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현대 디자인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1. 15.
반응형

현대 디자인사

현대 디자인사

다다이즘 기존의 예술 형식을 부정
초현실주의 잠재의식의 표출을 탐구
추상 표현주의 몬드리안, 칸딘스키
팝 아트 대중예술/ 역동성, 유선형, 경량성, 이동성
옵 아트 시각적인 미술
미니멀 아트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제작
극사실주의 그래픽 디자인에 에어브러시 기법 사용

 

다다이즘(Dadaism)

- 제1차 세계 대전 중 사회적 불안이나 허무감에서 생긴 문학이다.

- 일체의 전통이나 권위 등 기존의 예술 형식을 부정하고 파괴할 것을 주장했다.

- 다다(Dada)라고도 하며 조형예술뿐만 아니라 문학, 음악의 영역까지 포함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로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이 단어는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한다.

 

초현실주의(Surrealism)

- 제1차 세계 대전 후 다다이즘의 운동에서 분리하여 일어난 예술운동이다.

- 합리적이고 지적인 것은 버리고 잠재의식의 표출을 탐구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등의 이론을 활용하였다.

- 경험적인 통상적 세계보다 더 참된 세계가 존재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통해 초월적 세계를 확인하려는 예술적 시도를 했다.

 

표현기법

콜라주(Collage) 풀로 붙인다는 뜻으로 신문지, 헝겊, 벽지, 인쇄물 또는 일상 생활에서 취한 물건 등을 화판이나 캔버스에 붙여 만드는 기법
프로타주(Frottage) 마찰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어떤 물질 위에 종이를 대고 목탄, 연필 등으로 문질러 요철이 반대로 된 탁본(예시 : 동전을 종이 위에 놓고 문지를 때의 효과)
오브제(Object) 돌, 조개껍질, 썩은 나무 등 자연물 또는 일용품 등을 자연적 위치 또는 기능에서 해방하여 새롭고 이상적인 시적 표현을 갖게 한 것.
데칼코마니(Decalcomanie) 전사법이란 뜻으로 어떠한 무늬를 특수 종이에 찍어 얇은 막을 이루게 한 뒤 다른 표면에 옮기는 기법(예 : 도화지 왼쪽 면에 나비의 반을 그리고 도화지를 반으로 접으면 나비가 완성되는 효과)

디자인

추상 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 일반적으로 1950년대의 미국 추상회화를 의미한다. 추상 표현주의 작품은 자유롭고 자발적이며 개인의 감정 표현 등을 강조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매우 자유로운 기법과 제작 방법을 이용한다.

 

- 몬드리안 : 차가운 추상주의

- 간딘스키 : 뜨거운 추상주의

 

 

팝 아트(Pop Art)

- "대중예술"이란 뜻으로 1962년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주로 대중사회의 이미지를 주제로 삼았으며, 포스터나 광고, 만화 등 대량생산품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대중문화와 미술의 세계를 연결시키고 소비사회에 대한 역설적 비판을 제시하였다.

- 팝 디자인 운동의 특징은 역동성, 유선형, 경량성과 이동성이다.

- 팝 아트는 텔레비전이나 매스미디어, 상품 광고, 쇼윈도, 빌보드, 교통표지판 등의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뿐만 아니라 코카콜라, 만화 속의 주인공 등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이끌었다.

 

- 대표적인 작가 : 앤디워홀, 리히텐슈타인, 올덴버그, 리차드 등

 

 

옵 아트(Op Art)

-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한 1960년대 미국에서 일어난 디자인 운동이다.

- "시각적인 미술"의 약칭에서 시작되었고, 작품은 추상적이며 실제로 화면이 움직이는 듯한 환각을 일으킨다.

- 흑과 백을 사용한 형태 중심의 작품들이 중심을 이루며, 색채의 원근감을 도입하여 시각적 일루전(illusion)을 얻었다.

키네틱한 옵 아트 움직이는 빛의 형태 및 빛의 공간을 추구
회화적인 옵 아트 평면상에서 구성

- 옵 아트는 지적이고 조직적이어서 차가운 느낌을 주는 예술이다.

 

디자인

미니멀 아트

- 미니멀 아트는 우연히 생기거나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똑같은 형태가 반복되는 특징을 지닌 3차원적 미술이다.

-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간결하며, 절제된 단아함 속에서 더욱 세련된 면이 보이기도 한다.

 

극사실주의

- 1960년대 후반 유럽과 미국에서 시도되었으며, 본래는 팝 아트의 영향으로 발생되었다.

- 1970년대 그래픽 디자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양식으로 그래픽 디자인에 에어브러시 기법을 사용하였다.

- 래디컬리얼리즘(Radicalrealism), 슈퍼리얼리즘(Superrealism), 포토리얼리즘(Photorealism)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 대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나 주관을 일절 배재하여 마치 사진을 보듯 완벽하게 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 역시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 없는 인물이나 장소를 다룬다.

- 실제로 사진의 슬라이드를 직접 사용하기도 하는데,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실물과 거의 완벽하게 땀구멍까지 묘사된 인물의 조각상과 같은 작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기타 다른 디자인 경향

- 미래파 :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마리네티를 중심으로 결성된 예술가 집단으로 기존 예술을 반대하고 물질문명, 속도, 운동감을 추구하고 표현하였다.

- 반디자인 운동 :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가 지나치게 밀착하는 현상에 대한 저항으로, 좀 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운동이다. 현대의 제도화되고 체계화된 디자인에 대해 반대하는 모든 경향을 통칭하는 것으로 크게 대안적 디자인(Radical Desigm)을 들 수 있다.

- 신조형주의 : 1917년에 몬드리안이 시작한 운동으로 선과 색채의 순수한 추상적 조형을 나타내려 했다. "기하학적 형태가 가장 기능적인 것이다"라고 하여 기능주의 철학을 대두시켰으며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인공적이며 수학적인 비례에 따라 색상과 조형을 적용한 기하학적인 형태가 가장 기능적이라 주장하였다.

- 키네틱 아트 :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작품을 말한다.

디자인

 

대한민국의 디자인

- 1960년대 :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성장했다.

- 1970년대 : '디자이너'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 대한민국에서의 디자인 개념의 발전 과정

    : 도안, 의장 → 응용미술, 장식미술 → 상업 디자인, 공업 디자인 → 시각전달 디자인, 산업 디자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