기본 단위로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다.
포인터
- 마우스의 위치를 알려주는 작은 그림이다.
그래픽 메뉴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제시된 일종의 기호체계이다.
- 페인트 메뉴 : 팔레트
- 드로잉 메뉴 : 연필, 붓, 에어브러시 등
- 기능 메뉴 :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표현 기능들
이미지 표현의 구조
- 이미지 구상 단계 → 드로잉을 위한 툴 선택 단계 → 색상 선택 단계 → 이미지 표현 단계
- 이미지 구상 단계 : 디자이너가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미지를 구상하고 어떻게 작업할 것인가를 정하는 단계이다.
- 드로잉을 위한 툴 선택 단계 : 원하는 이미지 처리를 위해 축소, 확대, 반복 등의 툴을 선택하여 실제 그림을 그리는 단계이다.
- 색상 선택 단계 : 색상의 선택은 색상, 명도, 채도 등을 고려하여 원하는 색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단계이다.
- 이미지 표현 단계 : 최종 디자인 이미지로 완성하는 단계이다.
디자인 작업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
기본 개념
해상도
-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비트맵 이미지가 몇 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 수평, 수직으로 Inch 또는 cm당 표시될 수 있는 점의 수를 뜻한다.
-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질은 높아진다.
- 모니터의 해상도는 가로, 세로 1인치의 범위 안에 존재하는 도트의 수로서 DPI로 표기한다.
- 프린터의 해상도는 가로, 세로 1인치의 범위 안에 존재하는 망점의 수이다.
- 웹용 해상도 : 72dpi
- 출력용 해상도 : 300dpi
앨리어싱
-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이 계단모양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안티 앨리어싱
-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 래스터 이미지는 모든 것이 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직선이 톱니모양으로 우둘투둘하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난다.
- 이미지에서 톱니 모양의 거친 부분을 중간색으로 보완시켜 부드러운 직선으로 보이게 하는 기능이다.
DTP(Desktop Publishing)
- 전자출판, 탁상출판이라고도 하며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출판물의 입력과 편집, 인쇄 등의 전 과정을 컴퓨터화한 전자 편집 인쇄 시스템이다. (출판편집디자인)
- 출판물을 저렴하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게 한 것이다.
- 자료수집 → 아이디어 스케치 → 이미지 드로잉과 페인팅 → 이미지와 텍스트 편집 → 출력 → 인쇄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 모니터와 실제 인쇄했을 때의 색상이 일치하지 않을 때 여러 시험을 통해 일치하도록 조정해주는 작업이다.
-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컬러가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장치의 컬러 상태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 이미지의 입출력 및 처리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 장치의 컬러 특성을 일치시킨다.
색상 영역(Color Gamut)
- 개멋이란 컬러 시스템이 표현할 수 있는 컬러대역(표현 범위)을 말한다.
- RGB 색상 시스템을 기본으로 한다.
- 색상 표현의 순서 : CIE Lab → RGB → CMYK
- 실제 인쇄될 작업물은 CMYK로 프린팅되어야 하기 때문에 RGB는 표현할 수 있는 수가 적어 처음부터 CMYK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 처리
벡터 그래픽
- 벡터 방식은 각기 다른 도형의 특성이 수학적인 형태로 모델화되어 있어서 크기 조절, 회전, 선의 굵기, 색상 등의 특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연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가장 일반적인 벡터 언어는 포스트스크립트라고 하며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 선 단위로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며 부드럽고 뚜렷한 자연스러운 선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 해상도의 손실 없이 확대, 축소, 회전 등의 변환이 자유롭다.
- 포스트스크립트 방식은 이미지 출력 시 그 크기에 관계 없이 출력기가 갖는 최고의 해상도로 출력이 가능하다.
- 사용 분야 : 도면제도, 심벌 디자인, 로고, 캐릭터 등의 분야에 사용한다.
