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평생교육론 (6) (完)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8.
반응형

평생교육론

인적자원개발

- 인적자원개발은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역동적인 활동으로서, 구성원의 잠재력과 직무 능력을 개발하고, 조직을 발전시키는 것에 관련된다.
- 인적자원개발은 직무수행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원들의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켜야 한다.
- 인적자원개발은 개인의 잠재력과 직무역량을 모두 발현하고, 자아실현에 도달하기 위해 실시되어야 한다.
​- 개인개발은 구성원이 직무역량을 개발하도록 하는 활동으로서 훈련과 교육으로 구성된다.
- 경력개발은 구성원과 기관이 협력하여 미래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역량,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수행관리는 구성원의 직무수행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적인 접근이다.
- 조직개발은 조직의 구조, 직무수행과정, 경영전략, 구성원, 그리고 문화 사이의 조화를 증진, 새롭고 창의적인 조직 해결책을 개발, 조직의 자기갱신 능력을 개발하는 것 등을 목표로 한다.
- 인적자원개발 실시를 위한 분석에는 요구분석, 사업분석, 수행분석, 인과분석, 조직분석이 있다.
- 인적자원개발 교수설계의 단계에는 교수학습 목적 규명, 요구 분석,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개발, 평가 등이 있다.
- 구성원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명시적인 행위를 하고, 행동의 변화를 보이면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
- 학습전이는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성원이 조직에 돌아가 담당하는 업무에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평생교육제도

- 평생교육제도는 통제유형, 사회주의유형, 복지유형, 시장유형 등이 있다.
- 평생교육은 교육의 주도자 또는 학습의 주도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그 성격이 달라지고 규정될 수 있다.
- 기존의 학교 교육은 정치권력이 지배하는 국가가 주도권을 가지고 국민을 가르치는 국가주의적 국민교육체제에서 출발했다.
- ​평생교육은 교육 내용 다양화, 교육프로그램 참여 자율화, 국민이 평생에 걸쳐 필요한 것을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사회 구축 등을 지향한다.
-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자해득 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된다.
- 평생교육사제도의 전문화 및 활성화를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평생교육사 자격에 대한 관리 기능이 부여되었고, 평생교육사 기준의 구체화와 배치 의무의 확대로 평생교육의 전문적 실천이 유도된다.
- 평생교육법은 지식기반사회, 창조경제사회에 있어서 '인재대국' 건설을 위한 평생학습 기반의 조성을 강조한다.
- 평생교육 관련 제도와 정책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통합하여 책무성과 효율성 강화를 의도한다.

 

평생교육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는 학교 안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과 학습행위 결과를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 학점은행제는 교육과학기술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도하여 운영한다.
- 독학사 학위 취득을 위한 4단계 시험은 교양과정 인정시험, 전공기초과정 인정시험, 전공심화과정 인정시험, 학위취득 종합시험 등이다.
- 독학학위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학습을 통하여 학습한 것이 학사학위 취득 수준을 충족하는지를 시험으로 평가해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 평생교육행정은 '법규에 따라 평생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고 지원 및 지도하는 행위이다.
- 공적 작용의 관점에서 본 평생교육행정은 공공 작용, 또는 공적 행정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 국가공권설 관점에서 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이 행정의 대상이기 때문에 평생교육행정을 평생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본다.
- 조건정비설 관점에서 평생교육행정은 평생교육의 목표인 학습자의 학습효과 극대화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제반 조건을 정비하고 확충하는 행위이다.

 

평생교육과 전략

- 전략적 제휴의 목표는 특정 사업 또는 기능 분야에서 두 개 이상의 평생교육기관이 자원과 조직역량을 공유함으로써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 혁신전략은 새로운 프로그램 또는 운영체제를 성공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핵심성공요소는 프로그램시장에서 평생교육기관이 경쟁우위를 공고하게 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상대적으로 소수의 요소를 뜻한다.
- 평생교육기관의 보유자원은 평생교육기관이 통제하거나 소유하고 있는 유형자산, 무형자산, 경험과 능력 등을 가리킨다.
- 프로그램 확장 전략은 환경변화에 수동적으로 적응하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학습자 수요와 프로그램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 진입전략은 새로운 프로그램과 새로운 프로그램 시장에 진입하려는 전략을 가리킨다.
- 핵심역량 강화전략은 평생교육기관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 우회전략은 시장매력도는 높지만, 평생교육기관 내부적으로 업무추진 및 핵심역량 활용 등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전략이다.​

 

평생교육

용어와 개념 정리

- 직무 : 직책이나 직업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일
- 자산 :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유형, 무형의 유가치물
- 가치관(sense of velue) :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나 관점, 옳은 것, 바람직한 것, 해야할 것 또는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에 관한 일반적인 생각
- 훈련 : 기본자세나 동작 따위를 되풀이하며 익히는 것​
- 오류 : 그릇되어 이치에 맞지 않는 일
- 강박 : 무엇에 눌리거나 쫓겨 심하게 압박을 느끼거나 어떤 생각이나 감정에 끊임없이 사로잡히는 것
- 분석 : 복잡한 현상이나 대상 또는 개념을, 그것을 구성하는 단순한 요소로 분해하는 일
- 전이 : 자리나 위치 따위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
- 설계 : 계획을 세우는 것 또는 그 계획
- 전체주의 : 개인의 모든 활동은 민족, 국가와 같은 전체의 존립과 발전을 위하여서만 존재한다는 이념 아래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상
- 신자유주의 : 20세기 이후 다시 정부의 시장 개입을 지양하고 자유로운 경쟁체제를 더욱 강화하려는 사상
- 공공재 : 공중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이나 시설, 재화
- 학습권(right for learning) : 원하는 것을 학습할 권리 및 학습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요구할 권리
- 학습선택권 : 여러가지 학습 형태와 내용 가운데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 원격교육 : 텔레비전이나 통신 회선 따위를 이용하여 멀리 떨어져 있는 학생을 지도하는 교육
- 경험 : 자신이 실제로 해보거나 겪어보는 것 또는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
- 결과 : 존재하는 사물이나 발생한 현상, 또는 원인에 관련시켜 볼 때 원인에서 유래한 어떤 행위
- 전환 : 다른 방향이나 상태로 바뀌거나 바꾸는 것​
- 행정 : 행정이 무엇인가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정부 내지 국가기관의 모든 활동 중에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국가통치작용을 뜻한다.
- 헌정(constitutional goverment) : 입헌정치 즉 헌법에 의거해 법을 존중하는 정치를 말한다. 헌정은 근대 헌법의 특징이 되고 있는 법치주의, 기본적 인권의 보장, 권력 분립이 확보되어야만 가능하다.
- 귀납(induction) : 연역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개개의 특수한 시설로부터 일반적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 전략 :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
- 제휴 : 행동을 함께하기 위하여 서로 붙들어 도와주는 것
- 혁신 :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하는 것
- 진입 : 어떤 곳 또는 어떤 것을 향하여 내처 들어가는 것
- 다각화 : 기업의 성장정책 또는 확장정책의 일환으로써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거나 현재의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신분야로 진출하는 것
- 내실화 : 내적인 가치나 충실성을 다지는 것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학 (2)  (0) 2022.12.09
상담심리학 (1)  (0) 2022.12.09
평생교육론 (5)  (0) 2022.12.08
평생교육론 (4)  (0) 2022.12.08
평생교육론 (3)  (0) 2022.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