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유아발달 (2) (完)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6.
반응형

유아발달

유아발달에서의 인간의 지능

-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을 컴퓨터의 작동에 비유해서 설명한다.
- 창의성이란 단순히 새롭거나 독특한 것을 창조하는 능력만을 뜻하는 말이 아니라 주어진 맥락에도 적절하고 타인의 가치에도 부합되는 산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 심리측정적 접근의 지능은 개인 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징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심리측정적 연구자들은 지적능력의 발달을 지능지수의 개념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개인차를 진단하는데 주력한다.

 

유아기에서의 언어발달과 촘스키의 이론

- ​Chomsky는 인간의 언어발달이 후천적인 학습이 아니라 선천적인 언어획득기제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 대표적인 연구자이다.
- 언어의 기본요소로는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이 있다.​
- 유아기에는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등 언어 규칙 체계에 대한 많은 지식을 습득해 가며, 성인의 언어에서처럼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익혀나간다.
- 언어적 환경 중에서도 특히 부모가 유아와 어떻게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어떤 언어적 자극을 제시하며 모델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기질과 애착

- 기질은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 반응이 느린 기질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선천적이다.
- 애착이란 서로에 대해 강한 애정을 느끼고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는 관계로써, 영아기에서의 애착은 영아와 양육자 간의 밀접한 정서적 유대감이다.​
- 영아-양육자 간의 애착의 질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적인 연구인 낯선상황실험을 통해 애착의 유형을 4가지로 구분한다.
- 애착은 양육자가 다정하고 민감하여 영아의 신호에 반응적일 때에 보다 잘 형성되며, 두 사람이 함께 보낸 시간의 양보다는 양육의 질이 애착의 강도를 결정한다.​

 

심리학

자아인지

- 자아인지란 자신의 내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의미하며, 자기지식, 자아인식으로 지칭된다.

- 높은 자아효율성 판단은 긍정적인 자아인지를 촉진하고, 나아가 과제 지향적인 노력과 지속성을 갖게 함으로써 높은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력

- 자신이 기대하는 기준에 비추어 자아평가 결과가 긍정적일 때 아이들은 적절한 자아존중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며, 그렇지 못할 때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무력감에 빠져들게 된다.
- 자기통제력이란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며 즐거움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기의 정서적 발달 - 이타성, 도덕성, 공격성

-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서 정서적 긴장​도 높아진다. 또한 언어적 발달로 인해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영아기에 비해 언어표현을 많이 쓰게 된다.
- 이타성이란 자기 욕망을 억제하고 타인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사심없는 관심을 나타내며 이 관심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다.
-​ 도덕성이란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내면화된 일련의 규범을 말하며, 규범에 따라 옳은 행동을 했을 때는 자부심을 위반했을 때는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게 된다.
- 공격성에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을 하는 도구적 공격성과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위해 행위를 하는 ​적의적 공격성이 있다.

 

심리학

훈육과 가족관계

- 부모가 유아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지적하거나 제재를 가하는 통제양식을 훈육이라고 부른다.

- 형제는 부모와 또래의 중간 성격을 가지며, 어떤 경우에는 부모보다 더욱 강력한 사회화 기제로 작용한다.

 

유아기 아동에게 교사가 주는 영향

- 유아교육이 시작되는 후부터 교사가 특정 유아에 대해서 가지는 생각, 판단, 태도 및 기대는 유아의 심리적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사회성이 발달하면서 혼자놀이와 평행놀이의 비중은 감소하고 연합놀이와 협동놀이의 비중은 증가한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론 (2)  (0) 2022.12.08
평생교육론 (1)  (0) 2022.12.07
유아발달 (1)  (0) 2022.12.06
문화심리학 (3) (完)  (0) 2022.12.05
문화심리학 (2)  (0) 2022.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