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평생교육론 (5)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8.
반응형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다양한 방법

- 개인의 생애와 사회 전체를 연계하여 총체적으로 교육활동이 수행되고, 이를 통하여 모두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며 완전한 인간을 지향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과업이다.
- 광의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질 수 있고, 모​든 형태를 가질 수 있으며, 모든 시간에서 일어날 수 있고, 모든 규모를 포괄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평생교육학의 프로그램은 특정 조직에서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 비통합적 프로그램 개발방법은 평생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기 보다는 지역사회 내 다른 평생교육기관의 유사 프로그램을 그대로 모방, 답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방법은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과 운영, 평가, 사후관계 맺기에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방법은 인간의 삶 전체에서 구현되는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관계 맺기를 가리킨다.
- 평생교육방법은 크게는 '특정 조직에서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프로그램 학습활동에서 사용하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방법은 작게는 '특정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자 각각의 개별학습방법'을 뜻한다.

 

평생교육과 평생교육기관

- ​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구현하는 평생교육기관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경영이론에 주목한다.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이론 활용 배경은 지속적으로, 급격하게 변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외부환경이 경영이론의 도입, 평생교육기관의 내부환경 변화가 경영이론의 활용을 촉구,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수준 고도화 등이다.
- 독립경영은 외부의 지휘와 통제 없이 독자적으로 프로그램 및 사업 기획과 의사결정 등의 경영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기관에서 경영이론 활용 시 기업의 경영이론 저변에 깔려있는 부정적 인간관을 걸러내야 하고, 기업의 경영이론 깊이 내면화된 비교육적 요인을 배제해야 한다.​

 

평생교육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

- 지역사회 개념의 구성 요소는 물리적 공간의 공유,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 공동의 유대감 등이다.
- 지역사회는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 상부상조의 기능, 사회통제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구성요소는 지역사회의 공동체적 성격, 지역사회의 자원 활동,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 등이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은 개인, 조직,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 지역사회개발의 필요 요소는 지역주민의 참여를 위한 주민 조직화, 주민교육, 지자체의 행정 등이다.
- 평생학습사회는 급변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되도록 학습을 계속하는 사회, 정치, 경제, 기술의 속박으로부터 교육을 해방하는 사회이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역할은 교수 역할, 프로그램 개발가의 역할, 인적자원개발가의 역할 등으로 복합적이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구실은 이야기꾼, 소리꾼, 놀이꾼 등이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 학습자 상호작용에 의해 자신의 학습 경험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학습의 시너지 효과 획득, 타인과의 연대와 협력 역량 습득 등에 의의가 있다.
- 지역사회 내 학습동아리의 활용은 지역주민의 지속적 학습 기반, 평생교육 참여자의 유인과 확대, 자원활동 및 지역활동의 토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 확장과 실천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지역단체의 활동 의의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지역사회 발전 지원과, 지역단체 활동 자체가 민간에 의한 자발적인 성인교육 활동에서 나타난다.
- 지역단체 평생교육의 의의를 지역 주민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의 장, 평생교육을 통해 문제해결의 대안 제시, 참여와 활동을 통한 교육 - 결과 발생 - 학습자 변화에 영향의 선순환구조 작동 등에서 찾을 수 있다.​

 

평생교육

용어와 개념 정리

- 답습 : 예로부터 해오던 방식이나 수법을 쫓아 그대로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 경로 : 일이 진행되는 방법이나 순서
- 융합 :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지거나 그렇게 만드는 것 또는 그런 일
​- 기획 : 일을 꾀하여 계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 중첩(重疊) : 거듭 겹치거나 포개어지는 것
​- 결 : 나무, 돌, 살갗 따위에서 조직의 굳고 무른 부분이 모여 일정하게 켜를 지으면서 짜인 바탕의 상태나 무늬
- 인적자원(human resources, 人的資源) : 한 사회, 또는 국민경제가 필요로 하는 재화(財貨)와 용역(用役)의 생산에 투입될 수 있는 인간의 노동력
- 갈등(conflict, 葛藤) : 의사결정 과정에서 선택을 둘러싸고 곤란을 겪는 상황
- 리더십(leadership) :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 개념(concept) : 특정한 사물, 사건이나 상징적인 대상들의 공통된 속성을 추상화하여 종합화한 보편적 관념
- 기능(function) : 서로 의존하고 관계하고 있는 몇 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전체적 구조 속에서, 어느 부분이 담당하는 특유의 역할 및 활동
- 정체감(identity) : 개인의 영속성, 단일성, 독자성, 불변성, 동질성에 대한 의식적 감각(conscious sense of individual identity)이나 주관적 느낌
- 협치(governance) : 지역사회에서부터 국제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공조직에 의한 행정서비스 공급체계의 복합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포괄적인 개념을 의미하며, 통치/지배라는 의미보다는 경영의 느낌이 강하다.
- 자질 :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 또는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
- 확충 : 늘리고 넓혀 충실하게 보충하는 것
- 시너지(synergy) : 협력작용(協力作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것이 하나가 되어 독립적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 이상의 결과를 내는 작용을 뜻한다.​
- 상호작용(interaction) : 사회적 행위자들이 특히 대면적 만남에서 ​서로 관련되는 과정과 방식
- 풀뿌리(grass roots) : ​현재에는 일반 대중의 뜻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어원적으로는 정당조직 등에서 일반 대중에 가까운 하부조직 이른바 평단원(rank and file)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학 (1)  (0) 2022.12.09
평생교육론 (6) (完)  (0) 2022.12.08
평생교육론 (4)  (0) 2022.12.08
평생교육론 (3)  (0) 2022.12.08
평생교육론 (2)  (0) 2022.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