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디자인 원칙과 마케팅 기법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1. 3.
반응형

마케팅 기법

디자인 정책(Design Policy)

- 기업 정책의 한 부분으로서 회사에서 제조되는 생산품에서부터 판매나 광고, 매스커뮤니케이션 등을 기업정책의 본질과 결부시킨 일관된 디자인 통합방침을 말한다.

- 디자인 정책은 시각적으로 이미지 통일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이다.

- 모든 디자인 문제를 시장과 환경에 따라 분석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며, 장래의 발전을 위하여 장단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디자인 관리(Design Management)

- 디자인 전반에 관련하여 계획을 세운 후 조직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원을 선발하고, 자발적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지휘하며, 그 활동이 계획된 바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가를 분석, 계획하고 통제하는 활동이다.

- 디자인 관리(Design Management)의 실천과정은 계획화 단계 조직화 단계 동기화 단계 조정화 단계 통제화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디자인 관리의 주요 기능

- 회사 내에서 디자인 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한다.

- 디자인 전개 과정 중에 의사결정과 평가를 적절히 내리도록 한다.

- 디자인 활동과 기업 경영 일정과는 보조가 맞게 조정해야 한다.

 

 

마케팅 관리의 철학

생산 콘셉트(Production Concept)

- 생산을 잘하고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통시키는 관리 철학이다.

- 생산지향 시기로써 생산에 관한 경제자원의 동원이 중심을 이룬다.

 

제품 콘셉트(Product Concept)

- 제품의 품질, 성능, 특성의 개선에 주력하는 관리 철학이다.

- 현재 생산하고 있는 제품의 질만 개선하려는 경향이 있어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판매 콘셉트(Selling Concept)

-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기 위한 관리 철학이다.

- 수요개발과 창조를 위한 판매문제가 중심을 이룬다.

 

마케팅 콘셉트(Marketing Concept)

-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확인하고 필요한 요구에 대한 만족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관리 철학이다.

- 판매와 광고로부터 소비자 욕구에 맞는 재화, 생산 및 전달의 방향으로 전환되어진다.

 

사회 지향적 마케팅 콘셉트(Societal Marketing Concept)

소비자 만족 사회의 복지환경이 건전하게 유지되는 관리 철학이다.

기업은 목표시장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만족을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의 정의

- 개인 또는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여 이를 촉진 및 유통시키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으로써, 산업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고객의 필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고객의 필요, 충족을 통해서 이익을 획득한다.

-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개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운동이다.

- 기업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발전해야 한다.

 

마케팅 용어 정리

거시 마케팅(Macro Marketing) 사회적 관점에서 바라본 마케팅으로, 생산과 소비로 상품을 유통시키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말한다. 단순한 재화의 흐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생활수준을 개선하고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보다 경제적,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미시 마케팅(Micro Marketing)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 마케팅으로, 흔히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여 고객과 기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활동이다.
니치마켓(Niche Marketing) 상대적인 경쟁적 우월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 부문을 의미하는 것으로 틈새시장이라는 뜻이다.
시장 포지셔닝 포지셔닝이란 정해진 표적시장(타켓)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후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 자사와 경쟁사의 위치를 파악하고 표적시장을 획득하여 경쟁사에게 이기기 위한 전략적 위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마켓 셰어(Market Share) 회사의 시장 점유율로써 어떤 기업의 특정 상품 매출액이 그 상품의 국가 전체 매출액 가운데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마인드 셰어(Mind Share) 회사 또는 상품브랜드 인지의 점유율로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생각할 때 특정 브랜드를 머리 속에 떠올리게 하는 소비자의 지명도 셰어 또는 이미지 셰어를 뜻한다.

 

마케팅 기능

마케팅믹스 4P

-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구성하는 일을 마케팅 믹스라고 한다.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이 있으며, 이를 마케팅믹스 4P라고 부른다.

