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생활예절 (1)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30.
반응형

생활예절

예절이란 무엇인가

- 예절 : 정성이고, 공경이며, 사랑이다.
- 에티켓 : 동업자간의 불문율이란 뜻. 사람들 사이에 합리적인 행동기준을 말한다.
- 매너 :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습관이나 몸가짐. 에티켓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 감정 우선 주의 : 쉽게 화내고 잊어버리는 감정표현을 의미한다.
- 물질 만능 주의 : 경제, 물질, 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 속도 지상 주의 : 무엇이든지 빨리 빨리 이루려는 조급한 사고방식이다.
- 배타적 집단주의 : 연고에 근거하여 우리만을 고집하는 생각이다.
- 신용 : 자존감과 신뢰를 통한 자주의리정신의 기본이다.
- 배려 : 역지사지(易地思之) 정신에 입각한 친절과 관용을 의미한다.
- 정직 : 진실에 기초한 올곧은 마음을 뜻한다.
- 섬김 : 물과 같이 자신이 낮아짐으로 이루는 이타적 조화 현상이다.

예절교육

예절과 관련된 한자 표현들

- 지성감천(至誠感天)  : 정성이 지극하면 하늘도 감동한다.
- 경천애인(敬天愛人) :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자.
- 역지사지(易地思之) : 입장(처지)을 바꾸어 생각한다.
- 덕불고필유린(德不孤 必有隣) : 덕은 외롭지 아니하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 구사(九思) : 옛 성현들이 제시한, 아홉가지 영역에서 어떤 행동과 연결된 마음가짐
- 견득사의(見得思義) = 견리사의(見利思義) : 자신에게 보탬(이익)이 되면 우선 그 이득이 정당하고 옳은 것인가를 생각한다.
- 총명(聰明) : 귀밝을(총), 눈맑을(명) 즉, 영리하고 예절 바르게 듣고 보는 것을 의미한다.
- 족용중(足容重) : 발걸음은 경박하지 않아야 한다.
- 성용정(聲容靜) : 목소리는 어수선하지 않고 깊이가 있어야 한다.
- 수용공(手容恭) : 손의 자태는 공손함이 우러나야 한다.
- 입용덕(立容德) : 서 있는 모습에서 덕스러움이 묻어나와야 한다.​

 

예절교육

다양한 말투와 높임말

- 말씨 : ​말하는 태도나 버릇으로 말에서 느껴지는 감정 따위의 색깔
- 비속어 : 낮출 (비), 속될 (속) 통속적으로 쓰는 저속한 말을 의미한다.
- 경어 : 상대를 공경하는 뜻의 말이다. 다른 단어로는 '높임말', '존댓말'​이 있다.
- 주체 경어법 : 한 문장의 주어(또는 주체)를 높이거나 높이지 않는 경어법이다.
- 상대 경어법 : 말을 듣는 사람을 높이는 정도에 따라 등급을 매겨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 객체 경어법 : 주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인 객체를 높이거나 높이지 않는 경어법이다.
- 빈객(賓客) : 원래 '빈'은 손님을 뜻하고, '객'은 나그네라는 뜻인데, 우리말 손님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손'이 가진 다의성 때문이다.

 

인터넷 예절

- 네티켓(Netiquette) : 자신의 신분을 노출시키지 않은 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한 매체인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이다.
- 사이버 언어 폭력 : 일부 이용자들이 대화방, 토론방 등에서 비방과 욕설을 쏟아내며 통신망을 오염시키고 다른 대다수 이용자들을 불쾌하게 만들고 있다.
- 리셋 신드롬(reset syndrome) : 사이버 스페이스는 언제 어디서든지 관계의 고리를 끊고 사라질 수 있으며, 언제든지 리셋(reset)하여 새로이 시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짐. 구성원의 무책임성과 책임소재의 불분명과 같은 특성은 공동체적 유대를 결여시킴으로써 일탈 행위에 대한 사회적 통제력을 약화시킨다.
- 헛소문(허위사실) 유포 : PC 통신상의 게시판이나 토론방에 근거없는 소문이나 낭설을 유포해 특정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사례 때문에 사회적 피해가 심각하다.

 

한국의 전통적인 예절

- 공수(拱手) : 어른 앞에서나 의식 행사에 참석했을 때 공손하게 손을 맞잡는 자세이다.
- 진갑(進甲) : 환갑 다음 해(개정 전 한국 나이 62세)로 새로운 간지가 시작되는 해이다.
- 환갑(還甲), 회갑​(回甲) : 개정 전 집에서 세는 나이로 61세를 의미하며 태어난 해로부터 간지가 다시 돌아온다는 뜻이다.
- ​남좌여우, 남동여서 : 자신의 왼쪽이 동쪽이고 오른쪽이 서쪽이 된다. 동쪽은 해가 뜨는 자리로써 양의 성질을 가진 남자이고, 서쪽은 해가 지는 자리니까 음, 즉, 여자를 뜻한다.
- 수연 : 어른의 생신을 맞는 좋은 잔치자리
- 하례 : 축하하는 예절​

 

서양의 예절

-  만찬 : 각종 파티 중에서 가장 비중있고 격식과 절차가 엄격한 것으로, 형식에 따라 공식(Formal), 비공식(Semi-formal), 약식(Informal)으로 나눌 수 있음
- 리셉션 : 오늘날에는 대부분 특정한 사람이나 중요한 사건을 축하 또는 기념하기 위해 베푸는 공식적인 모임을 의미한다.
- 다과회 : 가벼운 마음으로 손님을 초대할 때, 보통 오후에 열리며, 각종 차와 함께 과자, 과일 등을 내기도 한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예절 (3)  (0) 2022.12.31
생활예절 (2)  (0) 2022.12.31
리더십 (3) (完)  (0) 2022.12.30
리더십 (2)  (0) 2022.12.30
리더십 (1)  (0) 2022.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