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종이 재료(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by 영국유학생감정 2023. 1. 29.
반응형

종이 재료

종이의 개요

- 이집트에서 기원전 2400년 경 파피루스를 원료로 하여 종이와 비슷한 재료가 만들어졌으나 종이의 발상지는 중국이다.

- 파피루스는 기원전 3200년경 물풀을 가늘게 쪼개어 물에 불린 후 가지런히 펴서 눌러 붙여 말린 판을 사용한 종이의 시초이다.

- 이집트의 중왕조와 신왕조 시대에는 삽화가 곁들여졌고 직조 무늬로 짠 것뿐 아니라 고전을 해석한 서적 형태의 것들도 단편적으로 남아있다.

- 약 2000여 년 전부터 종이의 제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AD 100년경 식물의 원료로 발효하는 종이제법을 최초로 발명한 채륜에 의해 제지 기술이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7세기에는 이러한 기술이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으로 전해졌다.

- 수초법에 의해 만든 종이를 한지, 일본에서 만든 종이를 화지라 한다.

- 19세기 후반 펄프의 제조가 공업화되어 대량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종이의 제조

종이의 제조 과정

고해 → 사이징 → 충전 → 착색 → 정정 → 초지 및 완성

 

고해  강도, 투명도, 촉감 등이 적합하도록 펄프에 기계적 처리를 하는 공정(특성 : 눈메움 작업)
사이징 종이의 제조공정 중 내수성을 주고, 잉크의 번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종이의 표면이나 섬유에 아교 물질을 피복시키는 공정
충전 사이징과 전후하여 고해기 속에서 종이재료에 광물성의 가루를 첨가하고 걸러내는 공정
착색 고해기 속에 염료나 안료를 사용하여 종이에 색을 입히는 과정
정정 종이를 뜨기 전에 종이 원료에 섞인 불순물을 제거하고 얽힌 섬유를 분리하는 과정
초지 및 완성 종이 층의 균일성을 주는 공정으로 실제 종이를 만들어 완성하는 단계이다.

 

 

종이의 역학적 특성

평량 종이의 단위 면적당 무게를 표시하는 것으로 종이의 품질을 표시하는 대표적인 단위이다. (g/m)
신축률 종이를 잡아당겨서 파단될 때까지를 말한다.
파열강도 종이를 눌러 찢어지는 힘을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kg/cm)
인장강도 종이를 일정한 길이만큼 잡아당겨 찢어질 때의 힘을 표시하는 것이다.
인열강도 종이를 일정한 길이만큼 찢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표시한 것으로 섬유 간의 결합강도를 표시하는 것이다.
내절강도 종이의 시험편을 일정한 장력으로 접어 개거나 구부릴 때 종이가 저항하는 세기를 알기 위한 강도이다.
충격강도 종이에 순간적인 힘을 가했을 때의 강도를 표시하는 것이다.
표면강도 표면의 강도나 섬유질이 벗겨지는 것이 일어나는 정도이다.
강도 보통의 힘으로 종이를 어느 정도 굽히는 데 소요되는 정도이다.
링 크러시 테스트 시험편을 링 모양의 기구에 올려놓고, 폭 방향으로 압축하였을 때의 힘을 표시하는 것이다.
밀도 밀도가 높을수록 기계적 강도가 증가한다. 섬유 간의 밀착 정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사이징 종이의 성질 중 잉크나 물에 대한 침투저항성을 말한다.
방향성 - 어느 방향으로 당겨도 강한 것이 이상적이다.
- 제작 과정에서 섬유의 배열에 따라 방향성이 생기게 된다.
- 방향성에 의한 강약의 차이가 적게 제작되어야 한다.