- 기업이 계획한 마케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4가지 요소를 합리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Product) 회사가 판매할 제품을 뜻한다.
가격(Price)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의미한다.
유통(Place)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옮기기 위한 경로를 의미한다.
촉진(Promotion) 잠재적 소비자에게 광고나 홍보, 판매촉진 등을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제품의 수명주기

- 제품이 관련시장에 출시되어 다른 제품으로 바뀔 때까지의 과정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나눈다. 각 단계별 특징을 분석, 조사하여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도입기(Introduction Stage)

- 처음 제품이 출시되는 단계로 제품 인지도가 낮다.

- 경쟁사의 수가 적고, 제품 계열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초기 고가격 정책으로 투자 자본의 회수를 촉진할 수 있다.

- 매출 증가율이 낮기 때문에 제품 특성을 구매자에게 설득시켜 판매율을 높여야 한다.

-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자극해야 한다.

 

성장기(Growth Stage)

-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하여 이익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 경쟁사가 대체품 또는 유사품을 개발하므로 제품차별화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성숙기(Maturity Stage)

- 판매율의 둔화는 생산설비의 과잉, 이익의 축소를 가져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한 경쟁사만 남게 된다.

- 새로운 고객보다는 기존 고객의 사용률과 구매빈도를 높이도록 한다.

- 대부분의 제품은 이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매출액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시기로, 이 시기 마케팅 전략의 초점은 제품을 조금씩 개선하여 이 시기를 연장시키는 것이다.

 

쇠퇴기(Decline Stage)

- 매출액이 감소하는 시기로서 취급상점의 수도 감소한다.

- 기존 제품을 개선하여 내놓거나 새로운 제품으로 바꾸는 영업 전략이 필요하다.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은 장기적, 혁신적, 계속적 개선을 노리는 점이 마케팅 전술과 차이가 있다. 전개의 폭은 통합적이어야 하고 반드시 모든 마케팅 기능을 가장 적합하게 조정, 구성하여야 한다.

 

마케팅 전략의 우선사항

- 시장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다.

- 시장의 사회적 측면을 고려한다.

- 시장의 언어적, 심리적 측면을 고려한다.

 

마케팅

시장조사 방법과 자료수집 기법

 

시장 세분화

지리적 변수 도시, 인구밀도, 기후 등
인구통계적 변수 연령, 성별, 교육수준, 소득수준, 직업 등
사회심리적 변수 사회계급, 생활스타일 등
행동특성적 변수 구매형태, 소구형태, 사용자 지위 등

 

시장의 측정방법

 

총시장 잠재력 분석

거시적 잠재력 어떤 특정한 제품에 대한 미래 수요를 측정
미시적 잠재력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을 조사하여 거기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 예측

 

지역시장 잠재력 분석

전국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지역시장에 대하여 1인당 소득 또는 구매 잠재력, 총시장 규모, 총이익 가능성 등을 산출하여 그것을 기준으로 하는 분석 방법이다.

 

 

표적시장의 결정

- 표적시장을 결정하고 대안적 마케팅을 하는 방법으로는 비차별화 마케팅 전략, 차별화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 등이 있다.

 

- 비차별화 마케팅 전략(Un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 :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이 지닌 필요, 욕구, 선호를 만족시키는 데 중점을 둔 마케팅 전략

- 차별화 마케팅 전략(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 : 세부시장별로 서로 다른 마케팅믹스를 결정하여 최대한의 이익, 시장점유율 등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목적을 둔 마케팅 전략

- 집중 마케팅 전략(Concentric Marketing Strategy) : 제한된 폭의 세부 시장만의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마케팅 지원과 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마케팅 전략

 

 

실사조사 방법

개인면접법 직접 면접하여 설문지에 응답 내용을 기술
유치법 개인면접법과 병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 가지가 사용되는 상황을 명확히 구별하여 기술할 필요가 있다.
전화면접법 전화를 거는 시간대와 통화 성공예상률 등을 기술한다.
우편조사법 독촉 횟수와 사례품에 따른 회수율 등을 기술한다.
관찰조사법 경우에 따라 방법이 바뀌므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그룹인터뷰 진행자의 자격, 그룹 당 소요시간, 그룹 당 조사대상자 구성 등을 기술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