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상담심리학 (5)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11.
반응형

상담심리학

인지정서행동치료

- 인지정서행동치료는 어떤 상황에 대한 신념을 바꿈으로써 자기패배적인 행동과 부적절한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인지정서행동치료는 매우 다양하게 발전해왔는데 대표적으로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와 아론 벡의 인지치료(CT)가 있다.
- 비합리적 신념이나 왜곡된 인지를 논박이나 인지재구조화를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것들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절한 감정과 부적응적인 행동을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인 행동으로 바꿀 수 있다.
​- 인지정서행동치료에서는 내담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사고의 편견이나 인지왜곡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상담자의 핵심역할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 또는 신념을 합리적인 것으로 바꾸는 데 있다.
- 이를 위해 상담자는 논박 등 다양한 기법들을 동원하여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 왜곡된 인지구조를 드러나게 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이를 자각하게 하며,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버리고 합리적인 인생관으로 살아가도록 돕는다.
- 인지정서행동치료에서는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 등 다양한 상담기법들이 활용된다.

 

교류분석

- 교류분석은 내담자가 갖는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의 교류를 탐색하여 조력하는 분석 방법이다.
- 인간의 행동은 생리적 욕구와 자극욕구, 구조욕구, 자세욕구로 이루어진 심리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된다.
- 자극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인정자극의 상호교환을 교류라고 말한다.​
-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인정자극을 받을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자신의 생활시간을 조직하고 구조화하려는 욕구를 구조욕구라고 말한다.
-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어떤 확고한 삶의 자세를 가지려고 하는 욕구를 자세욕구라고 한다.
- 교류분석이론에서는 성격의 구조를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 상태로 구성된 것으로 본다.
- 교류분석은 대화를 하는 등 인정자극을 주고 받을 때 서로 간에 세 가지 자아 상태 어느 부분의 교류가 이루어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 교류의 기본 유형으로는 상보적 교류, 교차적 교류, 이면적 교류가 있다.​

- 교류분석의 기본 목표는 내담자의 자율성의 성취에 있다.
- 교류분석의 상담과정은 일반적으로 계약, 구조분석, 교류분석, 게임분석, 각본분석, 재결단으로 이루어진다.
- 교류분석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으로는 상담분위기 조성을 위한 여러 기법들과 구체적인 상담자의 행동으로서의 상담기술인 치료적 개입기술과 중재기술이 사용된다.
- 교류분석 상담에서는 게슈탈트 상담과 사이코드라마를 비롯한 다른 이론의 상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활용한다.

 

심리상담

현실치료

- 현실치료는 현재와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은 자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자신을 성장시키려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 현실치료는 통제이론을 바탕으로 글래서가 제안한 선택이론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사랑과 소속감, 힘과 성취, 자유, 즐거움, 그리고 생존의 욕구 등 다섯가지로 본다.
- 인간의 전행동은 개인의 지각체계와 행동체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 모두를 말한다. 여기에는 행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행동 네 가지가 있다.
- 현실치료의 핵심개념으로는 책임, 현실, 옳고 그름을 포함하는 3R이다.
- 현실치료는 인간은 욕구와 바람을 달성하도록 동기화되어 있다는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 현실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고,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고, 스스로 선택하는 행동에 대해 책임을 갖도록 하고, 이를 통해 보다 자율적이고 성공적인 정체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 현실치료에서는 개인이 사랑이나 자기 가치감을 경험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심리적 증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 현실치료에서의 상담절차는 R-W-D-E-P 체계라고 불리는 절차에 따른다. 이 절차는 상담환경 가꾸기 단계의 관계형성과 행동변화를 이끄는 구체적 단계에서의 욕구 탐색하기,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 책임 있게 행동할 계획 세우기 및 계획이행 약속을 포함한다.​

 

심리상담

용어 및 개념 정리

- REBT
  : 엘리스가 개발한 인지적 접근의 상담, 심리치료 기법이다.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의 첫 글자를 딴 것으로써 합리·정서· 행동치료라고 부른다.
​  : 인간의 세 가지 핵심역역인 합리, 정서, 행동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합리(즉, 인간적인 면)가 중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 ​논박 : REBT에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내담자의 내재한 신념체계를 흔들고 내담자의 강한 저항에 대처하면서 강한 지시적이고도 적극적인 방법이 동원된다.

