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평생교육론 (3)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8.
반응형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교육의 의미와 내용은 평생의 관점에서 재음미되어야 한다.
- 유럽에서의 성인교육은 민중교육과 같은 맥락으로 기능한다.
- 급진적 교육개혁론은 기존 학교중심 교육체제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기된다.
- 우리나라의 사회교육(social education)은 학교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가리킨다.
-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은 학습기회에서 배제되어 왔던 기층 민중에 대한 학습권을 보장하는데 체계적으로 기능하고 있다.
- OECD의 평생학습은 '유연한 일자리'와 '유연한 노동'이 만들어 내는 사회적 불안정성과 사회안전망을 결합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 경로로 제시되고 있다.
- 고용유연화라는 상황 아래 평생학습은 자유롭게 변신하면서 틈새 없이 새로운 일자리에 적응할 수 있는 노동자의 고용 가능성을 확보해 줄 수 있는 기제로 주목되고 있다.
- 지식경제와 신자유주의 평생학습의 논리 아래서 노동역량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는지 아닌지가 주목된다.
​- 평생교육은 사회의 모든 장면 속에서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지원한다.
- 교육은 평생에 걸쳐 중단되지 않는, 평생학습사회를 맥락으로 한 교육현상에 대한 총체적 이해 및 사회적 구현과정을 포함한다.
- 형식교육(formal education)은 국가가 학력이나 학위를 공식적으로 인증한다.
- 비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은 교실, 교사, 학생, 교과서, 시간표 등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국가의 인증을 받지 않은 교육을 가리킨다.​

 

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와 평생교육체제

- 평생교육은 학습사회를 배경으로 경험의 계속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성장을 유발하는 학습을 촉진하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가운데 교육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실천과 제도에 관한 조직 원리이다.
- 평생학습자는 학습을 수행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자로서 평생학습자를 별도의 인구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 평생교육기관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각종 기관 가운데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규정되어 있는 교육기관 즉 학교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교육기관이다.
- 비형식교육 프로그램은 지식의 수준과 깊이에 따른 '무학년제 수준별 교육과정'에 기초한다.
- 학습사회는 학습하는 행위가 일상화되고, 삶의 모든 장면에 학습원리가 스며들어, 사회의 제반 기반시설과 시스템이 학습에 대한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 평생학습사회는 초기에 모든 사람이 어느 때라도 인본주의적 정규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로서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이나 인적 자원을 위한 교육은 이미 교육이 아닌 어떤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 평생학습사회 논의는 1990년대 이후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서의 평생학습도시(lifelong learning cities)로 변화하였으며, 현재 지역사회 부활을 위한 실천적 전략으로 채택되고 있다.
- 모든 사회는 학습의 행위, 관계, 방식 등과 관련하여 모종의 특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 평생학습사회의 학습은 탈근대사회의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하며 생활세계 중심, 생활세계의 다층구조 속의 가르침과 배움, 인간 생명과정에서 차지하는 본위적 속성을 탐색한다.
- 평생교육체제의 개념 모형으로 파킨(Parkyn)의 모형, 스폴딩(Spaulding)의 모형, 크로폴리(Cropley)의 모형 등이 있다.
- 교육이 더 이상 사회적 변화의 종속변인이 아니라 그 변화를 인도해 나갈 수 있는 변화 촉진자로의 역할로 변화가 필요하다.
- 평생교육은 교육이 평생에 걸친 과정이라는 원리에 충실하도록 교육 전체를 총괄적으로 재개념화하려는 시도이다.​

 

평생교육

용어와 개념 정리

- 패러다임 :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
- 진화 : 일이나 사물 따위가 점점 발달하여 가는 것
- 보편화 : 널리 일반인에게 퍼지는 것, 또는 그렇게 되게 하는 것
- UNESCO : 국제연합(UN)의 전문기관의 하나로서, 교육과 과학, 문화를 다루는 유엔 산하기관이다. 정식명칭은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 OECD : 경제성장, 개발도상국 원조, 통상 확대의 세 가지를 주요 목적으로 하여 1961년에 창설된 국제경제협력기구이다. 정식명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 기층 : 어떤 사물의 바탕을 이루는 층
- 촉진 : 다그쳐 빨리 나아가게 하는 것
- 사회화 : 인간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생활하도록 기성세대에 동화하는 것. 또는 그런 일.
- 투영 : 어떤 일을 다른 일에 반영하여 나타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비전 : 내다보이는 장래의 상황
- 지침 : 생활이나 행동 따위의 지도적 방법이나 방향을 인도하여 주는 준칙
- 교습 : 학문이나 기예 따위를 가르쳐 익히게 하는 것
- 일상화 : 날마다 늘 있는 일이 되는 것 또는 그렇게 만드는 것
- 메커니즘 : 사물의 작용 원리나 구조
- 당위 : 마땅히 그렇게 하거나 되어야 하는 것
- 맥락 : 사물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나 연관
- 담론 : 구조의 내용을 이루는 서술 전체
- 주도성 : 주도적 입장에 서는 성질이나 특성​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론 (5)  (0) 2022.12.08
평생교육론 (4)  (0) 2022.12.08
평생교육론 (2)  (0) 2022.12.08
평생교육론 (1)  (0) 2022.12.07
유아발달 (2) (完)  (0) 2022.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