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광고의 종류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1. 3.
반응형

광고의 종류

TV광고

TV광고의 종류

방송시간 배분에 따라 프로그램 광고, 스폿 광고
도달 범위에 따라 로컬 광고, 네트워크 광고

- 스폿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15초, 20초 또는 30초 단위로 방영되는 광고

- 프로그램 광고 : 광고주가 스폰서로서 특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프로그램 속에 원하는 광고 메시지를 넣는 것

카우캐처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삽입하는 광고
트레일러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삽입하는 광고

- 로컬 광고 : 지역 방송국에 제한되는 광고

- 네트워크 광고 : 전국에 방송망을 가지고 있어 전국을 통하여 하는 광고

- 블록 광고 : 30초짜리 CM 열 개를 하루방송 중 일정 시간을 정해 모은 다음 방송하는 광고

- 티저 광고 :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시키면서 놀리듯이 조금씩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이다. 신상품 소개 시(혹은 드라마의 새로운 시즌이나 신작 발표나 아이돌의 컴백 등) 많이 사용된다.

- 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은 제품을 무미건조하게 설명하는 대신 고객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 법한 이야깃거리를 던지는 마케팅 기법이다.

 

TV광고 특징

- 매스커버리지의 힘이 크다.

- 원하는 지역, 시간대의 융통성이 크다.

- 다른 매체에 비해 가장 속보성이 높지만 기록성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 오락성이 짙고 뉴스성, 반복성을 가지고 있다.

-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다른 매체에 비해 현실감, 현장감이 있으며 소비자들과 친밀감이나 공감대를 형성하기 용이하다.

-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으며, 실물전시와 같은 시각효과가 있다.

- TV광고의 특성에는 친근성, 시청각, 즉효성, 신뢰성, 반복성, 속보성, 대량 전달성 등이 있다.

 

광고

 

라디오 광고

- 청각에 호소하는 광고 방식으로, 청취자 계층을 자유롭게 취사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광고의 생명이 일회성이라는 단점이 있다.

- 신속성과 기동성이 있으나 광고의 시간이 다소 제약적이라는 특질이 있다.

- 청취자에게 친밀감을 줄 수 있으며, 많은 청취자들에게 동시에 도달 가능하다.

 

DM(Direct Mail) 광고

- 직접 광고를 뜻하며, 광고의 소구 대상이 명확하여 광고물을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의 예상 고객에게 직접 우편으로 보내어 판매 성과를 거두려는 광고이다. 주로 편지나 엽서를 우편으로 보내는 광고로써 예상 고객에게 광고 메세지를 직접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낭비가 적고 정확한 고객수를 확보할 수 있다.

- 소구대상에게 침투력이 강하다.

- 발송 시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단발성 DM, 반복성 DM, 단계적 DM으로 분류할 수 있다.

- DM의 종류로는 폴더(Folder), 리플렛(Leaflet), 카탈로그(Catalogue), 소책자 등이 있다.

 

POP 광고

- POP 광고는 현장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 구매 행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매체이다.

 

POP 광고의 기능

- "소비자"는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판매원의 도움 없이도 제품 선택을 돕고, 시각적 효과를 원하기 때문에 제품의 특징과 이점을 잘 전달해야 한다.

- "유통기관"은 판매원을 대신해 상품을 설명할 수 있고 매장의 차별적, 고급적 이미지를 소구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분위기 연출이나 세일, 이벤트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 "기업"은 POP 광고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매장 내외부에 진열하게 될 자사 브랜드의 유리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 구매시점 광고라고도 한다. 구매하는 바로 그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광고로써 포스터, 조명, 스티커, 행거, 가격표 등이 있다. 소비자에게는 충동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예상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지식과 소식을 알려줌으로써 구매의욕에서 구매행위로 유도할 수 있다.

- 구매시점 광고의 종류 : 점외 광고, 점내 광고, 점두 광고

 

광고

포스터 광고

포스터 광고의 종류

문화행사 포스터 연극, 영화, 음악회 등의 고지적 기능을 가지며, 행사의 정보를 알리기 위해서는 일시와 장소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상품 광고 포스터 소비자와 상품 사이의 연결수단으로써 구매행위가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공공캠페인 포스터 대중을 설득하여 통일된 행위를 유도한다.
관광 포스터 고지기능, 설득기능, 반복기능, 창조기능이 필요하며 지역적인 특징이 강하다.
장식 포스터 시각적인 즐거움과 아름다움이 부여된다.

 

포스터 광고의 특징

- 위치의 선택이 비교적 자유롭다.

- 크기, 색상 선택이 자유롭다.

- 주목성을 높일 수 있다.

- 장식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반응형

옥외 광고

-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왕의 비석이 최초의 옥외 광고라고 할 수 있다.

-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며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의 시각환경을 조성하는 문화적 기능을 가진다.

 

옥외광고의 특징

- 옥외 광고의 대상은 불특정 다수인으로 가급적 인파가 많은 곳에 설치해야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소구효과가 높다.

- 정착성, 대중성, 심층성이 있다.

 

옥외광고의 종류

점두간판 상점의 입구 또는 처마 끝 등에 설치하는 간판
입간판 옥외에 세워서 설치하는 간판
전주간판 전주에 돌출시킨 간판
돌출간판 점포에서 길거리로 튀어나온 세로형으로 설치하는 간판
광고탑 옥외에 설치한 높은 탑 형태의 구축물
애드벌룬 기구에 광고물을 매달아 하늘에 띄워 시선을 끄는 광고
로드사인 도로나 도로변의 산기슭, 논, 밭 같은 곳에 설치하는 간판

 

광고

교통광고

- 대중의 교통수단 내외부는 물론 역이나 건조물 등을 매체로 하는 광고이다.

- "제 5의 매체"라고도 불리며, 무조건적으로 소구 대상에게 노출될 수 있어 다른 매체가 갖지 못하는 광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