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상담심리학 (6) (完)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24.
반응형

상담심리학

개인구성개념이론

- 개인구성개념이론은 우주에 대한 우리의 현재의 모든 해석은 개정되거나 대체될 수 있다는 켈리의 철학적 가정으로서의 구성개념적 대안주의와 모든 인간은 과학자라는 데 근거한 상담 및 심리치료이론이다.
- 개인구성개념이란 개인이 세계 속에 있는 사건을 보는 방식, 즉 인생의 사건을 해석하거나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지적 가설로써 사건을 해석하고 예언하는 데 사용하는 개인의 인지구조를 말하는 개념이다.

 

해결중심상담

- 해결중심상담은 내담자는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믿음을 바탕으로 문제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두어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나가도록 조력함으로써 내담자의 삶을 향상시키는 상담접근을 말한다.
- 해결중심상담의 기본 규칙은 '문제가 없으면 손대지 말라', '효과가 있으면 계속하라', '효과가 없으면 그만두라'이다.

 

NLP/스토리텔링 상담/명상기법

- NLP란 신경언어학적 프로그래밍의 영어 약자로써, 모든 행동이 우리의 오관을 통한 신경적 과정에서 비롯된다는 기본적 생각과 우리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정돈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과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고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조직화하고 선택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의미로 만들어진 심리치료 접근의 이름이다.
- NLP는 인간 수월성에 대한 예술이며 과학이며, 인간의 정신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보고, 말이 가진 힘을 이용하여 어떤 분야에서나 우수성의 유형을 발견하려는 과정이다.
- 스토리텔링 상담이란 치료적 목적을 위해 이야기를 주요 도구로 사용하는 치료기법을 뜻한다.
-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로 말한다는 의미로써 화자(스토리텔러)의 음성과 행위를 통해 청자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하고, 청자는 그 이야기를 듣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상호과정을 뜻한다.
- 명상기법이란 자각을 고양시키고 정신과정을 자신의 통제에 놓기 위해서 하는 일종의 정신집중인 명상을 심리치료에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심리학

상담심리학

- 최근의 심리학의 추세는 행복이나 성공적인 삶등 삶의 질을 강조하는 긍정심리학이며, 이러한 주제는 상담심리학의 근원적인 주제이기 때문에 심리학에서 상담심리의 위치는 더욱 비중있게 확대될 것이다.
- 상담심리학의 변천과 발전은 상담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위한 노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최근 상담심리학과 상담실제에서의 관심은 상담면허와 자격증에 대한 관심과 토론이며, 상담의 대상이 개인으로부터 조직에로의 전환이다.
- 인간 행동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 있는 상담이론은 하나도 없으며 또한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에 따라 여러 이론들이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상담이론의 절충과 통합은 계속해서 진행될 것이며, 이러한 절충과 통합의 과정은 개인적 상담이론의 필요성과 맥을 같이 한다.

 

상담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상담의 유형

- 우리나라에서 현재 상담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는 학교, 아동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직업상담센터, 군대, 교정시설 등 국가나 공공기관 주도의 상담기관과 복지기관, 종교기관, 기업, 사설, 정신과 병원 등 사설 및 민간이 운영하는 상담기관 등 다양하게 있다.
- 상담의 유형은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상담과정에 따른 분류, 내담자 연령, 내담자 구성 인원, 상담기간, 내담자의 조력욕구, 문제 내용, 의사소통방법, 조력수단 등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가족상담

- ​가족상담에 대한 필요성은 현대 가족 구조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 가족상담을 위해서는 체계로서의 가족, 발달하는 가족이라는 가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상담 방법의 차이

- 고령화 사회를 넘어서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노인상담에 대한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 청소년 비행상담을 위해서는 통합적인 개입전략이 필요하다. 개인적 측면, 가족 측면, 학교 측면, 또래 친구 측면, 지역사회 측면에서의 사회적 지지망의 구축 등을 포함한다.
- 성 피해자에 대한 상담은 성피해에 대한 1차적 도움 뿐 아니라 성에 대한 부정적 감정 및 상처의 치유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 상담

- 진로상담이란 좁은 의미로는 청소년, 중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의 상급학교 진학과 직업선택을 도와주는 활동이며 넓은 의미로는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일과 관련된 삶의 영역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말한다.
- 학습에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한 원인은 학습에 대한 자기패배적인 생각이다.
-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그 삶의 터전 중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일터(직장)이기 때문에 직장생활에서의 적응은 삶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다문화 상담

- 21세기에 들어와서 우리나라(대한민국)에서는 다문화라는 바람이 아주 강하게 불어오고 있으며 상담학계도 최근들어서 이 바람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 다문화사회에서의 상담접근은 다문화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 다문화 상담의 대상은 북한이탈주민, 결혼 이주 여성(국제결혼 가족),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유학생 등이 포함된다.
- 다문화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는 차이에 대한 자각과 수용, 다문화에 대한 자기 인식, 차이의 역동에 대한 대응, 내담자 문화에 대한 지식, 상담기술의 문화적 적용 등이 있다.

