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평생교육론 (2)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8.
반응형

평생교육론

기존의 교육체계와 평생교육의 차이점

- 기존 교육이 가지고 있던 엘리티즘과 이를 지원하는 학교의 기능과는 다르게, 평생교육은 교육의 민주화와 보편화를 추구한다.
- 평생교육은 교육내용과 방법 등에서 다양성과 융통성을 적극 추구한다.
- 닫힌 교육체제는 자격증 취득이나 어떤 지위 획득을 위한 유일한 길을 학교가 독점하며, 학습의 유연성이나 다양성은 거의 없고, 자격을 요구하고 강제함으로써 개인의 학습 요구를 제한한다.
- 문제제기식 교육은 학생이 모르거나 궁금한 부분에 대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게 하며, 문제에 대한 답변과, 이에 대한 또 다른 문제 제기를 통해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고, 이 과정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가 지적 역량과 통찰력을 강화한다.
- 평생교육의 성과는 삶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유연성과 다양성의 질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평생교육은 교육의 내용과 체제에 유연성과 다양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방법이나 기법, 제도가 개발되면 교육현장에 즉시 도입하는 역동성을 가지고 있다.
- 평생교육의 교육에 대한 대인적 형태와 틀 수용이라는 개념의 특징은 평생교육의 유연성, 다양성, 역동성과 본질적으로 연계된다.
- 학습은 독립된 개인적 학습, 형식적이고 지침화된 소집단 학습, 학습동아리, 지역사회 회의 같은 대집단에서의 비형식 학습 등을 망라한다.
- 평생교육은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 자아실현, 완전한 인간에 주목한다.
-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배경은, 형식교육으로는 감당하지 못하는, 현대의 급격하고 끊임없는 변화, 현존 문제 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중적 접근에 대한 요구 등이다.
- 평생교육에서 전문기술교육과 일반교양교육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상호 협력하고 상호 보완하는 상태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작업현장에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학습이 필요하다.​

 

평생교육

교육이 개인에게 주는 영향

- 학교중심 교육제도의 문제와 한계는 명확하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문제와 한계에 대한 교정 기능을 수행하며 학습도시를 추진한다.
- 삶의 질은 사회의 가치체계를 기반으로 하며 개인적으로 다양한 양상을 가진다. 그러나 공통된 삶의 질의 영역을 가질 수 있으며, 삶의 질은 개인적 선과 사회적 선을 지향한다.
- 개인은 삶의 조건과 개인의 관계가 속하는 삶의 영역을 객관적 차원과 주관적 차원에서 판단하여 삶의 질을 느낀다.
-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의 유지와 향상이다.
​- 교육가능성은 선행학습과 환경적 여건의 충족을 기반으로 한다.
- 평생교육은 모든 교육의 조직 원리로서 기능하며 교육사업 및 활동에 대한 평생교육 이념을 도입해야 한다.
- 평생교육은 교육의 전체 체제를 제공하며, 교육의 이론적 틀과 실천적 틀이 평생교육의 관점을 제공한다.
- 교육 관련 개념의 ​모두를 포용하기 때문에 평생교육은 모든 교육의 체제가 된다.
- 교육의 새로운 준비를 위해 평생교육의 4기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모든 사람들 내부에 묻힌 보물처럼 숨어 있는 그 어떠한 재능도 결코 미개발 상태로 남겨두어서는 안 된다.
- 교육의 준거는 개인과 공동체의 발전을 지향하고, 세상에서 길을 찾는 데 쓸 나침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 목적으로서의 교육은 이해하고 알고 깨닫는 일 자체의 즐거움에 그 기반을 둔다.​

평생교육

용어와 개념 정리

- 엘리티즘 : 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 외에 소수가 독점한다는 것을 의미
- 학습권 :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학습할 권리로서, 이를 통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실행된다.
- 열린 교육체제 : 원할 때 원하는 교육단계에 진입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평가방식 등을 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 평생교육의 역동성 : 교육의 내용과 체제에 유연성과 다양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방법이나 기법, 제도가 개발되면 평생교육 현장에 즉시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 전일제 : 외형적으로 정해진 수업시간을 지키도록 요구하는 제도를 가리키며, 실질적으로 학습 외의 다른 활동을 배제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기존 학교 교육 : 주로 오프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교실, 학교, 교사, 교과서, 정해진 수업시간, 시험이 주된 구성요소이다.
- 혁신 :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하는 것
- 적응 : 일정한 조건이나 환경 따위에 맞추어 응하거나 알맞게 되는 것
- 축적 : 지식, 경험, 자금 따위를 모아서 쌓은 것​

- 교정 : 틀어지거나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
​- 학습사회 : 학력의 편중을 시정하고, 평생토록 자기향상을 도모하도록 하며, 그것을 정당하게 평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회
- 선(善) : 올바르고 착하여 도덕적 기준에 맞거나, 또는 그런 것
- 전제 :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을 이루기 위하여 먼저 내세우는 것
- 체계 : 일정한 원리에 따라 낱낱의 부분이 짜임새 있게 조직되어 통일된 전체
- 원리 : 사물의 근본이 되는 이치
- 자아실현 : 자아의 본질을 완전히 실현하는 일
- 존재 : 의식으로부터 독립하여 외계(外界)에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
- 상호의존 : 여러 요소가 서로 맞물려 각기 다른 요소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결과가 되기도 하는 것​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론 (4)  (0) 2022.12.08
평생교육론 (3)  (0) 2022.12.08
평생교육론 (1)  (0) 2022.12.07
유아발달 (2) (完)  (0) 2022.12.06
유아발달 (1)  (0) 2022.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