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상담심리학 (4)

by 영국유학생감정 2022. 12. 11.
반응형

상담심리학

인간중심상담

- ​인간중심상담은 로저스에 의해 개발된 인본주의적 접근의 상담이론이다.
-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로운 존재이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본다.
-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인간은 자기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은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가 있는 존재로 본다.
- 인간은 누구나 자기실현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성이 잘 개발되고 발휘될 때 우리는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다.​
- 인간중심상담의 기본원리는 '만일 ~라면 ~이다(if~ then)'라는 가설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태도 속에 진실성,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 같은 특정 조건이 존재한다면 이로 인해 내담자에게는 성장을 향한 건설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이 세 가지 조건은 상담관계의 핵심이며, 상담자의 태도인 동시에 상담기법 그 자체이다.

 

실존주의 상담

- 실존주의 상담은 인간에 대한 실존주의 철학의 기본 가정을 현상학적 방법론과 결합시켜서 내담자에게 존재하는 세계 그대로를 이해시키는 상담이다.
-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은 인간이란 자기에 대한 인식을 하는 존재라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 실존이란 인간 존재의 특유한 존재방식을 뜻하는 것으로써 인간의 숨겨진 본질보다는 드러나 있는 인간의 존재방식을 묻고 그것을 규명하려는 노력이다. 인간의 존재는 언제나 인간의 현재에 관계한다.
- 가장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실존적 관심은 죽음이다. 우리는 지금은 존재하지만 언젠가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 실존주의 상담에서는 특정한 기법보다는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담관계 및 상담자 자신의 태도가 중요한 기법으로 작용한다.​

 

심리상담

의미치료

- 의미치료는 독일의 프랭클에 의해 시작된 심리치료 및 상담의 한 분야로써 인간은 고통 속에서도 의미를 추구하는 실존적 도전을 하는 존재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발전된 것이다.
- 의미치료는 현상학과 실존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는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며 인간은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라고 본다.
- 인간은 의지의 자유가 있으며 의미에 대한 의지가 있으며 삶의 의미를 가지고 살아간다.
- 인간이 삶의 의미를 찾는 방식으로는 창조적 가치, 경험적 가치, 그리고 태도적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가능하다.
- 의미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으로는 역설적 의도, 탈숙고화,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태도 수정법 등이 있다.​

 

게슈탈트 상담

- ​게슈탈트란 형태, 모양, 유형, 전체 등의 의미를 지니면서,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뜻한다.
- 에너지를 집중하는 지각의 중심에 있어서 어느 순간 가장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나타내는 것을 전경이라고 하며, 관심을 두지 않는 나머지 자극을 배경이라고 한다.​
- 한 개체는 자신이 경험하는 현상학적 장에서 알아차림과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해소하는 반복적인 과정 속에 있다.
- 알아차림과 접촉을 방해하는 저항에는 내사, 투사, 융합, 반전, 편향 등 5가지가 있다.
- 게슈탈트 상담에서의 상담목표는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통합, 자립과 책임 증진, 성장, 실존적 삶을 이루는 데 있다.
-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상담기법으로 자각의 연습, 과장하기, 순화하기, 시연, 빈 의자 기법, 뜨거운 자리 등 많은 기법들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심리상담

용어와 개념 정리

- 자기개념(self concept) : 자기의 형성과정이 조직적이고 일관된 패턴을 가지게 되면서 자리잡는 자기에 대한 개념이다. 현실적 자기(the real self)와 이상적 자기(the ideal self)가 있다.
- 자기실현 경향성(self actualizing tendency)​ : 자기 자신을 보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형성되고자 하는 경향​성이다. 모든 인간이 타고난 것으로써 개인이 가진 모든 생리적 심리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를 실현시키려는 모든 행동의 동기가 된다.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기를 완전히 지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경험을 풍부히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
- 일치성(진실성) : 상담자가 상담장면에서 자신을 자연스럽게 그러나 진지하게 나타내 주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상담관계에서 인간의 가치와 의미성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한 개념으로써 내담자에게 외형적으로나 내면적으로나 판단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 공감적 이해 : 상대방이 지각하고 있는 세계로 들어가서 완전히 거기에 익숙해지고, 그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 변화의 흐름에 민감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을 말하며, 내담자의 말의 의미나 생각, 감정을 내담자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 실존 : 인간 존재의 특유한 존재방식을 뜻하는 것으로써 인간의 숨겨진 본질보다는 드러나 있는 인간의 존재방식을 묻고 그것을 규명하려는 노력을 말한다.
- 존재론적 갈등 :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한 자각과 동시에 계속 살고자 하는 소망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다.
- 실존적 소외 : 다른 어떤 종류의 소외를 초월한 실존적 소외로써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소외나 외로움 또는 자기 자신의 특정부분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는 내적 소외와 다르다. 인간은 각자의 실존에 혼자 존재하며 혼자 떠나야 한다는 '절대적으로 혼자라는 사실을 알아차림'을 뜻한다.​

- 의미 : 의미치료의 본질로서 주어진 생활 상황에서 내재한 잠재적 의미를 충족하는데 책임이 있는 존재를 의미한다.
         : 자신의 삶에서의 선택과 결정을 말하며 또한 그것에 대한 책임을 의미한다.

반응형


​- 탈숙고(dereflection) : 반성을 제거하는 기법으로써 내담자가 지나친 자기관찰에서 벗어나 의미와 가치를 주는 다른 것에 관심을 갖도록 이끄는 기법이다.
- 게슈탈트 : 형태, 모양, 유형, 전체 등의 의미를 지니면서,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이다.
- 전경과 배경 : 전체 자극 중에서 에너지를 집중하는 지각의 중심으로써 어느 순간 가장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전경이라고 하며, 관심을 두지 않는, 즉 전경을 제외한 나머지 자극을 배경이라고 한다.
알아차림 : 한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적 욕구나 감정을 알아차리고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
- 접촉 : 전경으로 떠오른 게슈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이다.
- 통합 :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 중 하나로써 사랑과 미움, 내부와 외부, 현실과 비현실 등 삶의 현장에 존재하는 양극성을 알아차리고 모두가 다 자신의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 언어지각 :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 중에서 스스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발견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대해 책임지는 형식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게 하는 연습을 시키는 게슈탈트 상담 기법이다.
- 빈 의자 기법 : 게슈탈트 상담의 대표적인 기법으로써 내담자의 갈등이나 관계의 문제를 다룰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 현재 상담 장면에 함께 있지는 않지만 그 사람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역할극 형식으로 진행한다.​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학 (6) (完)  (0) 2022.12.24
상담심리학 (5)  (0) 2022.12.11
상담심리학 (3)  (0) 2022.12.09
상담심리학 (2)  (0) 2022.12.09
상담심리학 (1)  (0) 2022.1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