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리더십 (1)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30.
반응형

리더십

리더십의 기본 개념

- 리더십(leader ship)  : 리더십이란 타인에게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 관리자(manager) : 관리자는 맡겨진 직무의 책임 수행을 강조하며, 정적이고 현재에 초점을 맞춰 현상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일상적이고 예측 가능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위에 있는 자를 말한다.
- 개척 정신 : 리더가 창업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그 과정에서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며, 극한의 어려움을 무릅쓰고, 과감하게 새로운 것을 개척하여 성공하는 사업정신을 말한다.
- 책임주의 정신 : 기업 경영에 있어 개인에게는 직무가 할당되고,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권한이 부여되며, 직무수행과 그로 인한 권한의 행사에 대해 책임을 지며, 주어진 의무를 다해야 한다.
- 혁신(Innovation) : 신기술 발명, 신제품 개발, 신시장 개척, 신원료 확보, 신조직 형성 등이라 규정
- 창의적 리더 : 기존의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경쟁력과 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람''

 

리더십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 자기 자신이 어떤 특정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
- 자기 통제(self-monitoring) : 한 개인이 환경이나 상황 변화에 따라 얼마만큼 자신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적응시키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 가치관(values) : 여러 가지의 행동 대안이나 가능한 상태 중에서 어떤 것이 옳고, 바람직하다는 주관을 내포하고 있는 판단의 기준이다.
- 태도(attitude) : 어떤 대상, 사람, 사건 등에 대해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평가 상태를 말한다.
- 스테레오 타입(stereo types) : 어떤 사람을 판단함에 있어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의 특성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 (예 - 성별, 교육, 지역, 인종, 종교, 직업, 나라별 등)
- 후광효과(halo effects) : 지각 대상의 어느 한 특성을 중심으로 그 대상 전체를 평가하는 지각 경향

- 모티베이션(Motivation) : 목표 달성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arousal), 지향(direction), 지속(persistence) 시키는 심리적 과정이다.
- 내용 이론(content theory) : 무엇이 인간을 동기부여 시키는가를 연구한 동기부여 이론이다.
- 자존의 욕구 : 자기존경, 자율성, 성취감 같은 내적 존경요소와 지위, 인정, 주목과 같은 외적 요소
- 자아 실현의 욕구 : 성장, 잠재적 성취, 자기 만족 등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단계
- 친화 욕구 : 사람들의 동의를 구하거나 그들의 기대 등을 점검해보고, 불화와 갈등을 피해 친밀한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 권력 욕구 : ​사람들과 자원 등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조절하려는 욕구이며, 권력욕구가 강한 사람은 타인들에게 자신의 권력을 시험하고 싶어하며,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경영학

리더십의 기본 이론

- 기대 이론(Expectancy Theory) : 각 개인들은 자신들이 어떤 행동ㄷ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른 특정 결과가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의 강도에 따라 상이하게 행동한다고 주장한 이론이다.
-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 종업원들은 자신이 투입한 노력에 대한 보상이 타인과 비교했을 때 공정한가를 스스로 평가하고 자신이 평가한 결과에 따라 모티베이션되는 정도가 달라짐을 주장한 이론이다.
- 목표 설정 이론 : 부하들은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가 주어지고 피드백을 해줄 때 동기부여가 되고 성과가 극대화 된다고 주장한 이론이다.
- 자신감(self-confidence) : 주어진 일을 성공리에 완수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뜻하는 것으로, 자신감이 높을 때,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어려운 목표를 부하들에게 줄 경우 상사는 부하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해야 한다.

 

리더십을 뒷받침해주는 제도들

- 종업원 지주 제도(ESOP) : 종업원에 대한 부가급의 형태로서, 회사가 특별한 조건(가격할인 등)하에서 종업원에게 주식의 일부를 분배하는 제도이다. 종업원들을 주주로 만들어 조직 애착심을 높이고 생산성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실시한다.
- 스톡옵션(stock option) : 임직원이 자기 회사 주식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일정한 수량을 일정한 기간 내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로 주로 성과와 관련하여 업적 달성에 따라 지급하는 성과급적 보수제도이다.

 

경영학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정보 전달 기능  : 커뮤니케이션은 의사결정의 촉진과 관련되며, 의사결정문제를 식별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의 평가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통제 기능 :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의 행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조직을 권한 위계구조와 구성원들이 따라야 하는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구성원들이 직무 관련 고충을 그들의 상사와 커뮤니케이션하거나, 직무기술서를 따르거나, 기업 정책에 순응하는 것 등은 커뮤니케이션의 통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 필터링(filtering) : 송신자가 일부러 정보를 조작하여 수신자에게 보내는 것으로, 대부분은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정보를 조작하거나 불이익을 막기 위해 정보를 조작하는 경우를 말한다.
-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 자신이 원하는 것만 선택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수신자는 송신자가 보낸 메시지를 모두 지각하지 못하고, 개인의 특성, 경험, 배경 등에 따라 선택하여 지각한다는 것이다.
- 인트라넷(Intranet) : 기업의 비밀을 요하는 정보를 다른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방화벽을 갖춘 기업의 사적인 정보 연결망이다.
- 익스트라넷(Extranet) : 내부의 종업원이 고객, 공급자 그리고 다른 전략적 파트너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한, 확장된 인트라넷이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 (3) (完)  (0) 2022.12.30
리더십 (2)  (0) 2022.12.30
상담심리학 (6) (完)  (0) 2022.12.24
상담심리학 (5)  (0) 2022.12.11
상담심리학 (4)  (0) 2022.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