종이 재료

 

가공지의 가공 방법

도피가공 백색, 유색의 안료 또는 접착제를 종이 표면에 발라 만드는 가공법. 예) 아트지, 바리타지
흡수가공 용해 또는 융해시킨 물질을 원지에 흡수시키는 가공법으로 종이 표면이 거칠어지나 질에는 변화가 없다.
예) 리트머스지, 내화지, 내수지 등
변성가공 종이의 질을 화학적, 기계적 가공에 의해 변화시켜 사용목적에 알맞게 만드는 가공법
예) 유산지, 벌커나이즈드파이버, 크레이프지
배접가공 종이를 붙여 두꺼운 판지나 골판지를 만드는 가공법
예) 두꺼운 판지, 골판지

 

표면 가공의 종류

오버프린트 인쇄 위에 바니시를 발라 광택효과를 낸다.
비닐칠 비닐액을 카세인을 칠한 후에 코팅한다.(카세인 밑칠을 하지 않으면 비닐액이 종이에 스며든다.
프레스코트 열과 압력으로 맞댄 두랄루민판과 수지면에 스팀 열을 통하여 기압
원압 프레스 밑칠을 하고 나서 코트액을 칠한 뒤 도금한 열 롤실린더 밑으로 통과시키는 가공
비닐 필름 붙이기 평압 프레스기에 넣어 기압 접착
왁스 칠 왁스를 롤 코트하여 방수성과 광택효과를 높여준다.
미술가공 종이의 표면 가공 방식 중에서 엠보싱(Embossing), 핫 스탬핑(Hot Stamping), 알포일(Alfoil)에 그라비어 인쇄 등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종이 재료

 

종이의 종류 및 특성에 관한 사항

양지 양지, 신문지, 인쇄용지, 필기용지, 도화지, 포장용지, 박엽지, 잡종지
판지 골판지, 백판지, 황판지, 색판지, 건재원지
화지 창호지, 습자지, 휴지, 종이솜, 선화지, 박엽지, 종이끈원지, 포장용지

 

 

신문지

- 신문인쇄에 쓰이는 종이로, 길게 이어진 종이를 지통 또는 목통으로 된 심에 감은 두루마리이다.

- 대부분 하급갱지로 표면이 거칠고, 색은 약간 갈색을 띤 백색이며, 내구력이 약하나 잉크의 흡착력은 좋다.

- 쇄목펄프 80% ~ 85%

- 표백이 되지 않은 아류산 펄프에 반 표백한 크라프트 펄프 15% ~ 20%를 섞어서 만든 것이다.

- 인장력과 흡유성, 평활도, 불투명도 등의 인쇄적성을 지녀야 한다.

- 고속 윤전기로 인쇄될 때 찢어지지 않는다.

- 티눈이 적고 광택이 일정해야 한다.

- 종이의 질이 균일해야 한다.

 

인쇄용지

인쇄용지의 조건

- 흡수성, 평활도, 백색도, 불투명도, 표면강도, 내절도, 두께, 평면도, 탄력성 등 인쇄에 적합한 인쇄적성이 있어야 한다.

- 표면이 평평하고 보푸라기가 없어야 한다.

- 거칠지 않고 신축성이 좋아야 인쇄가 잘 된다.

- 흡유성이 좋고, 종이의 앞뒷면의 차가 없는 것이 좋다.

- 제지과정에서 얼룩이 있으면 안 된다.

 

인쇄용지의 종류

상질지 - A(화학펄프)
- 고급 책자, 증권용지 등에 쓰이는 고급 종이로써 표면이 평활하고 백색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중질지 - B(화학펄프 + 쇄목펄프)
- 교과서나 잡지, 그 밖의 정기간행물 등에 많이 쓰이며 상질지보다 백색도가 떨어지고 화학펄프의 양이 적게 들어 있다.
하급지(갱지) - C, D(화학펄프 배합률 상갱지 40% 이상, 갱지 40% 이하)
- 원료의 주성분이 쇄목펄프이다.
그라비어 용지 - 화학펄프와 쇄목펄프를 전반씩 배합한 윤전기용 인쇄용지
- 불투명하고 균질이며 광택을 가지고, 잉크를 잘 흡수해 건조가 빠르지만 색이 조금 어둡다.
아트지 - 종이에 안료와 접착제를 발라서 만들며 강한 광택을 입힌 종이로 사진판이나 원색판의 고급인쇄에 쓰이는 용지
- 상질지(모조지)를 초지할 때 표면에 안료와 카세인 등을 혼합시켜 칠하고 건조시킨 후 다시 표면을 평활하고 광택이 나도록 처리해서 인쇄적성을 좋게 만든 용지
- 캘린더, 카탈로그, 포스터 등에 쓰이는 종이
코트지 - 머신코트지라고도 하며, 초지한 상질지 또는 중질지 표면에 호료와 백토 따위를 칠하고 슈퍼 캘린더에 걸어서 광택을 낸 종이
- 아트지와 달리 도피량이 적어서 인쇄적성이 아트지보다 못하다.
모조지 - 아류산 펄프를 원료로 만든다. 과거에는 화지라 하여 삼지닥나무를 원료로 하였다.
- 인쇄, 필기 및 잡지의 표지, 사무 포장용으로 주로 쓰이는 종이이다.