- 프로그램 : CAD,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래스터 그래픽
- 각 점(Pixel)들은 고유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 고품질의 이미지 처리가 가능하다.
- 이미지의 축소, 확대, 반복, 이동이 가능하며, 에어브러시 기법에 의한 그라데이션 기능이다.
- 비트맵 방식이라고도 하며, 페인팅 프로그램이다.
- 비트맵 방식 이미지는 크기를 변화하면 해상도가 변한다.
- 픽셀(기본 단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 합성작업에 사용한다.
- 사용분야 : 리터칭, 페인터, 코렐 포토 페인트
-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래스터라이징이라고 하고, 비트맵 방식을 벡터 방식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벡터라이징이라고 한다.
색상 모드
컬러 모드
RGB 모드 | - Red, Green, Blue의 3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로 영상 이미지, TV, 컴퓨터 그래픽 등에 사용한다. -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화면에 최대 16,700,000 색상을 재현할 수 있다. - 3채널 이미지이므로 픽셀당 24(8*3)비트가 들어 있는 색상 모델이다. |
CMYK 모드 | - Cyan(시안), Magenta(자주), Yellow(노랑), Black(검정)의 4색으로 구성된 모드이다. - 이미지 표현의 색상체계에서 실제로 인쇄 시 사용한다. - CMYK를 100%로 하여 %로 색상을 나타낸다. |
특정 모드
① 비트맵 이미지
- 디지털 이미지에서 가장 작은 단위로 1Bit, 즉 0과 1의 단순한 색상이다.
② 그레이 스케일
- 0 ~ 255까지 8비트로 나타내며, 흑백사진처럼 흑과 백 그리고 중간에 회색을 넣는 색상 모드이다.
③ 듀오톤 모드
- 기본적으로 컬러 모드가 그레이스케일로 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한 모드이다.
- 포토샵의 Image Mode 중 검정과 다른 색상 한 가지를 이중으로 사용하여 인쇄할 때 사용한다.
④ 인덱스 컬러 모드
- 24비트 컬러 중 정해진 8비트(256컬러표)를 사용하는 단일 채널 이미지로서 사용된 색은 256색 이하로 줄여야 한다.
- 컬러 색감을 유지하면서 이미지의 용량을 줄일 수 있어 웹, 게임 그래픽용 이미지를 제작하는데 사용한다.
- 부족한 컬러를 표현하기 위해 디더링 기법이 사용된다.
-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표에 없으면 색상표에서 가장 근접한 색상으로 표시한다.
⑤ 멀티채널 모드
- 멀티채널은 256단계(8비트)의 회색을 사용한다.
- 특수한 프린트를 목적으로 한다.
⑥ 팬톤 컬러 모델
- 프린트 잉크용으로써 사용되며 CMYK와 동등한 색상을 지정한다.