 

단기상담

- 단기상담은 변화는 갑작스럽고도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과 사회적, 경제적 환경이 상담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기 힘들다는 점, 단기상담도 장기상담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단기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 및 기법들이 개발되었다는 점으로 인해 개발되고 발전했다.
- 단기상담은 긍정심리학의 가정과 원리를 상담에 적용하는 강점중심상담이 핵심이다.
- 긍정심리학의 원리는 인간에게 있는 긍정적 차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문제의 해결, 병리적인 부분의 감소라는 측면과 성격적 강점을 개발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데 있다.

 

집단상담

- 집단상담이란 심리적인 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집단을 형성하고, 이들이 전문상담자와 함께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자기이해와 수용 및 개방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며 나아가 잠재능력의 개발을 꾀하는 활동을 말한다.
- 집단상담의 종류는 상담집단, 치료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과업집단, 자조집단 등 다양하다.
- 집단상담에서 다루는 집단 역동이란 집단 구성원들 사이, 그리고 집단상담자와 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관계를 일컫는 말이다.

 

심리학

매체를 이용한 심리치료

- 매체를 이용한 상담기법들로는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놀이치료, 사이코드라마, 영상치료, 원예치료, 숲 치료 등 다양한 기법들이 있다.
- 매체를 이용한 치료기법들은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즉 인간의 내면의 세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담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면서 치유적인 힘을 발휘한다.

 

용어와 개념 정리

- 개인구성개념 : 개인이 세계 속에 있는 사건을 보는 방식이다. 즉, 인생의 사건을 해석하거나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지적 가설로써 사건을 해석하고 예언하는데 사용하는 개인의 인지구조를 뜻한다.
- 해결중심상담 : 내담자는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믿음을 바탕으로 문제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두어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나가도록 조력함으로써 내담자의 삶을 향상시키는 상담접근
- NLP : 신경언어학적 프로그래밍. 즉, 모든 행동이 우리의 오관을 통한 신경적 과정에서 비롯된다는 기본적 생각을 나타내는 N(Neuro, 신경)과 우리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정돈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을 나타내는 L(Linguistic, 언어학적), 그리고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고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조직화하고 선택한다는 의미인 P(Programming, 프로그래밍)를 합쳐서 만든 말이다.
- 스토리텔링 : 이야기로 말한다는 의미로써 화자(스토리텔러)의 음성과 행위를 통해 청자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하고, 청자는 그 이야기를 듣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상호과정
- 절충과 통합 : 상담이론의 절충과 통합이란 인간 행동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하나도 없으며 또한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에 따라 여러 이론들이 절충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써 상담자 자신의 성격과 스타일에 맞는 통합적인 틀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 다중치료양식 : 라자르스(Lazarus)가 개발한 통합적인 심리치료기법이다. 인간의 행동을 통합적인 관점으로 설명하는 접근법으로써는 행동, 정서, 감각, 심상, 인지, 대인관계, 생리적 문제 등으로 구성된다고 보며 이 구성요소들의 첫 자를 따서 기본적 정체(BASIC-ID)라고 한다.
- 고용안정센터 : 노동부 산하 각 지역에 설치된 국가기관으로써 직업상담사를 통해 취업 알선, 직업관련검사 실시해석, 취업준비 프로그램 실시, 심리적 문제에 대한 상담, 개인상담, 집단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상담활동을 하는 기관
- 사이버 상담 :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이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최근 급속도로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전자우편(이메일), 전자게시판,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상담, ​화상 또는 음성 인터넷 채팅, 화상 또는 모바일 채팅(ex : 카카오톡) 등으로 이루어짐
- 가족체계 : 전체적인 상황과 맥락 속에서 가족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관점으로써 가족 구성원 개인을 독립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연결의 형태를 중요하게 다룬다. 한 개체의 변화는 다른 구성원들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관점이다.
- 심리적 비행 : 청소년 비행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개념으로써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된 비행을 말한다. 여기에는 성격적 비행, 신경증적 비행, 정신병적 비행 등이 포함된다.
- 진로상담 :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 SQ3R : 효율적인 학습방법으로써의 학습전략으로써 개관(Survey)​, 의문(Question, 질문), 읽기(Read), 암기(Recite), 재검토(Review, 복습)의 과정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 (2)  (0) 2022.12.30
리더십 (1)  (0) 2022.12.30
상담심리학 (5)  (0) 2022.12.11
상담심리학 (4)  (0) 2022.12.11
상담심리학 (3)  (0) 2022.1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