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평생교육론 (4)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8.
반응형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목적

- 학습의 결과가 현장능력 향상뿐 아니라 학력의 상승으로 연계되는 교육경로 구축이 필요하다.
- 관리 주체와 관리 비용은 평생교육체제 구상에서 주요 고려 요인이다.
- 성인 기초교육의 경우 국가가 책임을 지는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 평생교육체제 최종 목표는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틈새 없는 평생학습망 구성이다.

 

교육의 성격

- 교육은 일종의 공공재 혹은 사회간접자본의 성격을 가진다.
- 학습 인프라는 학습에 필요한 제반 시설, 재정, 법제도 등을 의미한다.
- 지식기반 사회는 모든 사람이 지식과 학습을 통해 생산성을 발휘해야 하는 사회를 뜻한다.
- 평생교육체제는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틈새 없는 평생학습망의 구성을 최종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 정책

- 미국의 평생​학습에 관한 국가정책이 미온적이거나 성인문해 등의 최소한에 그치는 것은 교육의 궁극적 책임이 개인에게 있으며, 국가가 지원할 교육정책도 자유주의적 패러다임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이다.
- 북유럽은 교육을 공적 영역이 담당해야 할 부분으로 사회 분배와 평등, 민주화의 차원에서 접근한다.
- 성인교육을 공교육 시스템에 포섭하여 국가의 책임 하에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터디 서클은 사회운동의 중심지, 민주적 의사소통체계 재생산의 중심 기제, 각종 정치적인 이슈나 정책에 대한 의견 수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학점은행

학습도시산업

- 학습도시(learning cities) 만들기는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 학습지역(learning region)은 지역사회의 경제와 기술력 제고를 통한 경제적 경쟁력 향상을 촉진하고, 지역사회의 기업체, 대학, 연구기관 간의 지식정보 네트워크망의 구성과 협력적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다.
- 교육은 사회의 모든 부문이 구조적으로 통합되는, 조정된 전일체를 형성해야 한다.
- 사회 안의 별개 조직체로서 구성되는 하나의 단일적인, 종적인 계급적 구조에 교육적 힘을 위임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 학습도시산업은 지역​ 중심의 평생교육정책과 지방자치정책이 특정 지역사회에서 만나 전개되는 도시 재활성화 사업으로서 지방자치행정임과 동시에 지역평생교육사업이다.
- 학습도시사업은 학습지역(learning region) 만들기와 학습도시(learning cities) 만들기를 근간으로 한다.
- 학습도시는 도시 전체의 평생교육과 학습문화의 활성화를 통하여 도시 전체를 학습 공동체로 만들고 이를 통하여 경제적, 문화적으로 향상시키려는 도시를 의미한다.
- 학습도시는 학습도시사업을 책임지고 전개하는 사업 주체의 정책적 이상과 학습도시사업이 전개되는 기반으로서 해당 지역사회의 여건과 기반에 따라 상이한 모습으로 전개된다.

 

고등교육과 평생교육

- 대학은 학위과정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중등후 교육(post secondary education)을 포괄적으로 담당하는 다중지능기관으로 변화해야 한다.
- 평생학습사회는 사회적 학습관리기제의 다양한 양식 가운데 최근 나타나기 시작한 한 가지 독특한 양식이다. 학습의 총량을 사회 모든 구성원을 통해 극대화하려는 가장 적극적인 형태의 학습관리기제를 사회적 장치로 장착한 사회이다.
- 고등교육(higher education) 기관은 대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종류의 비대학이 존재한다.
- 대학은 달라지는 환경 안에서 어떻게 스스로의 존재양식과 기능을 재구성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상황 아래 놓여 있다.​

 

평생교육

용어와 개념 정리

- 학력(學歷) : 학교를 다닌 경력
- 학력(學力) : 교육을 통하여 얻은 지식이나 기술 따위의 능력. 교과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
- 통제 : 일정한 방침이나 목적에 따라 행위를 제한하거나 제약하는 것
- 공공성 : 한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사회 구성원 전체에 두루 관련되는 성질
- 지향성 : 의식이 어떤 대상을 향하는 작용 일반으로서, 모든 의식은 항상 일정한 대상을 지향하고 있다고 파악
- 인간주의 : 인간의 존엄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인종, 민족, 국가, 종교 따위의 차이를 초월하여 인류의 안녕과 복지를 꾀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사상이나 태도
- 문해 :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삶을 해석하고, 통찰하며,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것
- 커뮤니티 : 자연에 의하여 자연 발생적으로 이루어진 공동 사회로서, 주민은 공통의 사회 개념, 전통,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 내재 : 어떤 사물이나 범위의 안에 들어 있는 것 또는 그런 존재
- 정책 : 정치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방책
- 전략 :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책략
- 이데아 : 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얻어지는 최고 개념
- 요건 : 필요한 조건을 의미한다.
- 착근 : 어떠한 것이 기반을 잡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 지역공동체 : 한 지역의 일정한 범위 안에서 지연(地緣)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생활 공동체
- 발생학 : 발생학(embryology, 發生學)은 생물의 개체발생을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과이다.
- 종 : 종(種)은 사물의 부문을 나누는 갈래이다.
- 구조조정 : 기관의 불합리한 구조를 개편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일​​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론 (6) (完)  (0) 2022.12.08
평생교육론 (5)  (0) 2022.12.08
평생교육론 (3)  (0) 2022.12.08
평생교육론 (2)  (0) 2022.12.08
평생교육론 (1)  (0) 2022.1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