파일 포맷
벡터 포맷
AI | 벡터 포맷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포맷이다. |
CDR | 코렐드로우 파일 포맷이다. |
EPS | 4도 분판을 목적으로 하는 그래픽 포맷으로 비트맵이나 벡터 방식의 이미지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이다. |
Post Script | 어떤 출력장치에도 왜곡됨 없이 그래픽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해 줄 수 있는 저장방식이다. |
비트맵 포맷
PSD | 포토샵에서 레이저와 알파채널 등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이다. |
GIF | - 최대 256가지 색으로 제한되는 단점은 있으나 파일의 압축률이 좋고 인터넷에서 아이콘이나 로고 등 간단한 그래픽 제작 시 유용하게 사용되는 포맷이다. - 온라인 전송을 위한 압축파일로 용량이 작고 투명도, 인터레이스, 애니메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비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한다. - 주로 Indexed mode로 사용한다. |
JPG | - 그래픽 파일 포맷 중에 압축률이 좋고 이미지 손실이 적다. - 인터넷이나 모뎀과 같은 통신상에서 트루컬러 그래픽 이미지의 질을 최대한으로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파일을 압착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좋은 포맷으로 손실압축기법이다. |
PNG | - GIF와 JPEG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8비트 컬러를 24비트 컬러처럼 저장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 1600만 컬러 모드로 저장 가능하다. -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변형 없이 원래 이미지를 웹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 - 이미지의 투명성과 알파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
PICT | TIFF와 마찬가지로 이미지를 활용한 편집을 하려고 할 때 효과적이다. |
TIFF | - 편집 프로그램으로 보낼 때 사용하는 것으로 무손실 압축을 지원하는 포맷이다. - 기본적으로 OS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서 해상도나 압축방식 등을 기술할 수 있으며 , 단색에서 컬러까지의 화상데이터를 보존하기 위한 포맷이다. - 어플리케이션과 컴퓨터 플랫폼 간에 파일을 교환할 때 사용하는 파일 포맷이다. |
TGA |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고 있는 파일 포맷으로서 알파채널을 지원한다. |
BMP |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지원하는 파일 포맷이다. - 24비트 비트맵 파일 포맷으로 웹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압축이 되지 않는다. |
TXT | 텍스트 표준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
- 문서 레이아웃이나 해상도를 화면상에서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신문, 잡지, 단행본, 카탈로그 등의 디지털 문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 표현 포맷이다. - 포스트스크립트와 유사하다. - 벡터와 비트맵 그래픽 모두를 표현할 수 있다. - 어도비사의 아크로뱃에서 사용되는 문서 포맷이다. - 하이퍼텍스트 기능과 전자 목적 기능을 제공하고 인쇄상태 그대로를 컴퓨터에서 보여주므로 전자책과 디지털 출판에 적합하다. |
사운드 포맷
AIFF | 오디오 교환 파일 포맷 형식 |
WAV | 윈도우즈(Windows)의 표준 사운드 포맷이며 직접 재생이 가능하다. |
AU | 유닉스에서 사용하는 포맷이다. |
MID | 표준 형식의 미디 파일이다. |
MP3 | 음반 CD에 가까운 음질을 유지시키면서 기존 데이터를 압축한 포맷이다. |
3D 파일 포맷
DWG | 오토캐드용 도면 저장 포맷이다. |
DXF | 오토캐드용 3D 프로그램으로 전환 시에 저장되는 포맷이다. |
3DS | 오토데스크사의 3D 스튜디오의 3D 파일 포맷 |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2D 프로그램
포토샵(Photoshop) | - Adobe 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수정 프로그램이다. - 스캔받은 이미지의 명도나 색상을 바꿀 수도 있고 이미지를 합성하는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효과를 줄 수 있다. |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 - Adobe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벡터 기반의 프로그램이다. - 일러스트레이션, 심벌, 로고 디자인 등에 사용한다. |
페인터(Painter) | - 강력한 픽셀 방식의 페인터 프로그램이다. - 실제 페인팅 작업과 유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코렐드로우(Corel Draw) | 미국 및 유럽에서는 매우 보편화되어 있는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
프리핸드(Freehand) | -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프로그램이다. - 3차원 회전 등 다양한 특수 효과와 여러 종류의 파일 포맷을 지원한다. |
3D 프로그램
마야(Maya) | - 보다 확장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붓과 조각 기술을 제어하고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
3D Max | - 3D 프로그램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 동적 패닝, 줌 기능 등 다양한 뷰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
셰이드(Shade) | - 간편한 모듈을 가지고 있는 모델링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 용량이 커서 실사 이상의 이미지 연출 또한 가능하다. |
소프트 | 3D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 뛰어난 조작성과 풍부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이미지 | 자동으로 작성하는 전용 툴 등에 의해 복잡한 형상을 모델링할 수 있다. |
라이트 | 사실적인 표면 질감을 만들 수 있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다. |
웨이브 | 현실과 사진을 통합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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