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감성
- 감성지수(EQ) :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IQ)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할 수 있다.
-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여 표현하는 능력, 감정을 생성하거나 이용하여 사고를 촉진시키는 능력, 감정과 감정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감정발달과 지적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감성 리더십 : 자신과 상대의 감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계 형성 및 유지를 통해 상대로부터 공감을 얻어내고 공감을 받은 자들이 열정을 바쳐 직무에 몰입하게 함으로써 높은 성과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리더십이다.
- 타인 관리 능력 : 타인의 표정과 소리를 통해 감정을 읽어내고, 감정에 동조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능력
- 서번트 리더십 :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
- 끊임없는 자기수련 : 리더는 부단히 자신의 서비스 정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리더십이 다른 사람의 성장과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셀프 리더십
- 경청 : 상대방의 말의 내용, 말한 사람의 의도, 욕구, 내면의 감정까지 이해하려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 치유 : 구성원들의 정신적, 심적인 상처를 이해하고 그들을 좀 더 밝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 셀프 리더십 : 과업이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기주도, 자기 동기부여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 셀프 리더십 전략 : 개인 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구체적인 행위적/인지적 전략들로 구성되어 있음. 셀프 리더십 전략에는 건설적 행동전략, 내적 보상 전략, 인지적 전략으로 구분한다.
- 행위 지향적 전략 : 개인이 스스로 행동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 인지 지향적 전략 : 좋아하는 일이나 활동을 수행할 경우, 수행한다는 그 자체만으로 행복을 느끼며 만족한다는 자연적 보상에 따른 윤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내집단과 외집단
- 내집단(in-group) : 리더와 부하들 중 특별한 대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부하집단
- 외집단(out-group) : 리더와 친밀하게 지내지 못하고, 단지 출근하여 정해진 일을 수행하고 퇴근하는 것을 반복하는 부하집단
임파워링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
- 임파워먼트(Empowerment)
: ① 법률상 "~에게 권한을 부여하다", "~할 권력을 위임하다"의 뜻으로 권한, 권력을 의미한다.
: ② "~할 능력(자격)을 부여하다, 하도록 하다, 할 것을 허용하다"의 뜻으로 능력을 의미한다.
- 결단력 : 자기에게 주어진 업무에 대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기 결정성이라고 한다.
- 임파워링 리더십(empowering leadership) : 명확한 목표와 권한, 책임, 지도를 조직 구성원에게 제공해 맡은 일에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것을 말한다.
- 참여적 리더십 : 구성원들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참여를 강조하는 리더십
윤리적인 경영
- 코칭 : 행동적인 프로세스로써 리더가 토의나 대화로 개입 혹은 중재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기능이나 행동을 포함하는 프로세스이다.
- GRRATE : 목표(Goal), 역할(Roles), 자원(Resource), 책임(Accountability), 시간(Time-frame), 권력강화(Empowerment)
- 윤리 경영(moral management) : 경영 활동의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경영방식
- 비윤리 경영 : 기업이 이윤추구를 위해서는 기업윤리는 물론 법과 제도마저도 장애물로 간주하는 전근대적인 경영방식을 뜻한다.
- 윤리적 리더십 : 리더의 행동과 대인관계를 통해 규범적으로 적합한 행동의 모범을 보이며, 의사소통 강화, 의사결정을 통하여 부하직원으로 하여금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 타인 존중 :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존경심을 가지고 대한다는 것은 개인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