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편집 디자인(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1. 3.
반응형

편집디자인

편집디자인의 개념

신문, 잡지 등의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그래픽 디자인 요소이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표현에 중점을 두는 것이며 출판 디자인(출판 편집 디자인, Editorial Design), 퍼블리케이션 디자인(Publication Design)이라 부르기도 한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를 비롯하여 도판 및 사진원고를 제작, 레이아웃을 구성하여 이미지를 제작하는 기술이다. 페이지와 페이지 사이의 흐름을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편집디자인의 역사

1930년 포춘지를 편집 디자인의 시작으로 보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1976년 종합교양지 《뿌리 깊은 나무》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디자인의 분류

형태에 따른 분류

시트 스타일 낱장 형식(명함, 안내장, DM 등)
스프레드 스타일 접는 형식(신문, 카탈로그, 팜플렛 등)
서적(도서, 책) 스타일 책 형식(잡지, 사보, 메뉴얼, 단행본 등)

 

발행 주기에 따른 분류

정기적(정기간행물) 일간, 주간, 순간, 월간, 계간, 연간 등
비정기적(비정기간행물, 단행본) 개간지, 단행본, 카탈로그, 브로슈어, 리플렛 등

 

표현 형식에 따른 분류

- 타이포그래피에 의한 분류 : 글씨가 메인 디자인 요소로 쓰이는 출판물(단행본, 학술지, 사전, 달력 등)

- 픽토리얼에 의한 분류 : 그림이 주가 되는 출판물(사진첩, 화보, 지도 등)

- 픽토리얼과 타이포그래픽이 혼용되는 출판물 : 그림과 글씨가 혼합된 형태의 디자인으로 구성된 출판물(일반 잡지, 메뉴얼 등)

 

출판물의 종류

카탈로그 소책자의 형식으로 영업용이나 상품 소개의 견본책
팜플렛 가철한 소책자로 광고용 팜플렛은 상품의 이미지를 넣어서 설명하는 것이 보통이다.
메뉴얼 조작방법, 특성 등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상세하게 설명한 사용안내 책자
단행본 한 권 한 권이 단독으로 간행되는 서적으로 주로 문예, 학술, 교육 등의 단일본을 말한다.
브로슈어 팜플렛의 일종으로 "고급스럽게" 만들어진 인쇄물
리플렛 2 ~ 3 페이지의 인쇄물 또는 광고나 선전용으로 만들어진 한 장짜리 전단

편집디자인

편집 디자인 요소

편집 디자인 요소는 크게 플래닝, 타이포그래피, 포토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인쇄로 나눌 수 있다.

 

플래닝

- 구조물을 배치하거나 각 부분들의 관계를 결정하는 것이다. 표지 디자인, 본문 디자인, 제본 방법 등을 계획하여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타이포그래피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타이포그래피라고 한다. 글자체, 크기,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이며, 활자를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다. 명료성, 가독성, 판독성, 판별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에서 서체의 심미성과 합목적성은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요령

- TV에서 쓰이는 타이포그래피는 가능한 한 중간 굵기로 하는 것이 좋다.

- 타이포는 문자 판독성이 중요하므로 정교한 문자보다는 눈에 잘 띄는(가시성이 좋은) 글씨가 좋다.

- 목적에 맞고(합목적성) 만들기 쉬우며 아름다워야(심미성) 한다.

 

서체

명조체 본문용으로 많이 쓰이며, 가독성이 높은 서체이다.
고딕체 제목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주목성이 높은 서체이다.
단순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획의 굵기가 일정하여 깨끗하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세리프체(serif) 영문 활자체에서 획의 끝에 달린 장식용 꼬리나 그와 비슷한 용도의 꼬리가 달린 서체를 뜻한다.
산세리프체(San-serif) 영문 활자체에 세리프(장식)가 없는(San) 서체
유니버스체 세로 선과 가로 선의 굵기가 고른 두께의 서체
헬베티카체 높은 가독성으로 유럽 전역에서 공공 신호체계용 서체로 활용되었으며, 1950년대에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된 대표적인 서체이다.

 

 

크기

- 글자의 크기는 글자의 높이를 기준으로 한다.

