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평생교육론 (1)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7.
반응형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 평생교육은 사회 전체가 학습을 지원하며, 생애 전체에서 교육이 구현되는 교육구조를 의미한다.
- 평생교육은 인문교양교육, 전문직업교육, 시민사회교육으로 영역화할 수 있다.
- 가족과 가정, 가구, 친족의 개념은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있다.
- 평생교육은 근래의 의미와 본래의 의미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 평생교육은 크게 4영역으로 구조화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기본 술어인 '삶', '평생', '교육'에 대한 의미 규정요인의 복합성이 있다.
- '평생교육', 사회, 인간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
- 평생교육은 포괄적으로 교육과 삶을 주목한다.
- 평생교육은 삶과 평생, 교육의 의미 규정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 교육은 평생 동안 계속되는 과정으로 생애 전체에 걸쳐 작용한다.
-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은 인간의 한 시기에 한 기관에 의해서 시행되는 것이 아니다.
- 평생교육은 직면한, 손에 잡힌 교육의 실체가 아닌 총체적 교육이다.
- 평생교육은 성인교육, 학령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그 이후 교육을 망라하고 통합한다.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연관된 다양한 조직들

- 평생교육은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 우연적 학습, 기획된 학습을 포함한다.
- 가정교육은 평생교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평생 동안 교육효과가 지속된다.
- 가정교육은 개인이 자신을 찾고 완성하는 생애 전반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 평생교육은 개인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학습에 대한 모든 단계, 내용 그리고 상황을 포함한다.
- ​학교와 학교 밖의 교육기관들은 다양하고 활발한 교육 기능을 수행한다.
- 사회의 또 다른 교육 영역은 학교 교육을 돕는 보조적 장치가 아니고, 학교 교육과 같은 지위의 '교육'이다.
- 지역사회의 학습적 효과는 삶의 방식 체득, 고도의 전문지식 획득, 개인의 생애 전반에서 계속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등이다.
- 지역사회는 아이가 지역사회와 상호작용하는 순간부터 평생교육체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사회의 교육 자원은 수평적으로 통합되어 활용되어야 한다.
- 교육은 수직적으로 유기적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 평생교육의 수평적 통합은 서로 다른 영역의 교육자원을 수용하고, 서로 독립성을 지키되 조화를 이루도록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은 각 단계가 독자적으로 존재하며 상호 유기적 연계를 가짐으로써 유연성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

 

평생교육

용어 정리

- 학령기 : 사전적 의미로는 초등학교에서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할 나이의 시기인 만 6~18세이나, 평생교육론에서는 대학교로 범위를 확대하여 24세까지로 가름한다.​

- 제도 학교 : 일반적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의미한다.

- 비제도 교육 현장 : 제도 학교가 아니지만 교육이 이루어지는 생활 체계를 뜻한다.

- 살림 : 사람을 살리는 모든 행위로서 가장 고결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습사회 : 사회의 모든 자원과 분위기가 학습을 지원하도록 되어있는 사회를 말한다.

- HRD : 인적 자원 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 진부화 : 예전에 익혔던 지식이나 기술이 ​지금, 여기에서 낡고 뒤쳐진 것이 되어 쓸모가 적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 사회교육 : 학교를 제외한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 성인 교육 : 교육 대상이 성인인 교육이다.

- 형식교육(formal education)​ :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회적 인정을 받는 졸업증서를 제공한다.
- 비형식교육(informal education) : 학교 수업에서 교사가 취하는 태도 또는 수업 가운데 제공되는 사례나 말투 등의 영향을 의미하며, 제도학교 외 제도성을 가진 기관의 교육으로서 학위과정이 아닌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 무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 : 비제도 교육을 의미하며, 사람의 삶 또는 사회구조에서 나타난다.
- 지역사회 : 지역사회는 단순히 공간적 영역을 지칭하지 않고, 시간적, 문화적, 역사적 영역을 포함한다.
- 사회 : 문화, 제도 쪽에서 독창성을 지닌 공통의 이해에 기반을 둔 개인의 집합
- 학교의 신화 :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고, 교육과 동일하다는 사회적 인식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 : 삶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지속성과 유기적 연계성을 강화하고 심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의) 수평적 통합 : 삶의 각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유기적 통합을 강화하고 심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학교 : 교육의 주요 기능을 하는 기관으로서, 사회의 다른 교육기관 또는 교육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론 (3)  (0) 2022.12.08
평생교육론 (2)  (0) 2022.12.08
유아발달 (2) (完)  (0) 2022.12.06
유아발달 (1)  (0) 2022.12.06
문화심리학 (3) (完)  (0) 2022.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