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생활예절 (2)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31.
반응형

생활예절

좋은 첫인상 만들기

- 이미지 메이킹 : 자신의 모습을 상대에게 '멋있게', '개성있게' 연출하는 좋은 인상 만들기 방법이다.
- 오방색 : 채도를 나타내는 빨강, 파랑, 노랑 그리고 명도를 나타내는 검정, 흰색의 다섯가지 색을 동양에서는 오방색이라 하여 색의 기초로 삼는다.
- 이미지 언어 : 시원하고 따뜻함, 단단하고 둔함, 날카롭고 부드러움 등의 단순 외형이 아닌 질감과 성질을 같이 표현해주는 말이다.
- STC : 옷 입기의 기본 고려사항으로 Space(장소), Time(때), Circumtance(상황)의 준말이다.
- 액세서리(accessory) : 장신구, 몸을 꾸미는데 쓰는 제구
- 남성 정장의 기본색 : 감색(청색), 회색, 밤색

 

상황에 맞는 복장 착용하기

- 연미복(tail coat) : 연미복은 야간의 정장예복으로 제비꼬리 모양에서 유래하였다.
- 외출복(afternoon dress) ​: 오후 1시에서 6시경 사이에 사교를 위하여 입는 외출복이나 방문용 옷을 afternoon dress 또는 줄여서 간단히 afternoon이라고 한다.
- 턱시도(​tuxedo, smoking jacket) : 저녁 행사나 각종 파티, 극장이나 콘서트, 호텔클럽, 유람선에서의 만찬 등에 입는다. 연미복은 배 위에서는 입지 않도록 되어 있다.

 

일반상식

동서양의 다양한 식사예절

- 반상(飯床) : 한국 음식의 상차림. ​음식 수에 따라 3첩 반상에서 5첩, 7첩, 9첩, 12첩 반상 등이 있는데 밥, 국, 찌개, 김치, 장류 등의 종지는 첩 갯수에 넣지 않는다. 반상은 외상, 겸상, 3인용 겸상으로 차린다.
- 초밥 : 식초에 버무린 밥을 회, 해산물, 채소, 달걀 등에 얹거나 채워서 만드는 일본 요리이다.
- 교자상(交子床) : 손님을 집에 초청하여 한식을 대접하는 경우, 여러 사람이 한 상의 음식을 먹는 상차림이다.
- 레어(Rare) : 서양 고기 요리에서 약간 구운 것. 표면만 구워 중간은 붉은 날고기 상태이다.
- 육례(六禮) : 세종대왕이 주나라 예법을 바탕으로 그 절도를 가다듬어 향교나 서원에서 학생들에게 교과목으로 가르치게 했던 것으로 관례, 혼례, 상례, 제례, 향례, 상견례의 여섯가지 예법이다.
- 웰던(Welldone) : 양식 고기를 완전히 구운 것. 표면이 완전히 구워지고 중심부도 충분히 구워진 상태를 의미한다.
- 간접흡연 피해방지법 : 서울시의회는 2012년부터 서울에서 길거리 흡연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를 일부 개정하였다.
- 우전(雨前)차 : 곡우(穀雨) 전에 딴 찻잎으로 만든 녹차. 가장 여리고 맛이 좋아 가장 비싼 차로 취급한다.
- 말차(​抹茶) : 차나무의 어린 싹을 가루로 만든 차로 일본인들이 특히 애용한다.
- 작설차(雀舌茶) : ​찻잎이 참새의 혓바닥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경남 하동군 화개와 전남 보성에서 주로 나온다. 보통 지리산에서 만든 차를 작설차라고 한다.
- 보이차 : 중국 운남성 남부지방에서 생산하는 발효차의 일종이다. 독특한 향과 색을 가지고 있으며, 약용으로도 널리 쓰인다. 이 보이차를 말이나 당나귀에 싣고 티베트나 네팔, 인도에 수출한 길을 차마고도(​茶馬古道)라고 한다.

 

일반상식

가족관계와 관련된 예절

- 직계혈족(直係血族) : 직계존속(본인을 낳게 한 친족)과 직계비속(본인으로부터 낳은 친족)
- 인척(姻戚) : 외가와 처가의 혈족을 의미한다.
- 오라버니 : 자기보다 앞 차례에 있는 이가 오라버니, 자기보다 뒤 차례에 있는 이가 동생이다.. <오라버니>가 한강 남쪽 말, <오빠>가 한강북쪽 말이라고 한다.
- 매제(妹弟) : 누이동생의 남편을 남에게 말할 때 쓰는 호칭이다.
- 조카 : 조카의 아내는 '조카며느리' 또는 질부라고 하며 조카사위는 질서라고 한다.
- 형부​(兄夫) : 여동생이 언니의 남편을 부를 때와 말할 때 쓰는 호칭이다.
- 봉양(奉養) : 받들어 모시고 섬김. 부모나 조부모 등의 웃어른을 받들어 모시고 섬긴다는 뜻이다.
- 양능(養能) : 봉양 중에 부모의 현실적인 필요를 공급해 드리는 효도의 방법이다.
- 양지(養志)​ : 봉양 중에 특히 부모의 마음을 헤아려 하는 효도의 방법이다.
- 제사(祭祀) : 조상(부모)이 남겨준 유형의 제사를 관리하며 이에 대한 감사와 추념의 뜻으로 행하는 의식이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예절 (4) (完)  (0) 2023.01.02
생활예절 (3)  (0) 2022.12.31
생활예절 (1)  (0) 2022.12.30
리더십 (3) (完)  (0) 2022.12.30
리더십 (2)  (0) 2022.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