 

박엽지

- 화학펄프에 다량의 충전제를 섞어 만든 종이로, 얇고 불투명하여 인쇄 글자가 뒷면에 비치지 않고 표면이 부드러우며 인쇄잉크의 흡수가 좋아서 사전류, 성경책 등의 인쇄용지로 주로 쓰인다.

- 박엽지는 가정용과 일반 박엽지로 나뉘며, 가정용 박엽지에는 두루마리 화장지 등이 있다.

- 일반 박엽지로는 글라싱지, 사전용지(인디아지), 한지 등이 있다.

 

글라싱지 - 박엽지 중 화학펄프를 점상으로 두드려 분해해서 만든 것으로 파라핀 가공으로 표면의 광택이 강하고 표면이 매끈한 종이이다.
- 질기며 지질이 균일하다.
- 식품, 담배, 약품, 금속부품 등의 포장용으로 쓰인다.
라이스지 불에 연소될 때 악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불투명, 무미, 무취의 특징)
인디아지 - 사전이나 성서의 인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이로써, 마 또는 면의 파쇄물 또는 화학펄프 등에 다량의 첨가물을 넣어 만들기도 한다.
- 불투명도가 높고, 얇고 흰색이며 지질이 균일하다.
콘덴서지 - 식물 섬유에 첨가물을 가하여 만든 종이로써 전기적으로 유해한 성분을 내포해서는 안되며, 콘덴서지 중 크라프트지는 잡종지에 속한다.
전기절연지 - 케이블용 절연지는 크라프트 펄프를 원료로 하고 거기에 첨가제를 가하는 종이로써 전지적으로 유해 물질이 없어야 하고 내열성과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도화지

와트만지 사람의 이름에서 딴 것이며, 마 또는 면의 파쇄물을 원료로 하여 만든 것으로 특히 수채화에 많이 쓰이는 최고급의 도화용지이다.
켄트지 - 도시 이름에서 딴 것으로 보통은 화학펄프를 원료로 한다.
- 스케치나 일반 표현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 면이 경질이어서 내구성이 좋으며 앞면은 거칠고 뒷면은 고와서 포스터컬러나 물감을 잘 흡수한다.
- 표면이 평평하고 매끄러워서 연필로 선이 그려지며, 지우개로 지워도 보풀이 일지 않고 번지지 않는다.
- 사이즈 처리로 습도에 의한 신축이 적고 순백색이어야 한다.
- 그래픽 디자인용 또는 명함이나 카드용지로도 쓰인다.

 

 

포장용지

크라프트지 - 화학펄프의 하나인 미표백 크라프트 펄프를 주원료로 하는 포장용지이다.
- 시멘트, 밀가루, 설탕, 비료, 곡물 등의 포장에 쓰이며 종이테이프의 원지로 사용되기도 한다.
- 파열강도가 크다.
- 종이의 질이 균일하여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서는 안 된다.
- 용도에 따라서 방수성이 요구되기도 한다.
로루지 - 한쪽 면에 광택이 있는 종이로써 포장재나 봉투로 주로 쓰인다.
- 양키머신으로 만드는 종이이다.