포인트 1point 약 1/72인치(1inch = 2.54cm = 0.3514mm
1급 = 0.25mm

 

두께

세(Light) 가장 가는 두께
중(Medium) 보통 두께
태(Bold) 굵은 두께
견출(Extra Bold) 가장 굵은 두께

 

일러스트레이션

- 넓은 의미로는 회화, 사진을 비롯해 도표, 도형, 문자 이외의 것을 시각화한 것을 가리킨다. 좁은 의미로는 핸드드로잉(손그림)에 의해 그려진 그림을 의미한다. 편집 디자인에서는 조형적 요소에 속하며 신문 사설의 삽화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 종류(표현 양식에 의한 일러스트레이션 구분)

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적 구상, 예술적
반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추상과 구상이 결합된 형태
추상적 일러스트레이션 기하학적, 유기적 추상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 논리적이지 않은 복합적 차원의 형태

- 용도에 의한 일러스트레이션 : 광고, 편집, 산업, 과학,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등

 

레이아웃

문자, 기호, 그림, 사진 등의 요소들을 편집 공간에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행위를 뜻한다. 레이아웃의 기본적인 요구조건인 주목성, 가독성, 명쾌성, 조형구성, 창조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살려 광고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레이아웃의 4대 요소는 마진, 라인업, 포맷, 타이포그래피이다.

 

형태

- 프리(Free) 형태와 그리드(Grid) 형태로 나뉘어진다. 그리드란 바둑판 모양의 구조를 의미하며, 하나의 시각적 작품을 연결시켜주는 하부구조로서 시간을 절약하고 지속감을 부여하는데 도움을 준다.

 

편집 레이아웃의 원리

- 균형이 지나치게 깨어진 배치를 보면 불안한 느낌이 든다.

- 서로 대립하는 요소들이 나란히 있게 되면 각각의 개성을 느낄 수 없다.

- 일정한 크기로 쓰인 글씨 사이에 굵거나 큰 글씨가 있으면 강조 효과를 낼 수 있다.

- TV에서 쓰이는 타이포로 굵거나 가는 서체는 적합하지 않다.

 

구성

- 마진 : 여백을 의미한다. 편집 디자인에서 가독성과 심미성을 위해 존재하는 요소이다.

- 라인업 : 계획된 편집물들을 지면 안에 배치하는 작업으로 책의 내용을 잘 파악하여 그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배열과 분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포맷 : 편집물의 분량, 크기, 페이지 수, 형태 등의 외형적인 것을 말한다.

 

편집디자인

인쇄

- 인쇄의 5대 요소로는 원고, , 피인쇄체, 잉크, 인쇄기가 있다.

- 인쇄의 규격은 크게 4x6 전지와 국전지로 나눌 수 있다.

- 인쇄시 색 모드는 CMYK(감산혼합의 기본색)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신문은 85선(65 ~ 100LPI), 잡지는 133선(150 ~ 300LPI)이 적당하다.

- 인쇄의 종류는 평판, 활판, 그라비어, 공판으로 나눌 수 있다.

 

평판 인쇄(옵셋 인쇄)

-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옵셋 인쇄가 대표적이다.

- 판에 직접 대고 칠한 잉크를 고무 블랭킷에 옮긴 후 다시 종이에 옮겨 인쇄하기 때문에 옵셋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장점으로는 선이 선명하고 여러 색을 인쇄할 때 적합하며, 다른 인쇄 방식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며, 종이의 크기나 용지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볼록판 인쇄(활판 인쇄)

- 인쇄방법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기술이며, 평판보다 잉크가 두껍게 찍힌다.

- 장점으로는 선이나 미세한 점까지도 뚜렷하며 잉크막이 두껍고 광택이 있다는 점 등이 있다.

- 단점으로는 원판이 금방 마모된다는 다소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오목판 인쇄(그라비어 인쇄)

- 농담효과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으며 사진, 유권증가, 지폐, 우표 인쇄에 가장 적합하다.

- 평평한 판면을 약품이나 조각으로 패이게 하는 방법으로 제판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공판 인쇄(스크린 인쇄)

- 인쇄하지 않을 부분에 구멍을 막아 제판하여 인쇄하며, 인쇄량이 비교적 적은 인쇄에 사용되고 구멍을 통하여 인쇄 잉크가 피인쇄체에 부착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비교적 간단하고 값이 싸서 많이 사용하는 인쇄방식 중 하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