- ​인지 왜곡 : 인지 오류라고도 불리는 것으로써, 사고가 왜곡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심리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고 지속시키는 인지과정이며 현실을 직시하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에 맞춰 세상을 왜곡해서 보는 것을 말하며 여기에는 논리적 오류가 포함된다.

- 인지타당성 평가
  : 인지치료에서 사용하는 것으로써 개인이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평가하는 5단계 과정이다.
  : A-FROG라는 이름으로 사고가 나를 생기있게 하는가, 사고의 결과로 기분이 더 나아졌는가, 나의 사고는 현실적인가, 나의 사고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도움이 되는가, 나의 이러한 사고는 나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 수치심 공격하기
  : 다른 사람들이 내담자를 인정하지 않을 때에도 자신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훈련이다.
  : 평소에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해서 하지 못했던 행동을 해보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생각했던 것 만큼 수치스러운 일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자아상태 : 교류분석에서 성격의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써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로 구성된다.
- 교류 : 사람들 간의 대화에서 각자는 자신의 세 자아 상태​ 중 어느 한 상태에서 말을 걸게 되고 상대방도 자신의 세 자아상태 중 어느 한 상태에서 반응을 하게 된다. 자아상태 간의 대화를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한다.

- 스트로크
  : 인간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로써 피부접촉, 표정, 태도, 감정,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반응을 알리는 인간 인식의 기본 단위이다.
  : 인정자극

- 구조분석 : 교류분석 과정 중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자아 상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으로써 과거의 경험 자료들로 인해 형성된 자아구조의 혼합이나 배타현상의 유무를 파악하는 등 자아상태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 게임분석 : 교류분석에서 내담자의 이면적 교류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는 것
- 통제이론 : 우리 자신의 내적 동기가 우리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심리학적 이론으로써 인간은 자신의 내적인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자신의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 선택이론 : 통제이론을 바탕으로 글래서가 발전시킨 개념으로써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이 선택된다는 이론이다.
- 행동체계 : 우리가 배웠던 모든 행동은 행동체계 안에 사진첩으로 저장되어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과 유사한 사진을 얻기 위해 현실세계에 대한 행동을 시도하게 하는 체계
- 전행동 : 조직화된 행동을 포함하여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 전체를 말하며, 전행동은 행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행동 등 4가지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3R : 현실치료의 핵심 개념으로써 책임(Responsibility), 현실(Reality), 옳고 그름(Right and wrong)의 개념을 포함한다.
- R-W-D-E-P 체계 : 현실치료의 상담절차를 나타내는 체계로써, 각 단계의 이름 첫 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상담환경 가꾸기 단계의 관계형성(R : Relationship)과 행동변화를 이끄는 구체적 단계인 욕구 탐색하기(W : Want),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D : Doing),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E : Evaluation), 책임 있게 행동할 계획 세우기와 계획이행 약속(P : Planning)을 말한다.
- SAMI2C3/P : 현실치료에서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말하는 것으로써 단순한(Simple), 실현가능한(Attainable), 측정 가능한(Measurable), 즉각적인(Immediate), 관계된(Involved), 통제된(Controlled), 일관된(Consistent), 약속된(Commited), 계획을 계획자(Planner)에 의해 수립하여야 한다는 뜻의 첫 글자들을 따서 만든 용어이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 (1)  (0) 2022.12.30
상담심리학 (6) (完)  (0) 2022.12.24
상담심리학 (4)  (0) 2022.12.11
상담심리학 (3)  (0) 2022.12.09
상담심리학 (2)  (0) 2022.1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