 

잡종지

가공원지 - 사용목적에 알맞은 성질이 되도록 종이에 2차적으로 특수한 작업을 하며 본래의 종이와 다른 성질을 부여한 종이
- 아트지, 아스팔트지, 카본지, 파라핀지, 인화지, 금속화지 등이 있다.
유산지 - 농유산으로 처리한 후 잘 건조시켜 만든 종이(버터, 육류, 치즈의 포장에 쓰임)
- 질기고 내수성이 좋아 오랫동안 견딜 수 있으므로 장기보존용 서적에 사용되며 포장용지로도 쓰인다.
바리타지 - 면포펄프 또는 화학펄프에 황산바륨과 젤라틴을 바른 것으로 종이 표면에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이는 종이이다.
- 사진용 인화지의 원지로 쓰이는 종이이다.
온상지 벼, 야채의 조기 발아를 하기 위해 쓰는 종이
습윤강력지 - 젖어도 찢어지지 않도록 가공한 종이
- 군용 지도용지로서 개발(지도용지, 종이 타올)
박리지 실리콘을 한쪽 면과 양쪽 면에 발라서 만든 것이며, 점착성이 있는 물질의 보호를 위해 만든 종이이다.
감압지 - 필기할 때 종이에 양력이 가해져 복사될 수 있도록 가공한 종이이다.
- 연필 등으로 쓴 글씨가 화학적 또는 물리적 변화로 인해서 빛까링 없었던 그 아래의 지면에 같은 글자가 나타나는 것으로서 위 가운데 아래의 3가지 종이를 사용한다.
트레이싱지 - 복제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반투명 황산지이다.
- 파스텔 렌더링 시에도 사용한다.
- 고해과정 중 아주 곱게 하고 아교를 넣어 제작한다.
- 앞 뒷면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다.
위생용지 화장지, 미용지, 타올용지, 티슈 등 위생과 관련된 용품의 용지로도 사용된다.

종이 재료

판지

① 판지의 조건

- 두껍고 질기며 딱딱한 종이로 일반적으로 0.3mm 이상이 많다.

- 평활도가 좋아야 한다.

- 흡유성이 좋아야 인쇄효과가 좋다.

- 표면강도가 좋아야 벗겨지지 않고 접착효과가 좋다.

- 판지는 배접가공으로 만들어진다.

- 보통 보드지라고도 부른다.

- 상자와 같은 두껍고 단단하며 질긴 종이를 통칭하여 판지라고 한다.

 

② 판지의 종류

백판지

- 표층에 백색지로 종이를 떠서 만든 판지로 마닐라 보드와 백보드지가 있다.

 

- 마닐라 보드는 주로 담배, 식품, 화장품, 약품 등 작은 상자의 제조에 쓰이는 판지이다.

- 백보드지는 주로 대형의 상자에 쓰이며 특수한 용도로는 우유 팩, 승차권, 입장권 등에 쓰인다.

 

 

마닐라 판지

- 표층을 화학펄프로 사용하여 인쇄적성이 좋은 판지이다.

- 작은 종이상자를 만드는 데 쓰이는 약간 두꺼운 판지로 한쪽 면만을 고급 종이 층으로 가공한 종이이다.

- 담배, 식품, 화장품 등의 겉면에 사용되며, 그 표면에 문자나 그림 등을 직접 인쇄한다.

- 서적에서는 양장 표지의 심지용으로 많이 쓰인다.

 

③ 골판지

- 물결 모양의 골을 가진 파형의 골심지(중심지)에 면이 반듯하고 빳빳한 판지인 라이너지를 한 면 또는 양 면에 접착제로 붙여서 완충도를 높인 판지이다.

- 골판지 원지라고도 하며, 주로 골판지 상자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 골판지 상자를 만들 때는 반드시 골판지에 굽힘이 생기지 않게 하고, 조립 시에 꺾이는 부위가 직각이 되도록 해야 한다.

 

- 골판지 상자는 무게가 가볍고 겹쳐쌓기가 쉬워 운반이나 저장 시 편리하며 외부 충격을 완충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또한 식품, 전기제품, 청과물 등에 널리 사용되지만 초중량의 화물 포장에는 적합하지 않다.

 

④ 아이보리 판지

- 노르스름한 상아색의 판지로서 서적의 표지 및 카드나 청첩장 등의 인쇄물에 주로 사용된다.

 

 

특수지 및 특수판지

- 문화와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해진 수요에 맞춰 특별히 제조된 종이 및 판지로, 전사지(팩시밀리 용지), 박리지, 컴퓨터 인쇄용지 등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이름으로 사용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