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상담심리학 (3)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9.
반응형

상담심리학

분석심리학

- 분석심리학적 상담은 고백단계, 명료화단계, 교육단계, 변형단계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 분석심리학적 상담에서는 단어연상검사, 증상분석, 꿈 분석과 사례사, 상징의 사용, 그림치료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

 

대상관계이론과 대상관계상담

-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인간의 심리구조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키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본다.
- 인간은 의미있는 대상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
-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유아가 어머니와 분리되고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개별화하는 과정이다.
- 그러한 과정에서 인간은 갈등을 경험하는데 유아가 이러한 갈등을 적절히 극복하면 건강하게 개별화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대상의 항상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관계에서 심층적인 불안을 경험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믿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 대상관계상담에서는 내담자의 관계유형을 분석하고 개념화한 후에 내담자 내면에 있는 부적응적 대상관계 모델을 수정하기 위해 상담관계 형성, 내면화된 관계 양식 파악, 내재화된 관계형성 일시적 허용, 직면과 해석, 종결 단계를 거친다.
​- 대상관계상담에서 사용하는 많은 기법들은 엄마의 태도나 행위와 관련된 은유로 표현되어 있다.
- 대상관계상담에서는 상담자 자체가 곧 상담기법이다. 상담자가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것이 상담의 효과를 결정한다.

 

심리학

행동주의 상담

- 행동주의 상담에 적용되는 기본 원리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이론이 있다.
-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적응행동이거나 부적응행동이거나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의 결과로 본다.
- 고전적 조건형성은 어떤 환경과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계획했던 반응을 유도해 내는 원리이다.
-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의 결과에 따라서 그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날 수도 있기 대문에 결과를 행동의 결과를 통제함으로써 행동을 학습되도록 하는 원리이다.
- 사회인지이론은 사회적 상황에서의 학습은 조건형성뿐 아니라 인지과정이 함께 작용한다는 학습이론이다.
- 행동주의 상담에서 강화의 원리는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사건(행동의 결과)이 그 행동을 다시 일어나게 할 가능성을 높이는 과정을 일컫는 말이다.
- 행동주의 상담에 적용되는 원리는 강화원리 외에도 소거, 변별, 일반화, 인지적 행동수정 등이 있다.
-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변화를 목표로 한다.
- 행동주의 상담에서 사용하는 행동수정 및 행동치료 기법들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는 기법과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들이다.​

 

심리학

용어와 개념 정리

- 단어연상검사 : 정서를 이끌어내는 10개의 단어를 선정하여 환자가 각 자극 단어에 반응하는 내용 뿐 아니라 반응 시간과 생리적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환자의 컴플렉스 또는 저항과 갈등의 영역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심리학의 기법이다.
- 사례사 : 환자의 심리적 장애의 발달사를 추적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분석심리학의 기법으로써, 과거의 경험에 대해 회상해보게 하여 현재의 신경증을 설명할 수 있는 발달 패턴을 확인하고 생애사를 재구성하게 한다.
​- 대상 : 주체가 관계를 형성하는 그 어떤 것으로써 주체와 어떤 정서적 색채가 가미되어 있다.
- 포상 : 외부세계에 대해 주체가 가지고 있는 정신적 이미지이다.
- 버텨주기 : 내담자가 지금 체험하고 있거나 혹은 뭔가 막연하게 느끼기는 하지만 감히 직면할 수 없는 깊고 깊은 불안과 두려움을 상담자가 알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해주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큰 힘으로 의지가 되어주며 따뜻하게 배려하는 것
- 괜찮은 엄마 : 대상관계상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보여줘야 하는 모습. 지나치게 완벽한 엄마도 아니고 적절히 좌절도 제공하면서 반응하기보다는 존재하는 엄마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 고전적 조건형성 : 어떤 환경과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계획했던 반응을 유도해 내는 과정이다.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을 보인다고 해서 수동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 조작적 조건형성 : 행동의 결과에 따라서 그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결과를 행동의 결과를 통제함으로써 행동을 학습되도록 하는 원리이다.
- 사회인지이론 : 사회적 상황에서의 학습은 조건형성뿐 아니라 인지과정이 함께 작용한다는 학습이론
- 정적강화 : 어떤 행동의 결과로 정적 강화물(좋아하는 것)이 주어졌을 때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 수반성 : 반응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서 시간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며,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그에 바로 이어 즉각적으로 특정한 사건이 야기될 것이라는 것을 진술하는 규칙
- 소거 : 이전에는 강화된 행동(조건화된 행동)이 더 이상 강화자극을 결과로 얻지 못하여(무조건 자극이 계속해서 주어지지 않아서) 향후 그 행동(반응)을 더이상 하지 않게 되는 것
- 정적 강화기법 : 정적 강화물을 사용하여 목표행동이 학습되도록 하는 행동수정기법이다. 목표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그 행동이 일어날 때 수반성에 따라 정적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나게 되고 행동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 부적 강화기법 : 부적 강화물을 이용하여 목표행동이 학습되도록 하는 행동수정기법이다. ​목표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그 행동이 일어날 때 수반성에 따라 부적 강화물(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나게 되고 행동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 상반행동 강화기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그 바람직한 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를 통해 학습하도록 하는 행동수정기법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학 (5)  (0) 2022.12.11
상담심리학 (4)  (0) 2022.12.11
상담심리학 (2)  (0) 2022.12.09
상담심리학 (1)  (0) 2022.12.09
평생교육론 (6) (完)  (0) 2022.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